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제 6 장 : 지역 교회를 세우는 데에 드는 기술적인 문제들


지역 교회를 죽게 만드는 세 가지 적
사역을 시작할 때의 기본적인 것들


▶ 교회를 세우는 데에 드는 가술적인 문제들 

우리는 한 개의 작은 지역 교회를 세우는 데에 드는 기술적인 문제들을 다루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교리적인 입장을 밝히는 작은 책자를 만드는 것(여러분의 교회가 믿는 것)과 법인체 같은 것 말이다. 법인체는 일종의 원칙과 그에 따른 세부 조항으로 이루어지며 여러분은 그런 법인체를 만들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일들은 여러분의 교회의 규모와 회중이 법인체를 만들 정도로 커지고 나서 해도 될 문제이다. 처음에는 이런 모든 일을 몇 주 동안 해 나갈 때 교회 내에 몇몇 믿을 만한 가정을 형성하는게 급선무이다.

몇몇 가정을 결합해 나가면서 여러분은 마귀의 영역이 주로 종교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가장 좋은 동기(의도)와 훌륭한 준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일을 해 나가려 하겠지만 곧 뭔가 알 수 없는 것들에 의해 일이 꼬이고 늦어지고 중단되는 경험을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모든 일의 배후에는 다름 아닌 그리스도인들이 있게 마련이다. 부흥을 방해하고 막는 일은 늘 그리스도인들 자신이다. 그래서 성도들을 부흥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부흥이라고 하는 이유이다. 몇 년 전 글렌 션크(Glen Schunk)- 나에게 거리 설교를 하도록 한 카톨릭에서 회심한 목사-가 내게 말하기를 `피터 자네가 목회를 하면서 두 가지를 알게 될 걸세. 하나는 사역을 할 때 자네를 제일 괴롭힐 사람은 다른 그리스도인들이라는 점이네. 둘 째는 자네가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가면 갈수록 자네는 마귀에게도 가까이 다가갈 걸세."

나는 그때 그분이 하는 이야기의 참 뜻을 알아듣지 못했다(1950년), 그러나 지금은 그 분의 말을 이해한다(1989). 여러분이 신학원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문제는 늘 더 복잡한 법이다. 신학생들은 생각하기를 마귀는 사람을 써서 또는 어떤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 충성하지 못하거나 신실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존재 정도로 여긴다. 하지만 문제는 고린도전서 4:18과 골로새서 3:1-4과 연관되어 있으며, 골로새서 3장의 문제는 성도들이나 목회자들이나 똑같이 겪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들은 세상적이 되어 버린다. 그들은 하늘의 있는 것들을 보지 못하게 된다(행26:19). 그들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이는 것 앞에 두지 못한다. 영적인 것들을 육적인 것들 앞에 두지 못하며, 미래를 현재 앞에 두지도 못한다. 만약 젊은 사역자들이 이런 문제를 갖고 있다면, 그는 양들을 어디로도 이끌지 못할 것이다. 만약 이런 문제에서 놓임을 받은 사역자들이라면, 그들은 앞에 놓인 험한 썰매와 가파른 언덕들이 놓여 있음을 발견할 것이다. 현대를 살고 있는 미국인들이 새로운 출생을 경험했다해도 롯이나 데마처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와 공동체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다. 불러냄을 받은 공동체는 그들의 삶의 스타일에 전혀 맞지 않는다.


지역 교회를 죽게 만드는 세 가지 적

지역 교회를 죽게 만드는 세 가지 적이 있다. 이것들은 지역 교회가 뿌리를 내리고 터를 닦기도 전에 교회를 죽여 버릴 것이다.

1. 극단적 칼빈주의자들.

남부로 내려 가면 이들은 "침례교의 원조" 또는 "교의적인 침례주의"라고 일컬어지지만 실제로는 칼빈의 5대 강령을 믿는 칼빈주의자들에 불과하다. 그들은 메마르고, 죽어버린, 가장 비효과적인 그룹으로 침례교도들 중에서 가장 정도가 심하다. (다른 교단과 비교해도 마찬가지이다.) 이들이 믿는 교리는 구원을 받는 자와 잃어 버린 자에 대한 절대적 예정이다. 또한 그리스도의 피는 구원을 위해 택함 받은 자들에게만 유효한 것이다. 구원을 구하거나 요청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것을 조직 신학에서는 제한 속죄설 (벌콥, 대니, 머로우, 하지등등..)이라고 하며, 즉 회개하거나 믿기도 전에 거듭날 사람들을 충분한 것이라고 한다.

