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예수란 이름


예수님이란 이름은 하나님께서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수태고지를 하면서 마리아에게(눅1:31) 또 요셉에게 알려 주신 이름입니다. “그녀가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의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들에서 구원할 것이기 때문이라, 하니라.”(마1:21). 왜 그분의 이름을 예수라고 했는지 작명의 의미까지 정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예수란 이름은 현대 영미권의 불신자들에게는 욕이나 저주에 사용됩니다. 불신의 유대인들에게 이 이름은 실족하게 하는 걸림돌입니다. 

예수란 이름은 여호수아(יהושוע, Jehoshua)에서 유래했는데 여호수아의 본래 이름은 호세아(הושע)입니다. 호세아란 이름은 대언자 호세아가 있기에 익숙한 이름인데 그 뜻은 ‘구원’입니다. 눈의 아들 호세아를 여호수아로 개명해 준 사람은 모세입니다(민13:16). 예수란 글자에서 예(Je)는 여호와를 말합니다. 호세아란 말 앞에 “예”를 붙인 것이 ‘여호수아’입니다. 예수님의 ‘수’(sus)에서 해당하는 말은 호세아 즉 구원이란 뜻입니다. 예수란 이름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란 뜻이 됩니다. 

성경에서 “여호와”에서 ‘여호’로 시작하는 이름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여호수아, 여호나답, 여호사밧, 여호야김, 여호야긴, 여호람, 여호아하스, 여호야다, 여호하난 등이 그런 이름입니다. ‘여호’란 말은 주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와 결합한 이름입니다. 그러다 이 이름이 바빌론 포로기 이후에 “예수아”라고 불립니다. 발음에 약간의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여호수아(יהושוע, Jehoshua), 예수아(יושוע, Jeshua)는 같은 말입니다. 그러다 이것이 헬라어 발음으로 이에수스(Ίησους)가 되고, 라틴어로 예수스(Iesus)가 됩니다. 

영어로는 I가 J로 바뀌어서 Jesus이고, 중국에서는 야소, 한국어로는 예수가 되었습니다. 요즘 한국 기독교계에 메시아닉 유대교를 자처하는 이들이 예수란 이름은 이교도의 잘못된 이름이고 “예수아”라고 불러야 한다는 주장을 하는 이들이 있기에 잠시 이름을 살펴보았습니다.

참고. 2014/12/08 - [질문과 답변] - 예수입니까? 예슈아입니까?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목자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 주님의 호의를 입습니까?  (0) 2016.08.25
위대한 사람, 위대한 여자  (1) 2016.08.19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0) 2016.08.11
하나님께 영광을  (0) 2016.07.28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0) 2016.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