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astor. Peter Yoon

잠언 강해(20) 

훈계는 네 생명인즉
말씀: 잠언 4:10-19



동영상. https://youtu.be/K7Uu8CA50c0

음성 파일 http://www.mediafire.com/file/91tnkn5ndk4ewtr/Proverbs%2820%29-instruction_is_life.mp3/file


내용 요약


오늘은 “훈계는 네 생명이니라.”는 말씀을 중심으로 잠언을 살펴보겠습니다. ‘훈계’란 말은 우리말로 타일러서 잘못을 바로 잡는 것이란 뜻입니다. 성경에서 훈계는 주의 가르침, 주의 말씀, 주의 명령이란 뜻입니다. 우리 주께서 모세의 명령을 ‘훈계’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응답하여 이르시되, 너희 마음이 강퍅하므로 그가 너희에게 이 훈계를 기록하였거니와”(막10:5). 사도 바울은 자신의 가르침, 교리를 ‘훈계’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깨어서 내가 삼 년 동안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행20:31). 사도 바울이 에베소에서 삼년 동안 가르친 모든 성경 공부를 ‘훈계’였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지역 교회의 장로들이 가르치는 말씀 사역을 교리에 수고하는 자들을 일컬어 ‘훈계하는 자들’이라고 합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감독하며 너희에게 훈계하는 자들을 알고”(살전5:12). 말씀으로 감독하고 가르치는 일을 ‘훈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구약 성경의 기록은 신약 성도들을 훈계하기 위해 기록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제 이 모든 일은 그들에게 본보기로 일어났으며 또 그것들은 세상의 끝을 만난 우리를 훈계하기 위해 기록되었느니라.”(고전10:11). 여기서 훈계란 의미는 ‘배움’이란 뜻입니다. 국어 사전의 용례와 성경적 용례가 전혀 다릅니다. 우리는 성경의 어휘를 정의할 때 사람들이 만든 사전이 아니라 성경 자체의 용례를 따라 정의해야 합니다. 성경이 말하는 사랑과 헐리웃 영화에서 그리는 사랑의 정의가 전혀 다르듯 ‘훈계’란 단어 역시 그러합니다. 로마서 15:4절을 보십시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우리의 배움을 위하여 기록되었으니 이것은 우리가 성경 기록들이 주는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라.”(롬15:4). 훈계란 말씀들을 성경과 성경으로 비교해 볼 때 말씀으로 가르친다는 뜻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약에서 훈계란 말은 주의 말씀, 주의 가르침, 주의 음성과 동의어로 사용됩니다. 주의 말씀으로 지도하는 일, 책망하는 일, 가르치는 일, 바로 잡는 일을 한 단어로 ‘훈계’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훈계와 법규와 법들’을 명령하셨습니다(느9:14). 다윗은 시편에서 말하기를, “주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사 부지런히 주의 훈계들을 지키게 하셨사오니”(시119:4)라고 합니다. 다윗은 주의 명령, 주의 법규를 지켰는데 ‘주의 훈계들’을 지켰다고 합니다. 시편 119:15절, “내가 주의 훈계들을 묵상하고 주의 길들에 관심을 기울이며”(시119:15). 다윗이 묵상한 것은 주의 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주의 훈계들’을 묵상했다고 합니다. 그는 주의 훈계들을 사모했고(시119:40), 주의 훈계들을 구했고(시119:45), 주의 훈계들을 지켰습니다(시119:56). 그는 주께 주의 훈계들을 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시119:27).




잠언은 수많은 훈계들을 기록한 책입니다. 공평의 훈계(잠1:3), 지혜와 훈계(잠1:7), 네 아버지의 훈계(잠1:8, 4:1) 등 훈계란 말씀으로 가득합니다. 훈계를 듣고, 훈계를 굳게 붙잡으며, 훈계를 지키고, 훈계를 사랑하라고 합니다. 잠언 1:8, 4:1절,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훈계를 듣고 네 어머니의 법을 버리지 말라.”(잠1:8), “자녀들아, 너희는 아버지의 훈계를 들으며 주의를 기울여 명철을 알라.”(잠4:1). 훈계는 생명입니다(잠4:13). 훈계하는 책망들은 생명의 길입니다(잠6:23).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의 길에 있습니다(잠10:17). 사악한 자는 훈계가 없으므로 죽을 것이라고 합니다(잠5:23). 성경은 말하기를,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최상의 금보다 지식을 받으라.”(잠8:10), “훈계를 들으며 지혜로운 자가 되라. 그것을 거절하지 말라.”(잠8:33)고 합니다. 훈계를 사랑하는 자는 지식을 사랑합니다(잠12:1). 훈계를 거절하는 자에게는 가난과 수치가 있습니다(잠13:18). 훈계를 거절하는 자는 자기 혼을 멸시합니다(잠15:32).  -이하 생략.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댓글 로드 중…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