지금, 여기서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들어갈 시간이 없으며, 다만 우리는 이런 잘못된 것들을 믿는 자들(에수회나 카톨릭등)에 의해 비난을 듣게 될 것이다. 다만 진리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 그가 교회를 다니든지 다니지 않든지 관계없이, 기도를 하든지 그렇지 않든지 관계없이, 증인이 되든지 그렇지 않든지 관계없이, 구제를 하든지 하지 않든지 관계없이, 선교사를 보내든지 그렇지 않든지 관계없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아더 핑크(Arthr W.Pink)는 미국 내에 이런 병을 퍼뜨린 주요 인물 중 하나였으며, 그것을 발전시킨 주요 기관은 켄터키주 아쉬랜드에서 나온 `침례교 연구관'(Baptist Examiner)들이었다. 6개월도 채 안되어 전세계의 모든 교회를 죽일 것이다. 만약 설교자가 그것을 성경적이라고 받아 들이면, 그는 2년이 채 못되어 묘지 지키는 자들만 가지게 될 것이다. 비록 그가 그들을 지키기 위해200명의 사람들을 가졌을지라도 교회는 죽게 될 것이다. 이런 사례는 너무나 많아서 일일이 열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극단적 칼빈주의 1933년 이후로 하나님을 위해서 한 것이라곤 지역 교회들을 파괴한 것 이외에 단 한 가지도 없다. 이런 말 같지도 않는 것을 가르치는 대표적인 설교가는 L.R 셀튼(Shelton)이었다(1940-1960). 다른 사람들도 있었다.(B.B Caldwell, Rolfe Barnhard 등등). 만약 여러분이 그런 썩은 자들이 회중들 속으로 들어오도록 방치한다면, 차라리 문을 닫는 편이 나을 것이다.

극단적 칼빈주의 자들은 다음 두 가지 표현을 쓰므로 그런 말을 듣자마자 여러분은 바로 그들을 알아 낼 수 있다. "그리스도는 모든 이의 주가 아니다. 그분은 절대 모든 사람의 주님이 아니다-믿는 이들만의 주란 뜻- (이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다. 사도행전 10:20절을 보라). 그리고 또 하나는 "주권적 은혜"란 말이다. 그런 말은 성경에 전혀 암시되어 있지 않다. 은혜는 절대 주권적이 아니며, 이 말은 곧 은혜를 받기를 거부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은혜를 베풀기를 거절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서"(딛2:11)
"그러나 그것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노라."(롬10:8)
"그러면 하나님께서 정녕 이방인들에게도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주셨도다" 라고 하니라."(행11:18- 절대 택함 받은 자들이 아니다.). 모든 이방인들은 회개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다. 하지만 칼빈주의자들에 따르면 수백만의 사람들에게는 그런 회개와 믿음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피가 그들을 위해서는 흘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란다.

자, 절대 그 점에 대해 실수하지 말라. 이런 것들은 죤 칼빈의 가르침들이다. 스펄젼이 칼빈주의를 지지한다고 고백한 사실이 수 십 년 동안 미국의 침례교도들에게 좋은 변명 거리가 되었다. 성서 침례 교단에서 성경을 뜯어고치는 배교자들 가운데 자기들의 죄를 정당화하기 위해 스펄젼의 실수와 약점들을 이용해 먹지 않는 자는 한 명도 없었다. 순교자들(오리겐, 케네디, 마틴 루터 킹 등등)을 이용해 먹거나. 또는 경건한 사람(테레사 수녀, 프란시스, 메이첸, 어커스틴 등등)을 이용해 성경을 뒤엎으려는 구실을 찾는다.

극단적 칼빈주의자들을 여러분의 교회에서 반드시 내 쫓으라. 그리고 그들의 가르침을 여러분과 함께 하는 모든 성도들에게 분명하게 보여 주라.

여러분이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이미 죽은 오리에 불과하다.

2. 극단적 세대주의자들

이들은 베뢰아 사람들이며, 코넬리우스 스탬과 벨링거를 추종하는 자들이다. 이 둘은 자기들이 마음이 내키는대로 언제든지 성경을 뜯어 고쳤던 사람들이다. 벌링거는 주로 R.V를 사용했고, 스탬은 주로 R.S.V를 사용했다. 커티스 헛슨(Curtis Hutson)이나 로버트 하이머스 주니어(Robert Hymers Jr.)의 무식한 보고서와는 달리 펜사콜라내에 있는 성경 침례교회에는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이 아무도 없다. 주의 검(The Sword of the Lord)나 성경적 복음주의자들(Biblical Evangelist)의 편집자들과 같은 배교자들은 너무나 무식해서 1909년에 출판된 스코필드 성경의 해석 체계와 맞지 않는 어떤 해석도 `역사적'이 아니며, 고로, 침례교의 입장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성경을 배우는 모든 학생들은 세대주의자가 되어야 하며, 모든 성경 교사들은 디모데전서 2:15절에 따라 일종의 세대주의자일 수밖에 없다. 디모데전서 2:15절은 뉴 킹제임스 성경이 편집될 때 커티스 헛슨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슬그머니 편집되어 버렸다. 왜냐하면 그들 가운데 단 한 명도-내가 말하는 것은 문자 그대로 단 한 명을 말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나눌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인쇄된 증거 자료(지금 이 자리에 그의 편지를 가지고 있다.)로써 말한다. 헛슨은 자신이 20년이 넘도록 진리의 말씀을 증거 해 본적이 없다고 인정했다. 진리의 말씀은 표준 원문으로 된 일련의 헬라어 원본인데, 그는 그것을 한 번도 읽을 수 없었기 때문이라나...!

