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성/경/의 /구/원/ 씨/리/즈(16) 


부자와 거지 나사로

말씀: 눅16:19-31


동영상-hd 고화질 보기 클릭

음성 파일

http://www.mediafire.com/download/47khzrge2877w1y/14042714-Rich_in_hell.mp3


내용 요약. 

말씀을 듣고 관련 구절들을 보고 적고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1.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본문은 비유가 아니다.

2. 부자는 호화롭게 살다 죽었고 나사로는 굶고 병들어 죽었다.

3. 현 세상에서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4. 그들은 둘 다 죽었다. 삶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육신의 죽음은 공통,  죽음 후에 간 곳은 달랐다.

5. 부자는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유대인이었다. 그는 아브라함에게 아버지라 불렀고 아브라함은 그를 아들이라고 불렀다. 육신의 아브라함의 후손에 부자란 사실이 그의 혼을 구원해 주지 않는다.

6. 유대인들은 부자를 하나님의 복을 받은 자, 왕국의 자손으로서 하늘의 왕국에 들어갈 자라고 믿었다.-구약적 은총, 선물, 복의 개념이다.

7. 부자는 죽기 전까지 자신이 죽으면 아브라함의 자손으로서 아브라함이 거하는 곳(아브라함의 품)으로 갈 줄로 알았다. 

8. 주님은 부자가 하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 심히 어렵다, 극히 적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말씀하셨다.

9. 탐욕스런 바리새인들은 주님의 말씀을 듣고 비웃었다.

10. 제자들은 부자가 하늘의 왕국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에 놀랐고 그럼 누가 들어갈 수 있는지 물었다.

11. 하늘의 왕국(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은 빈부의 문제가 아니다. 거지 나사로도 낙원에 갈 수 있고 부자도 지옥에 갈 수 있다.

12. 나사로가 죽었을 때 천사들은 그를 아브라함의 품으로 옮겼다.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13. 부자는 죽었을 때 지옥에서 고통을 받았다.

14. 그는 지옥에서 눈을 떠 아브라함과 그곳(아브라함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았다.

15. 부자의 첫번째 간구- 나사로를 보내 자기 혀에 물을 찍어 서늘하게 해 달라는 것이다.

16. 부자의 첫번째 간구는 거절되었다. 

17. 아브라함의 거절 이유 두 가지-그의 혼이 지옥의 불 속에서 고통을 받는 것은 합당하다, 우리 사이에 깊은 구덩이가 있어 서로 간에 왕래할 수 없다.


18. 부자의 두번째 간구- 나사로를 자기 형제들에게 보내 지옥으로 오지 않게 해 달라. 

19. 부자는 지옥에서 지상에 있는 형제들을 위해 중보하고 그들의 혼의 구원을 위해 구했다.

20. 두번째 간구 역시 거절되었다. 거절 이유- 그들은 모두 모세와 대언자들(구약 성경)이 있다.

21. 죽었다가 살아나서 증언할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있는 성경으로 충분하다.

21. 부자는 나사로를 보내 형제들이 회개하여 이곳으로 오지 않게 해 달라고 구했다.

22. 부자는 형제들이 지옥으로 오지 않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것은 회개하는 것이다.

23. 부자는 자신이 왜 지옥에서 고통 받는지 알고 있었다. 

부자였기 때문에 지옥에 온 것이 아니다. 아브라함은 부자였지만 건너편에 있다. 그는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옥에 온 것이다. 그래서 형제들에게 회개를 선포할 증언자를 보내달라고 구한 것이다.


24. 부자는 사람이 죽기 전에 회개해야만 지옥에 오지 않는다는 복음의 진리를 알았다.

25. 부자는 회개하지 않으면 누구든지 멸망한다는 진리를 알고 있었다.

26. 부자는 형제들에게 표적을 통한 회개를 말했고 아브라함은 말씀을 통한 회개를 말했다. 

27. 살아계신 주의 말씀(증언)을 믿지 않는 자는 죽었다 살아난 사람의 증언도 믿지 않는다.

28. 사람을 구원하는 것은 표적이 아니라 말씀이다(약1:21, 벧전1:23)

29. 이 본문의 핵심은 아브라함의 후손(유대인)이요 현세에서 물질의 복을 받은 부자가 죽어서 불타는 지옥에서 '회개하는 자'만이 지옥에 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언하는 위대한 복음 선포이다. 


말씀을 잘 듣고 배우고 깨닫고 받은 은혜를 많은 혼들에게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크리스천들에게도 진리의 말씀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