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적으로 우리는 여기서 세대주의를 가르치는 선생들이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교수법에만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세대주의라고 해서 단지 "일정한 기간"의 나눔만은 아닌 것이다. 진리의 말씀을 올바로 나누는 사람은 언약만 나누는 것이 아니라, 성경에 나오는 모든 것을 올바르게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성경에는 서로 다른 것이 많이 있다. 언약과 언약들의 차이점을 나누듯이, 절기들을 나누어 보고, 사역들을 나누어보고, 교리들을 나누어보고, 역사적 사건들, 심판들, 침례들, 모형들을 나누어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시대로써만 본 세대들
1. B.C.6,000년에서 B.C.4,000. 까지(창1:2)
2. B.C.4,000에서 3,967 B.C.까지 33 1/2년(창1:7, 창3:19)
3. 1550년간, 3967 B.C.에서 2417 B.C.까지. (홍수가 난 해를 이 때로 잡는다. 창7장). 많은 사람들이 2340 B.C. 을 홍수가 난 해로 잡는다. 그렇다면 창세기 3:19에서 홍수까지의 기간은 1723년간이 될 것이다.
4. 917년간. 2,417 B.C.에서 1,500 B.C.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음. 출20). 만약 홍수가 2,340 B.C.에 있었다면 이 시기는 840년간이 될 것이다.
5. 91년간. 율법을 받은 후부터 598 B.C.의 마지막 포로기까지. 여기서 느부캇네살이 처음 포로로 잡아간 606 B.C.로 잡을 수도 있다.
6. 200년간 (포로기에서부터 구약의 마지막 책인 말라키가 쓰여진 때까지). 말라키는 389 B.C.년에 쓰여짐.
7. 389년간. 말라키에서 그리스도의 탄생까지. 그리스도의 탄생연도는 4 B.C - 1 B.C.까지 다양하다.
8. 33 1/2년. 그리스도의 탄생에서 승천까지(행1)
9. 37 1/2년. 사도행전 1장에서 예루살렘의 파괴까지(70 A.D.)
10. 1923년간. 70년부터 휴거가 만약 1993년에 일어난다면. 역사가들마다 연도 계산방법은 다르다.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달력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증명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11. 7년간. 야곱의 대 환란 때(렘30:7). 어떤 학자는 그리스도께서 기원 4년에 탄생하셨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이미 휴거되었어야 한다. 결국 그 계산법은 틀렸다는 결론이다. 만약 현재의 역력이 정확한 것이라면 주님은 1989년 가을 또한 1990년 가을에 오셔야 했다. (혹 여러분 가운데 세대적 진리가 칼로 물을 자르듯 들어맞지 않는다고 불평할 필요는 없다. 집을 경영하시는 분은 자신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다.)
12. 1000년간. 만약 달력이 정확하다면 천년왕국은 2000년에 시작해서 3000년까지 일 것이다.(계20:11-14).
성경을 열두 세대로 나눈 사람도 있다. A.E.Knoch은 무죄의 시대, 양심의 시대, 정부의 시대, 약속, 율법, 성육신, 오순절, 과도기, 비밀, 심판, 왕국 그리고 충만함이 찰 때로 나누었다. 불행하게도 녹은 골로새서 1:20을 끄집어내어서 우주의 모든 만물이 주님과 화해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덕분에 사탄과 그의 천사들과 지옥에 있던 사람들조차 모두 구원받을 것이라고 믿었다. 녹은 12세대로 나누는 것 이외에도 두 번의 창조, 세 하늘과 땅, 다섯 세계, 다섯 시대, 세 날, 네 군주들을 나누어서 설명했다,
나는 성경의 모든 부분을 일곱으로 나눈다. 일곱 신비, 일곱 침례, 일곱 부활, 일곱 언약, 일곱 성전, 칠칠 체계로 나눈다. 왜냐하면 나는 라킨의 연대기적 계산법을 가장 신뢰하고 좋아하기 때문이다. (7의 70은 490). 나는 이보다 덜 세밀하게 나눌 수학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다른 많은 사람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성경의 연대를 나누지만 그 자체내에서도 아무런 일치점과 조화를 찾을 수 없다.