진짜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다음 4가지 단순한 가르침에 의해 드러난다.

  1. 사도행전 9장 이전에는 그리스도의 몸이 없었다. (어떤 이는 사도행전 18장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사도행전 28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2. 물 침례는 이 시대를 위한 것이 아니다.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이 시대라고 말할 때는 사도행전 18장 이후를 말한다. 왜냐하면 사도행전 18장까지 물 침례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바울이 전한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믿은 침례 받은 회심자들이다.(사도행전 16:30-34절을 보라)
  3. 지역 교회에는 집사가 없다. 비록 그들이 사도행전 28장 이후에 쓰여진 바울 서신서들에 추천을 받았지만 말이다(딤전3장을 보라).
  4. 새 예루살렘은 유대인을 위한 것이지 그리스도의 신부를 위한 것이 아니다. 그녀는 아버지의 신부이다. 그리스도의 신부는 남자이지 여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이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 에베소서 4:13절을 얼마나 왜곡시키는지 보라.)

그들의 회심자들에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는 목회자들 가운데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단 한 명도 없다. 헛슨은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바보이다. 내가 여기서 바보라고 한 것은 누가복음 24:25, 고린도전서 15:36과 잠언 18:2 절에서 사용된 의미로 한 말이다.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거리 설교를 하지 않는다. 구령도 하지 않는다. 부흥회도 갖지 않는다. 금식과 기도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지역 교회를 세우지도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전 사역 시간을 이미 침례받은 사람들을 향해 그들은 침례를 받지 말았어야 했다는 점을 확신시키는데 쓴다.

나는 극단적 세대주의자가 아니다. 마찬가지로 나의 가르침을 받는 나의 교회 회중들 가운데 극단적 세대주의자는 한 명도 없다. 헛슨과 섬너는 성경의 내용에 대해 너무나 무지하다 보니 그런 것을 생각한다. 심지어 카톨릭 신자라 할지라도 세대주의자이다. (그들은 구약과 신약을 나눈다.) 하지만 헛슨과 섬너는 그런 것조차 알지 못한다. 그들은 율법 아래 있던 구약의 성도들이 은혜 아래 있는 우리들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구원받았다고 믿는다. 쓰레기 같은 생각이다!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여러분의 회중들을 조금씩 끌어내어 코넬리우스 스탬의 책(주로 사도행전에 관련된 것들)에 있는 내용을 주입시킨다. 그들은 양들을 끌어내어 "가르치기 잘하고 양들을 잘 먹이는" 목자 행세를 하며, 여러분들보다 훨씬 더 성경을 잘 가르치는 것처럼 행세한다. 여러분들은 스탬의 책들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러분의 회중 가운데 그런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여러분의 지역 교회에서 그 자를 내어 쫓아라.

3. 은사 주의자들

앞에서 언급한 것보다 여러분의 골머리를 더 썩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은사 주의자들이다. Goreman, Copeland, Hagin, Kathlyn Khulmann, Ewing, T.T. Osborn, A.S.McPherson, Oral Roberts, Branham, Coe, A.A. Allen, Swaggert, Rex Humbart, The Bakkers 그리고 그들을 따르는 모든 사람들은 이름만 열거해도 3피트는 될 것이다.

은사 주의자들은 비록 침례 교인이라 할지라도 결국 구원을 잃어 버릴 수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회중 가운데 들어와서 이미 사어가 된 라틴어보다 더 비 성경적인 방언을 지껄여 댄다. 그들은 오직 나눔, 느낌, 함께 함, 사랑을 원함으로써 여러분이 가르치려는 주요 교리적인 문제들을 완전히 없애 버릴 것이다. 그리하여 여러분의 양떼들을 동물원으로 만들어 버릴 것이며, 다양한 교리들을 취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교리에 맞는 각자의 성경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은사 주의자들을 모조리 쓸어 내라 !


