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엘리야는 하늘로 들림을 받았는가?
오늘 교회에 갔다가 "엘리야의 승천"에 관해 묻는 이가 있었다.
열 페이지짜리 영문으로 된 아주 쉬운 글이다. 에녹과 엘리야의 승천 사실을 부정하는 모든 논리가 들어 있다.
아래 내용은 그 중의 한 문단이다. 이런 구절을 볼 때 교회 성도들이 단번에 진실의 겉포장을 한 거짓임을 알알 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왕하2:11 그들이 여전히 가면서 이야기하는데, 보라, 불 수레와 불 말들이 나타나 그들 두 사람을 갈라놓으매 엘리야는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더라.이런...이런...엘리야는 하늘로 들림을 받았는가?
이 사건은 여호사밧 왕 때 발생했다. 그런데 엘리야는 여호람왕에게 편지를 썼다.
대하21:12 대언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되, 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네 아버지 여호사밧의 길들과 유다 왕 아사의 길들로 걷지 아니하고
여호사밧 시대 때 엘리야가 승천했다면, 어떻게 그 다음에 왕이 된 여호람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는가? 엘리야는 하늘로 승천한 것이 아니고 지상의 다른 곳으로 옮겨 졌던 것이다. 왕상18장에 보면, 하나님이 엘리야를 땅의 다른 곳으로 옮기셨음을 알 수 있다.
어릴 때 주일학교 노래, 찬송가를 통해 이미 엘리야이 승천을 듣고 믿는 성도들에게 '엘리야는 하늘로 올라 간 것이 아니다'란 말은 벼락, 천둥같은 소리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막연히 아는 지식과 자신이 성경을 통해 확인하고 확신하는 지식은 완전히 다르다. 막연한 지식은 성경으로 치고 들어오는 마귀의 사역자들을 당해 낼 수 없다. 참고로 위에 필자가 제시한 에녹과 엘리야의 승천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글을 보라. 소화할 자신이 없는 이들은 skip하는 것이 좋다.
엘리야의 승천을 부정하는 무리들이 주로 인용하는 구절은 이것이다. 마귀나 이단이나 거짓 사역자들, 거짓 교사들은 성경을 인용하다. 킹 제임스 성경을 인용하는 무리들도 있는데 이들은 항상 '원어, 원문'을 들먹인다.
자, 말씀을 보자.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하늘에 있는 사람의 아들 외에는 아무도 하늘에 올라가지 아니하였느니라](요3:13).-당연하다. 사람은 누구도 하늘에 올라 갈 수 없다. 아무도 올라 가지 못했다. 에녹과 엘리야는 하늘에 올라간 것이 아니라 들림 받아(끌려 올라간) 간 것이다. 모세는 죽은 후에 옮겨졌다!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였느니라.](롬5:12). *and so death passed upon all men.아멘. 언제 사망이 모든 사람 위로 지나갔는가? 아담 안에서 그러했다. 크리스천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죽었다. 이 구절이 육체적 사망만 의미한다면 "살아서 휴거되는 크리스천들"은 아무도 사망이 임하지 않게 된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요...](히9:27).성경에는 두 번 죽은 사람도 많다는 것을 기억하자. 엘리야는 대환란 때 지상에 내려와 죽게 된다. 모세는 이미 한 번 죽었지만 또 죽는다. 나사로를 비롯해 여러 사람은 두 번 죽었다. 반면 한 번도 안 죽는 사람도 있다. 살아서 들림 받는 성도들이다. 말씀을 볼 때 항상 예외의 법칙이 있다는 것을 보라.
자, 엘리야 문제를 보자.