성경의 연대 계산법은 항상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지만 그 누구도 만족할 만한 답변을 줄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컴퓨터 전문가가 있다 해도 칠 년 환란이 언제 시작할지, 천년왕국이 언제 시작될지 계산하지는 못할 것이다.
언약들의 기간
1. 에덴의 언약:33년 반
2. 아담의 언약:3,065 B.C. -3,000 A.D. 사탄의 머리가 완전히 박살나야 성취된다.
3. 노아의 언약: 약 2450 B.C. -3,000A.D. 천년왕국이 끝날 때까지
4. 아브라함의 언약:2000 B.C.에서 3000 A.D.
5. 모세의 언약:1500 B.C.- 33 1/2A.D. 모세 오경의 내용은 초림과 재림이 모두 나와 있다. 창세기에서 신명기까지의 내용은 앞으로 다시 반복되어 질 것이다. 성전에 더 이상 언약궤는 없을 것이다. 다윗은 왕이 된다. 모세가 아니다. 산상 설교는 모세의 율법과 더불어 지켜질 것이다.
6. 다윗의 언약: 1100 B.C.-3000 A.D. 천년왕국 이후에 영원으로 나아간다. 보좌는 영원한 것이다.
7. 새 언약:33 1/2A.D.에서 영원까지. 새 언약의 기간동안에 은혜의 세대, 환란기, 천년왕국의 세대가 펼쳐진다. 교회의 시기에는 성령께서 죄인에게 직접적으로 역사하는 시기이다(계1:5, 히9:14). 성령께서 죄인의 영 안으로 들어가셔서 거듭나게 하신다. 환란 때에는 보혈이 구속과 칭의의 근거로 작용하지만 영원한 보장을 약속하지 않는다. 구약에서처럼 거듭남도 일어나지 않는다. 천년왕국 때에는 보혈이 적용되지 않는다. 보혈을 흘린 분과 함께 살게 된다.
8. 영원한 언약(천사의 언약): 3000A.D.에서 무한대까지. 라킨은 이 세대를 33,000년으로 생각했다.
칠 칠 체 계
1. 일곱신비
1. 성육신의 신비(딤전3:16)
2. 내주하시는 그리스도의 신비(골1:27)
3. 그리스도의 몸의 신비(엡5:32, 3:1-5)
4. 이스라엘의 완고해짐(롬11:25)
5. 불법의 신비(살후2:7)
6. 휴거의 진비(고전15:51)
7. 큰 바빌론의 신비(계17:5)
2. 일곱 침례
1.구름과 바다가운데서 모세에게 침례를 받음(고전10:1-3)
2. 이스라엘에게 준 요한의 물 침례(마3:11)
3. 육체적 고난의 침례(마20:22)
4. 예수의 이름으로 이스라엘에게 준 베드로의 물 침례(행2:38)
5. 이방인들을 위한 사도들의 물 침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마28:19)
6. 불 침례(마3:11)
7. 성령의 침례(엡4:5)
3. 일곱 부활
1. 예수 그리스도의 몸의 부활(마28:1-6)
2. 구약 성도들의 부활(마27:52-53)
3. 믿는 자들의 영적인 부활(엡2:1-6)
4. 휴거 때 믿는 자들의 육체적 부활(고전15:49-55)
5. 구약성도들이 육체적으로 부활(겔37)
6. 환란 성도들의 부활(계11:12, 7:9)
7. 구원받지 못한 죽은 자들의 부활(계20:11-15)
4. 일곱 심판
1. 칼보리에서 죄에 대한 심판(갈3:13, 고후5:21)
2. 신자들이 매일 자신에게 내리는 심판(고전11:31)
3. 환란 때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심판(호2:6-15, 겔20:38)
4. 재림 때 민족들의 심판(마25:30-42)
5. 칼보리에서 사탄에게 행해진 심판(요12:31)
6. 백보좌 심판에서 세상에 내려진 심판(계20:1-15)
7. 천사들의 심판(고전6:3)
5.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간섭
1. 대홍수(창6-7)
2. 소돔에 내린 불과 유황(창19)
3. 이집트에 내린 재앙들(출5-12)
4. 요단강의 갈라짐(수3:16)
5. 요호수아 때 태양과 달의 멈춤(수10:12-13)