사역을 시작할 때의 기본적인 것들

자. 여러분의 사역을 시작할 때 기본적인 것들은 이와 같다.

A. 개인적으로 일꾼들을 훈련하라. 그것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다.

B. 따스하고 격식(형식적이 아닌)이 없는 예배를 드리도록 하라.
여러분 앞에 10-30명 정도 앉아 있는 교회에서 마치 부흥사들이 하는 것처럼 나팔수가 되지 말 것. 여러분이 설교하는 그대로 양들을 가르치라. 격식을 차리지 말 것. 어떤 유형의 격식도 차리지 말 것. 보고회, 입당 찬송, 틀에 짜인대로의 예배 형식, 헌금이나 자선 시간, 헌신과 결단의 시간, 광고 시간, 로마 카톨릭처럼 몸을 굽히고 숙이는 행위... 등등의 격식을 따지지 말라. 여러분의 회원들의 의자가 일렬로 배열 똑바르게 배열될 필요도 없다. 간증을 자유롭게 사용하라. 그리고 최소한 5분내지 10분 정도의 시간을 내서 회중들이 기도할 시간을 주도록 하라.

여러분 자신에 대해 농담하는 것에 대해 겁내지 말라. 여러분도 사람이다. 회중들이 때때로 웃을 수 있도록 해 주라.

C. 찬송가를 구입하고 헌금을 거둘 몇 가지 종류의 접시를 구입하라.

시작할 때는 바구니나 모자도 무방하다. 즉각적으로 헌금의 내용을 공개하도록 하여 회중들이 헌금에 대해 믿음을 갖도록 하라. 최소한 2달에 한번은 회중들에게 재정 보고를 통해 헌금의 사용 내역을 밝혀야 한다. (여러분이 물건을 살 때 이것보다 훨씬 더 자주 재정 문제에 대해 성도들과 의논을 해야 할 것이다.)

D. 회중 가운데 누가 찬송을 잘 인도하는 사람이 나올 때까지 여러분이 찬송을 인도하라.
(나는 지금 여러분에게 매우 유익한 충고를 하고 있다. 나는 지금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분명히 알고 하는 이야기이다. 단지 머리 속에 들어 있는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전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지난 43년 간 지역 교회를 섬기면서 배운 것들을 여러분에게 지금 전해 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복음송을 인도하는 교과를 개설하여 가르쳤다. 이는 여러분이 예배를 시작하기 전에 찬양을 인도하게 하려고 그렇게 한 것이다. 여러분의 성도들에게 찬양을 하는 법을 가르치고, 교회의 초기 단계에는 가능한 한 회중 가운데 특별히 튀는 사람이 없도록 하라. 소위 교계 거물들이 하는 일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다. 그들은 자신들의 뒤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하는 후원자들을 가졌거나 튼튼한 재정 지원자들이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뒤에는 그런 사람이 없다.

E. 집사를 선출하기 위해서는 일 년을 기다려라.

여러분이 성경에서 집사가 무엇인지, 집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신중하고 주의 깊게 회중들을 가르친 후 투표를 통해서 선출하도록 하라. 여러분의 회중 모두가 집사의 직분이 목자를 돕는 영적 지도력을 포함한 영적 직분임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그들 가운데 아무도 집사는 단지 교회의 재정을 관장하고 목사의 월급이나 챙겨주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사람들은 어쨌든 그들이 처음 모였을 때 아마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은 남침례 교단의 개념일 뿐 사도행전 6:3과 디모데전서 3장에 따르면 전적으로 틀린 것이다. 회원 백 명에 한 명 이상의 집사를 두지 말도록 하라. 성경에는 칠 천명의 회원에 일곱 명의 집사가 있었을 뿐이다(행2-6). 나는 여러분에게 회원이 백 명이 되었을 때 첫 번째 집사를 선출하라고 권면하고 싶다. 단지 등록 회원이 아닌 실제적으로 예배에 참석하는 회원을 말한다. 이백 명이 되면 또 한명, 삼백 명이 되면 세 번째 집사를 선출하고 그 다음에는 오백명이 될 때가지 더 이상 집사를 선출하지 말도록 권한다. 이유는 매우 분명하다. 첫 번 째, 신약 교회는 그렇게 많은 수를 회원으로 가지지 못할 것이다. 두 번 째, 집사의 직분을 감당하기에 충분한 자격을 갖춘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수가 또 100명이 증가해도 그 중에 적격자가 없을 수도 있고 더 많은 수가 된다 해도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집사들은 목사들을 반대하는 것으로 악평이 나 있다. 그런 경우는 너무나 많아서 성서 침례교 신학교와 예전의 노리스의 학교는 집사 문제에 관한 한 신약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것을 거부했다. 나는 수없이 많은 교회들에서 설교를 해왔는데, 그 중에 대부분의 목사들은 집사를 두지 않고 있었다. (교회가 둘로 쪼개지는 것이 그들에게 너무 많아서 일까!) 개인적으로 이곳 펜사콜라 성경 침례 교회에는 오백 명의 회중 가운데 3명의 집사가 있다. 이 세 명의 집사들은 회중들이 직접 선출하였다.

