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지식-믿음을 통해 깨닫는 것"

-본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인데 다른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로 이동했습니다.-


성경에는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지식은 사람을 우쭐대게 하나"(고전8:1).

"지식도 있다 해도 사라지리라.(고전13:8).

사람을 우쭐대게 하는 지식, 있다 해도 사라지는 지식은 교회와 다른 사람들 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해롭습니다. 

주님은 결코 '사람을 우쭐대게 하는 그런 지식'을 추구하라고 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에서 자라나고"(골 1:10).

* and increasing in the knowledge of God;(하나님의 지식 안에서 자라고)

"우리 [주] 곧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서 자라라."(벧후3:18). *But grow in grace, and in the knowledge of our Lord and Saviour Jesus Christ. (은혜 안에서, 그리고 우리 주 곧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지식 안에서 자라나라.)


하나님의 지식,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지식은 결코 사람을 우쭐대게 하지 않습니다. 이 지식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 지식은 세상의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길 만큼 가장 뛰어난 것이요, 고상한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성경을 공부합니다. 

신학교, 성경학교, 통신 공부, 인터넷, 방송, 설교집이나 주석서, 집회 등을 통해 성경을 배우고 지식을 쌓습니다. 


[항상 배우나 결코 진리를 아는 데(*knowledge of the truth) 이르지 못하느니라.](딤후 3:7).


항상 배워도 진리의 지식에 이르지 못하는 것은 정보의 부재 때문이 아닙니다. 제도와 씨스템의 문제도 아닙니다. *믿음으로, 믿음을 통해 하지 않는 배움, 공부이기 때문입니다. 


믿음을 통해 배우지 않는 지식은 진리에 이를 수 없습니다. 

핵심은 무엇을 통해 배우냐에 달려 있습니다. 

"Through faith we understand..."(히11:3). 

[믿음을 통해 우리는 깨닫나니...]

성경 지식은 "믿음을 통해 배우고 깨달아야" 얻어야 합니다. 

성령의 조명 또는 계시로 말미암아 알게된 지식이 아니라면 그가 얻고 배운 지식은 우쭐대게 하거나 있다해도 사라지는 지식입니다.


하나님의 지식, 그리스도의 지식, 진리의 지식...이런 지식은 믿음을 통해서 오는 것이므로 '지식과 믿음'은 결코 분리되지 않습니다. 


성경의 어떤 작은 진리도 "믿지 않고" 알 수 있는 지식은 없습니다.

믿음으로(by faith), 믿음을 통해(through faith)는 하나님의 것을 우리 속에 얻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누군가 믿음을 통하지 않고 얻은 지식이 있다면 그 지식은 사람을 우쭐대게 하며 곧 사라집니다. 


믿음으로 알고 얻은 지식은 열매를 맺고 권능이 있고, 삶의 변화를 유발합니다.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영이 필요하고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오며, 그분에게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식(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통해 주십니다. 성령의 지식은 성령의 조명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나름대로 성경 지식이 있다며 강좌를 열고, 자기 지식을 자랑하며 가르치려 들며 선포합니다. 하지만 열매를 맺게 하고, 삶의 변화를 유발하고, 자신을 바꾸어 놓고, 이웃을 세워주며, 우리 주님을 영화롭게 하는 그런 지식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스스로 자신을 입증해 보십시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