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하나님은 사람을 시험하시는가?

창세기 22:1, [이 일들 후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에게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보소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야고보서 1: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이는 하나님은 악으로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기 때문이니라.]

창세기 22:1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셨다고 말씀하시는데 야고보서 1:13은 하나님은 어떤 사람도 시험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합니다. 어떻게 두 말씀 다 맞을 수 있습니까?

‘시험하다’란 말은 ‘힘을 테스트한다’ 또는 ‘질이나 가치를 측정하다’란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tempt)과 시험(try)은 상호 교환적 의미로 사용됩니다. 우리말에는 구별할 단어가 없습니다.

창세기 22:1의 아브라함이 받은 시험은 단련(try)였음이 히브리서 11:17에 의해 입증됩니다. 야고보서 1:12에, [시험을 견디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그가 단련을 받은 뒤에 주께서 자신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왕관을 받을 것임이라.]고 말합니다. 시험은 사람을 단련합니다. 사람은 자신의 정욕에 이끌릴 때 시험에 빠지게 됩니다(약1:14). 사람은 하나님을 시험할 수도 있습니다(민14:22).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자신을 열 번이나 시험했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시험이란 말은 약은 아이들이 부모를 시험하듯이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시험했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시험함으로써 하나님을 부인하고,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을 부인했습니다.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정욕이나 악으로 인해 받는 시험(유혹)과 성경이 말하는 시험을 동의어로 생각합니다. 민수기 14:22에 나오는 시험은 분명 악한 시험입니다. 그러나 ‘시험’이란 말이 전부 그런 경우는 아닙니다. 사람은 좋은 것으로 시험받을 수도 있습니다. 야고보 사도는 분명히 ‘악으로 시험’(with evil)이란 말로 개념을 정확히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좋은 것으로 시험받았습니다. 아들을 죽이지 않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더 좋은 것입니다.

그는 아들을 죽여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한 시험을 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에 대한 시험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 낫다고 결정했습니다. 그는 아들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너무나 잘 알았고, 그 말씀을 믿었습니다. 아들 이삭이 죽으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약속이 결코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 11:19과 창세기 22:5은 증거하기를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아들 이삭을 능히 부활시킬 것을 믿었다고 합니다. 이제 시험에 관련된 문제는 그 어휘적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모순처럼 보이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하나님은 시험을 받으시는가?
답변: 예.  하나님은 시험을 받으십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은 주님을 10번이나 시험했습니다.
그렇다면 야고보서에서 하나님이 시험을 받지 않으신다는 말은 무엇입니까?
test, try, tempt, prove 등이 시험하다로 번역되었습니다.
KJV에서는 test란 단어는 없습니다.

흔히 하나님은 사람을 try 하시지만 tempt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는 무식한 헬라어 학자들의 견해를 수요한 철학자들의 주장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시험하십니다. 다만 '악으로' 시험받지 않으시고, '악으로' 시험하지 않으십니다. 


글작성: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