F. 일군들을 위해서 성경적인 기준들을 세우라.

이것은 반드시 행해져야 할 매우 중요한 것이다. 나는 여러 교단들에서 이렇게 가르치는 것을 많이 보았다. 여러분의 집에 텔레비젼 수상기를 가지고 있거나, 여러분의 아내가 언제든지 헐렁한 바지를 입거나, 여러분의 자녀가 대중 가요를 듣거나, 미식 축구 팀에 가입한다든지 등등의 짓을 하면 목회자의 자격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많이 보아왔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자기 의에 기초한 극단적인 바리새주의를 양산할 뿐이다. 나는 교회에서 이런 부칙들이 있는 것도 보았다. 어떤 교회의 집사가 사사건건 목사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을 때는 언제든지 (말을 하든 하지 않든) 자동적으로 집사의 임원에서 해고된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집사를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면 그 집사를 사임하도록 하고 여러분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집사를 새로 구할 수 있을 것이다.

G. 교회 건물을 짓기 전에 잘 훈련된 자격있는 형제들을 얻도록 하라.
(우리는 교회 직원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 하도록 할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직원은 여러분을 능히 도울 수 있는 기술이 능하고 손재주가 많은 사람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제가 이 점에서 한마디 말하자면, (우리의 믿음과 실행의 모든 문제에 대해서 최종 권위가 되는 성경을 믿는 믿음이란 문제외에는) 교회 사역을 시작할 때 하나님께서 어떤 젊은 사역자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자산은 기꺼이 그의 사역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도우려는 그리스도인들의 지원을 받게 해 주는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이 사역을 할 때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자기 마누라의 말보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줄 알고, 그들의 지역 공동체 속에 존재하는 작은 신들에게 절하거나 무릎 꿇지 않고, 로마 캐톨릭에 대한 부정적인 설교를 들을 때에 거부감을 갖지 않으며, 여러분도 다른 어떤 인간들과 같이 똑같은 죄를 짓는 사람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고서도 여러분을 단념하거나 버리지 않는 그런 열성적이고도 재주많은 형제들을 얻는 것보다 더 좋은 자신은 없는 법이다. 여러분이 지역 교회를 시작할 때,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재산인 것이다. 그런 사람은 값을 주고도 살 수 없다.

이런 시점에서 훌륭한 요건을 갖춘 형제라는 의미는 찬양을 인도할 수 있거나, 어린 애들을 잘 다룰 수 있거나, 기록을 잘 할 수 있는 비서가 될 수 있거나, 일요 학교를 인도할 수 있는 선생이 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여러분이 처음부터 모든 부서의 모든 사람들을 갖추고 사역을 시작할 수는 없을 것이다.(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청년부, 장년부 등등) 그러므로 여러분은 여러 나이대를 감당할 수 있는 그런 교사가 필요할 것이다. 여러분은 성인들(장년부)을 가르친다. 여러분의 부인이 훌륭한 교사라면, 장년의 자매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장년의 남성들을 가르치되, 다른 누구도 그들을 감당하도록 해서는 안된다. 처음에는 3개의반으로 시작하라. 어린이반, 5세에서 10세까지 한 반과 11세에서 15세까지의 한 반, 16세에서 21세까지의 청소년반, 그리고 성인반. 시간이 지나면 이 반들을 더 작게 나누어라. (3-5세반, 6-10세반, 11-13세반, 14-17세반, 18-21세반 등등으로)

모임의 장소가 생기면 광고를 하라. 전도지를 만들어서 모임의 장소를 약도로 그려 넣으면 된다. 모임의 이름이 무엇인지, 예배는 몇 시에 시작하는지, 전화번호는 몇 번인지를 기입하도록 하라. 모임이 점점 커지면 지역 신문이나, 스티커를 이용해서, 도로의 표지판 등을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여러분의 사역이 어떻게 다른지 강조하도록 하고, 여러분이 얼마나 다정 다감한지에 대해서 말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라. 사람들이 여러분의 모임에 오면 그 곳의 분위기를 단번에 파악하게 되기 마련이다.

