❏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astor. Peter Yoon


질문. 사무엘은 에브라임 지파인가요 레위 지파인가요?
답변. 사무엘은 레위 지파입니다.




내용 설명


사무엘은 에브라임 지파가 아니라 레위 지파입니다. 에브라임 지파는 제사장이 될 수 없습니다. 사무엘은 제사장으로서 *에브라임 산지에 살던 레위인입니다. 역대기상에 따르면 사무엘은 레위 지파의 고핫 자손에 속한 '레위 계열의 제사장'임이 확증됩니다. 


그럼, 왜 사무엘이 에브라임 지파란 말이 나올까요?

얼마 전에 저도 성경 강해를 하다 그 유명한 대언자 사무엘이 에브라임 지파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좀 황당한 경우인데 말하다가 아차 싶었습니다. 사무엘은 대언자일 뿐 아니라 '제사장'입니다. 제사장은 무조건 래위 지파여야만 합니다. 너무나 상식적인 지식인데 사무엘을 에브라임 지파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몇 십년 전 제가 처음 성경 공부를 할 때 그렇게 배워둔 것이 자연스럽게 나와 버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역 성경을 사용하는 한국의 크리스천들은 에브라임 지파라고 가르치고, 배우고, 아는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유명한 기독교 출판사 싸이트들, 설교 등에서 사무엘을 에브라임 지파로 소개된 곳이 많았습니다. 

이런 가르침의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보니 개역 성경을 비롯한 역본의 문제였습니다.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자가 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개역, 삼상 1:1)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 (개정, 삼상 1:1)

에브라임 산악지대에 엘카나라는 수브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는 라마다임 출신으로서 에브람임 사람 수브의 현손이요, 도후의 증손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여로함의 아들이었다. (공동, 삼상 1:1)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 숩의 자손 엘가나라는 사람이, 에브라임의 산간지방에 있는 라마다임에 살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여로함이고, 할아버지는 엘리후이고, 그 윗대는 도후이고, 그 윗대는 숩이다. (표준, 삼상 1:1)


현대 역본들은 모두 "에브라임 사람",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이라고 말합니다. 잘못된 번역은 필연적으로 잘못된 지식, 교리를 만들게 됩니다. 사무엘의 아버지 엘가나는 레위 지파의 고핫 자손입니다. 에브라임 지파에 속하지 않습니다. 그가 살았던 지역(도시)이 에브라임 지파의 땅입니다. 레위 자손들은 이스라엘 각 지파에 흩어져 살았고 49개의 도시가 주어졌습니다. 


엘가나는 에브라임 산의 '라마임소빔'이란 도시에 살았습니다.  이 땅이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 레위 도시이지, 엘가나와 사무엘이 에브라임 지파란 뜻이 아닙니다. 


사무엘은 고핫 자손에 속한 레위 지파임은 아래 구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핫의 아들들은 곧 그의 아들 암미나답이요, 그의 아들은 고라요, 그의 아들은 앗실이요, (대상 6:22)

.......

그의 아들은 엘리압이요, 그의 아들은 여로함이요, 그의 아들은 엘가나며 (대상 6:27)

사무엘의 아들들은 맏아들 바스니와 아비야며 (대상 6:28)

논쟁의 여지가 전혀 없습니다.  에브라임 사람, 에브라임 지파에 속한 사람이란 말과 에브라임 산지(라마다임 소빔)에 사는 사람과는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뜻입니다. 영어 킹제임스 성경은 이런 점에서 가장 정확한 역본입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댓글 로드 중…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