6. 히스키야 때 해를 뒤로 돌림(사38:8)
7. 십자가에 못박힐 때 해라 빛을 잃음(마27:45)
6. 일곱 언약
1. 에덴의 언약(창1-2)
2. 아담의 언약(창3)
3. 노아의 언약(창9)
4. 아브라함의 언약(창12,15)
5. 모세의 언약(출19,20)
6. 다윗의 언약(삼하7)
7. 새 언약(마26, 히8)
7. 하나님이 거하시는 일곱 처소
1. 장막(삼하7:6)
2. 성막(출26:1)
3. 성소(대상22:19)
4. 주의 집(삼상1:24)
5. 성전(삼상1:24)
6. 그리스도의 성육신(요1:14, 요일1:1-3)
7. 성도의 몸(고전 3:16, 고후4:7)
8. 예언의 일곱 기간
1. 아담에서 아브라함
2. 아브라함에서 모세
3. 모세에서 요엘
4. 요엘에서 말라키
5. 지상에서 예수 그리스도
7. 모세와 엘리야, 144,000명의 증인들과 함께(계5-19)
9. 창세기에서 일곱 시작
1. 하늘과 땅의 시작
2. 동물과 식물의 생명의 시작
3. 사람의 시작
4. 죄의 시작
5. 구 속의 시작
6. 인류의 민족의 시작
7. 언약의 시작
10. 창세기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일곱 예표
1. 아담(고전15:45)
2. 아벨(히11:4, 선한 목자)
3. 도살 당한 양(창3:21, 창4:4)
5. 이삭(갈4:28, 창22)
6. 요셉(창49:24)
7. 멜키세덱(창14)
11. 창세기에 나타난 적 그리스도의 일곱 모형
1. 카인과 그의 표
2. 함과 그의 저주
3. 님롯과 바빌론
4. 라반과 시리안
5. 이스마엘, 이삭의 적
6. 에서, 야곱의 적
7. 파라오(처음에는 나이었으나 출애굽할 때 적 그리스도의 모형이 되었다. 환란 때에도 적 그리스도는 중간에 이스라엘을 향해 돌아선다.)
12. 일곱 쌍의 주요 인물
1. 아담과 이브(창1-3)
2. 카인과 아벨(창4)
3. 에녹과 노아(창5-10)
4. 롯과 아브라함(창11-25)
5. 이삭과 이스마엘(창15-27)
6. 야곱과 에서(창27-50)
7. 요셉과 유다(창36-49)
13. 일곱 체계
1. 일곱 날, 일곱 번째 날은 안식일이다.(창2:1-2)
2. 일곱 주, 일곱 번 째 주에 오순절을 지킨다(레23:15, 행2:1,2)
3. 일곱 째 달에는 3번의 중요한 명절을 지킨다.(레23:24, 27, 34)
5. 일곱 해를 일곱 번 지나고 나면 환희의 해(희년)를 선포한다(레25:11-12)
6. 6000년이 지나고 7000년이 될 때는 천년 왕국이다.(사14:7, 계20:1-5)
7. 일곱 세대의 지구: 창세기 1:1에 첫 번째 지구, 1:2이 두 번째 지구, 창세기 3,4,5장이 세 번째 지구, 6,7장이 네 번째 지구, 8,9,10,11이 다섯 번째, 이사야 11장과 로마서 8:14-20절에 여섯 번째 지구, 베드로후서 3자과 계시록 20:11에 일곱 번째 지구가 나온다. 일곱은 마지막이므로 여덟 번째는 "새로운 땅"이 되어야 한다.(벧후3:13, 계21:1-6)
주석 -------------------
1. 여기서 "베뢰아인들"이란 자기들은 성경을 철저히 공부한다고 하면서 전혀 공부하지 않는 사람들을 비꼬아서 하는 말이다.
2. for the remission of sins는 "죄들을 사함 받은 것으로 인해"이다. remission은 단순히 forgiveness와는 개념이 다르다.
3. "복받은 시몬 베드로, 사도들의 제왕"이란 표현은 캐톨릭의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말이다. 여기서는 캐톨릭을 비꼬는 말로 사용됨.
4. 침례교 신부들 ("Baptisit Briders")은 지역교회에 속한 침례교인들만이 그리스도의 신부라고 주장하는 무리들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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