금세기에 들어서 기독교인들에게 닥치는 가장 큰 충격 중의 하나는 펜사콜라에 있는 성경 침례 교회에 와서 그 교회가 무엇이라고 말해지는가 대신에 그 교회에서 예배를 보면 어떻게 성경적으로 실행 중인가를 직접 보는 것이다. 하이머즈, 힌드슨, 헛슨, 허드슨, 섬너, 커닐렉, 커스터, 밥죤스 3세등과 같은 배교자들은 정말 큰 충격을 받았다. 회중들의 찬양 소리는 그 모임의 규모보다 최소한 4배 이상 크며, 24개의 악기로 구성된 찬양대는 몸을 떠나 주와 함께 있는 것처럼 찬양 속으로 빠져들게하며, 젊은이들을 영적 흥분을 주체하지 못해 이리 저리 움직이며, 심지어 건물 전체를 빙빙 돌기도 한다. 사람들이 침례를 받을 때는 온 회중들이 감격이 갈채를 보내며, 강단을 구원받는 성도가 한명도 없을 지라도 결코 메마르지 않으며, 바닥에는 6세에서 10세된 아이들이 마치 비디오를 듣고 보듯이 설교를 듣고 보며, 아멘 소리와 웃음 소리가 너무나 흔해서 아무도 누가 했는지 기억하지도 못한다. "주의 영이 있는 곳에 자유함이 있나니". 우리는 각 성도들에게 하나님이 역사하실 기회를 주기 위해 어떤 규제도 규칙도 부여하지 않았다. 우리의 초자연적인 역사에 대한 믿음은 인간적인 지혜에 의지하는 어떤 방법과 비교해 볼 때 5000:1이란 점수 차보다 더 많은 차가 난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히브리서 11장을 펴들고 구원의 계획에 대한 제한성을 나에게 말하지 말라)는 말씀을 95%의 근본주의 학교들과 그들 교회들의 75%에 적용한다면 그들은 "의인이 아니다." 우리는 이제 실질적인 문제에 들어 간다. 위에서 언급한 충고들은 매우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할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사역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물론 무작정 계획없이 시작해서 성공한 사람들도 적지 않다.

몰로 형제(Brother Monroe)는 영화 상영을 하지 않는 부도난 극장에서 거대한 독립 침례 교회를 시작했다. 싸우스 캐롤라이나의 성서 침례 교회 중심부에서 말이다. 그는 전에 성경 학교나 신학교 따위의 어떤 사역도 해 본 경험이 없었다. 그는 오직 성경을 믿는 그의 신앙만을 굳게 붙잡았다. 캘리포니아의 로버트 하이머(Robert Hymers)씨와는 달리 - 이 사람은 사역을 시작한지 3년도 채 못되어 신앙이 바닥난 사람이다- 몰로 형제는 성경을 굳게 붙들었다. 극장 지붕에서 물이 새고, 비 때문에 예배가 4차례나 취소되었다. (그는 한때 기타를 쳤다. 인디애나 그렉 딕슨(Greg Dixon)의 멤버였고, 세상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까지 받았다.) 그는 첫 2년 동안 일요 성경 학교에서 55명을 데리고 시작해서 3년 째 200명, 4년 째는 400명이 되었다. 그는 지금 2,000명이 넘는 회원들을 데리고 교회를 잘 운영하고 있다. 몰로는 말하기를 "여러분이 재정 관리를 공개적으로 하고 매년 회계 감사를 하고, 집사들을 잘 훈련하라. 절대 개인 장부를 만들거나 헌금 명부를 쳐다 보지 말라. (헌금 명부에 눈이 돌아가면 여러분은 편견을 가지고 사람들을 보게 될 것이다.) 남는 돈에 대해 집적대지 말고, 회계 사무소에 장부를 맡겨 회계 관리를 투명하게 하라." 몰로의 사역은 시작에서부터 단 한 차례도 돈 문제를 야기시키지 않았다.

버지니아주 리치몬드에서 온 대니 스미스의 이야기를 들어 보라. 그는 주일 학교 에 500명 이상의 회원을 출석시키고, 부활절 예배에는 1,400명이나 참석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는 J.헤럴드 스미스(Harold Smith)에게서 구원받고서 테네시 템플로 갔다. 그 대학은 그가 권위역 성경에 대해 지닌 믿음을 조금도 흔들지 못했다. (비록 아프만, 마틴, 프라이스 등이 그의 믿음을 흔들기 위해 수고했지만 말이다.) 대니는 자기 집 다락방에서 8명의 데리고 모임을 가졌다. 곧 그는 33명의 사람들과 함께 커뮤너티 센터에서 집회를 가졌다. (그는 이 장소를 100달러에 빌렸다.) 이 33명의 사람이 창립 회원이 되어서 교회를 시작했다. 일년 후에 회원이 100명으로 늘었다. 그는 10에이커의 땅을 사서 교회를 세웠다. 그는 12만 달러의 교회채를 발행했고, 포월이 설교한 창립 예배에는 290명이 되는 회원이 참석했다. 그의 교회는 약 348명의 사람이 더 동참해서 700명의 회원으로 불어났다. 지금은 매우 500명 이상이주일 예배에 참석한다.