[8. 엘리야가 자기의 겉옷을 취하여 둘둘 말아 물들을 치매 물들이 여기저기로 갈라지고 이로써 그들 두 사람이 마른 땅 위로 가니라. 9. 그들이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그분께서 나를 네게서 데려가시기 전에 내가 너를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구하라, 하니 엘리사가 이르되, 원하건대 당신의 영이 두 배나 내 위에 있기를 원하나이다, 하매 10. 그가 이르되, 네가 어려운 일을 구하였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께서 나를 네게서 데려가시는 것을 네가 보면 그 일이 그렇게 네게 이루어지려니와 그렇지 아니하면 그렇게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11. 그들이 여전히 가면서 이야기하는데, 보라, 불 수레와 불 말들이 나타나 그들 두 사람을 갈라놓으매 엘리야는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더라.](왕하2:8-11).엘리야의 말년 즉 승천 직전의 사역은 열왕기하 1-2장에 잘 나온다. 엘리야는 북왕국의 대언자였다. 이 때 남북 왕국은 여호사밧과 아합이란 걸출한 왕이 서로 연합하여 혼인을 통한 혈연 동맹, 전쟁을 함께 하는 군사 동맹을 맺었던 시기였다. 엘리야의 사역 기간에 북왕국의 왕은 아합-아하시야-여호람이 통치하던 시대이다. 엘리야는 아합의 멸망을 대언했고, 아하시야의 죽음을 선포했고 그 이후 여호람이 통치하는 것을 보았다. 엘리야는 북왕국의 왕들에 대해서만 대언한 것이 아니다. 남왕국의 여호사밧 왕의 아들 '여호람'의 죄를 지적하고 그에게 글을 보내어 죽음을 대언했다.
[대언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되, 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네 아버지 여호사밧의 길들과 유다 왕 아사의 길들로 걷지 아니하고](대하21:12).성경에 의심을 품는 이들은 언제나 성경이 틀렸을 수 있고 자신들이 옳다고 생각한다.
질문1. 엘리야는 승천했는가? 그렇다. 하늘로 올라갔다(왕하1:11).
엘리야는 회오리 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 자, 모든 역본들의 표준이며, 히브리어 원문을 오해하는 이들을 바로 잡아 주는 성경인 킹제임스 성경을 보자. [...and Elijah went up by a whirlwind into heaven.] *엘리야는 회오리 바람에 의해 올라갔다(went up) ---->하늘 속으로(into heaven). "up...into"에 주목하라. 어디서 많이 본 기억이 나지 않는가?
[또 그들이 이르되, 너희 갈릴리 사람들아, 너희가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바라보느냐? 너희를 떠나 하늘로 들려 올라가신 이 동일한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그분께서 하늘로 들어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니라.](행1:11). *this same Jesus, which is taken up from you into heaven,...엘리야가 하늘로 승천한 것이 아니면 예수님 역시 하늘로 올라 간 것이 아니다! 엘리야는 "하늘 속으로 올라 갔다." *went up into heaven.
질문2. 엘리야가 승천한 시점이 여호사밧 왕 시절인데 어떻게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에게 글을 보낼 수 있는가?(대하21:12).
이는 엘리야 승천 시점의 오해이다. 자신들 마음대로 엘리야의 승천 시점을 잡아 놓고 성경이 틀렸다고 우쭐댄다. 자신이 뭔가 독특한 진리를 계시 받은 것처럼 우쭐거리기도 한다.
북왕국의 왕 여호람이 왕위에 오를 때 이미 남왕국 왕은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제 이년이었다. 남북 왕국의 왕 이름이 같다. 이 때 남왕국의 왕이 여호람이지만 여호사밧과 공동 통치를 하던 시기였다.
[이처럼 왕이 엘리야가 말한 주의 말씀대로 죽고 그에게 아들이 없었으므로 여호람이 그를 대신하여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제이년에 통치하니라.](왕하 1:17).엘리야는 남왕국의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이 왕 위에 오른 뒤에도 북왕국에서 사역을 하고 있었다. 남왕국의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이 북왕국의 여호람보다 먼저 왕위에 올랐다. 글을 써서 보내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BC 898년에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 되었고(공동통치), BC 897년에 북왕국의 여호람이 왕위에 올랐다. 엘리야는 이 후에 승천을 했고, 유다왕 여호람에게 글을 보낸 것은 승천 이전이었다.
많은 이들이 왕하 1:17을 무시하고 엘리야의 승천 시점을 남왕국 여호람 왕 이전으로 당겨 버리고 성경의 오류라고 말한다. 자, 다시 말씀을 보라.
[이처럼 왕이 엘리야가 말한 주의 말씀대로 죽고 그에게 아들이 없었으므로 여호람이 그를 대신하여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제이년에 통치하니라.](왕하 1:17).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는 것이 뭐가 모순이란 말인가?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이혼, 결혼, 재혼 (3) | 2010.03.26 |
---|---|
민족들의 심판-양과 염소? (0) | 2010.03.05 |
구약 성도의 부활의 몸은? (0) | 2010.01.29 |
죽은 자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는가? (4) | 2010.01.16 |
요셉의 아버지는 왜 둘인가? (0) | 2009.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