갈보리 침례 교회는 전시관을 빌려서 교회를 시작했다. 트리니티 침례 교회는 간이 차고를 빌려서 교회를 시작했다. 애리조나의 피닉스에 있는 한 젊은이는 공원에 있는 휴게실 테이블을 이용해서 교회를 시작했다. 텍사스 가알랜드에 있는 레이번 드라이브 침례교회는 보트 창고에서 교회를 시작했다. 그런 장소들은 얼마든지 사용될 수 있고,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곳들이다.

밀워키의 제임스 매스틴(James Mastin)은 하일스 목사의 학교에 갔다. 그는 사역을 원했고, 건물 빌딩의 휴게실에서 그 일을 시작했다. 그는 U-Haul 트레일러를 타고 밀워키까지 오면서 200개의 문을 두들겨 가면서 사람들을 주님께로 초청했다. 그 빌딩의 휴게실이 문을 닫았을 때, 그는 30명의 어른들과 함께 한 집에서 모였다. 곧 이어 20여명이 더 늘어날 것 같자, 주당 24달러를 주고 6주 동안 YMCA의 방을 한 개 빌렸다. 사람이 수백명으로 늘어나자, 가구 공장의 창고를 빌려 온풍기 한 대를 설치했다. 그의 교회의 출석 인원은 419명이었다. 그는 가구 공장을 완전히 손질해서 15,000달러에 샀다. 그후 일요 성경 학교에 725명이 출석할 만큼 성장했다.

네브라스카 주의 링컨 시에 사는 카알 골드윈(Carl Goldwin)은 잭 하일스와 함께 사역을 한 후에 교회를 하나 세우기로 결심했다. (그는 한 동안 포웰의 직원이기도 했다.) 그는 링컨 시에서 포웰에게 들은 사람들의 명단을 100 정도 확보해서, 주당 20달러를 주고 강당을 하나 빌렸다.(지금은 주당 80달러 정도 지불해야 한다.) 그는 3,000여명에게 전도지를 돌리고 나서 19명의 사람을 얻었다. 2개월의 설교를 한 후 55명이 교회에 출석했다. 그 다음엔 74명이 출석했다. 13주간의 설교를 더 한 후 그는 교회를 조직했다. 20에이커의 땅을 사서 교회를 시작했다. 지금은 일요 성경 공부반에 500명이 참석하는 교회를 운영 중이다. 교회는 된다.

교회는 사람에 의해서 세워진다. 절대 위원회(임원들)에 의해 세워지는 것이 아니다. 위원회는 크고 효과적인 지역 교회를 세울 수 없다. 위대한 교회는 늘 일으켜 지는 법이지 갑자기 발생하는 것 아니다. 학자들의 집단이나 단체에 의해서 성경대로 믿는, 구령하는 지역 교회가 세워 진 역사는 없다. 베오켐프 빅(Beauchamp Vick)은 심지어 목사 임명장도 받지 못했으며, 휴 파일(Hugh Pyle)은 대학이나 신학교 근처에도 가보지 않았다. 포웰이나 하일스 목사도 히브리 탈무드를 오른 손에 잡아 본 적도 없으며, 빌링턴은 평생 12학기의 교육도 받지 못했다. 헤니거(Henniger)와 밥 그레이(Bob Gray)는 절대 히브리어와 헬라어를 가르치지 않았다. 에드먼드 다이넌트(Edmund Dinant), 쟌 롤링스(John Rawlings), 로드니 벨(Rodney Bell), 아트 윌슨(Art Wilson), 하아비 스프링거(Harbey Springer)와 그 외의 많은 목사들도 마찬가지이다. 히브리어와 헬라어를 한다면 성경을 뜯어 고치는 학자님들은 절대 지역 교회를 세우지 못한다.

그들은 영적인 장비들이 없으며, 지도력도 상식도 없다.

아리조나 주의 템페에 있는 제임스 싱글턴(James Singleton)은 플리머드 형제단에서 거듭났다. 그는 남침례교도로써 (그는 남침례교단에서 14년간 있었다) 웨이크에 간 후 밥죤스 대학에 갔다. 그는 그 학교를 다니면서 헤럴드 헤닝거와 로이 톰슨과 교제했다. 커스터와 니일, 파노시안, 위즈덤, 밥죤스 주니어가 그에게서 그의 성경을 빼앗으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성경을 지켰다.

그는 피닉스(Phoenix)로부터 40마일 떨어진 곳에서 한 가정을 데리고 교회를 시작했으며, 그 지역에서 교회를 하기를 원했다. 그는 이 사역을 위해 템프로 100 마일 정도 더 들어 갔다. 20명의 사람이 집에 모여 첫 예배를 드렸다. 그들은 그 후 메이어 초등학교에서 4개월 동안 만나서 예배를 드렸으며, 몇 번의 실패와 많은 어려움을 겪고나서 교회를 세우기 위해 10만 달러를 모금했다. 사역을 시작한지 4년째 이 형제는 723명이 주일 학교에 출석 중이며, 다시 17만 달러를 모금해서 새 강당을 하나 지었다. 싱글턴 형제는 "나는 성경 다음으로 재정 장부에 대해 가장 많이 공부한다,"고 말했다.

루디 홀랜드(Rudy Holland)는 버지니아 주 살렘에서 매주 3200달러가 넘는 주일 헌금을 가지고 600-700명의 주일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켄리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소작농이었다. 그는 토마스 로드에서 레스터 롤로프에게서 구원을 받았고, 리 로버슨(Lee Roberson)에게서 설교자로 부르심을 받았다. 그는 살렘으로 가서 집집마다 돌아가며 대문을 두르렸다. 그는 고등학교 강당에서 17명의 사람과 함께 예배를 드렸다. 그 후 40명의 사람이 시민 회관에서 모임을 가졌다. 그는 무릎을 꿇고 11.5에이커의 땅을 달라고 기도했다. 그리고 50달러 상당의 교회 채권을 발행했다. 250명의 사람이 그의 헌신에 동참했고, 3 년 째는 600명의 회원이 교회에 출석했다. 그는 첫 15주 동안 가정 방문 전도를 하면서도 교회에서 한 푼의 급여도 받지 않았다. 일년이 조금 지나고 나서 주당 75달러의 급여를 받았다. 그의 가족들이 그 기간 동안 그를 먹여 살렸다. 그의 연봉은 약 65,000달러정도 였다. (현재 돈으로 하면 약 20만 달러 정도임)

지금 까지 이야기 한 것들은 아무 것도 아니다. 나는 젊은 선교사들을 서독으로 보냈다. 그들은 독일의 뉴램버그의 중심가에 건물을 임대했다. 단지 독일 사람들을 구령할 뿐만 아니라 미군들을 인도하고, 인쇄와 독일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거리 설교를 포함한 사역들을 하기 위해서이다. 나의 젊은 사역자 중 한 명(커친스)은 스코틀랜드로 방향을 바꾸었다. 그는 거기서 지역 교회를 하나 세웠으며, 일 년도 채 못되어 새로운 곳에 지역 교회를 세우고자 장소를 구하고 있다. 또 다른 젊은 사역자는 멕시코 `과다라자라'에 선교사로 가서 10년도 채 못되어 현지 주민들로 된 3개의 지역 교회를 세웠다.

나의 또 다른 젊은 사역자(Theros)는 아테네에 있는 자기 집에서 모임을 갖고 있으며, 또 다른 젊은이는 싸우스 캐롤라이나 주 패리스 아일랜드에서 완전히 맨손으로 시작하여 10년이 약간 지난 지금 주일 학교에 200명이 넘는 교회를 운영하고 있다. 버몬트에 있는 한 젊은이는 침례 교회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시골의 아주 폐쇄된 초교파주의 교회에 초청을 받았다. 그는 어른들을 구령하고 침례를 주고 있다. 나는 텍사스의 아마릴로, 알라바마의 버밍햄, 루이지애나의 뉴 올리언즈, 아이오와의 데스 모네스, 인디애나의 인디애나폴리스, 펜실베니아, 오하이오, 일리노이스, 미시간의 여러 도시에서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이 사역을 시작했다. 그들은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한 후에 지역 모임을 결성하여 10명에서 100명의 사람들을 가지고 어디에서나 사역을 한다. 톨레도의 소웰 형제와 씨애틀의 페이슬리 형제는 200명이 넘는 회원들을 너무 사역을 잘 하고 있다. 그들의 사역은 라이스나 하일스가 돈을 빌리고 꾸고, 교회 채권을 발행해서 부흥하는 사역이 완전히 끝나 버렸을 때, 활짝 만개했다.

사역은 충분히 이루어 질 수 있다.
만약 하나님이 여러분을 목회자로 부르셨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할 수 있다.

다음 과에서 우리는 교회 건물과 교회 재정을 어떻게 관리하는가 문제에 대해서 다루겠다. (이런 문제에 있어서는 신약적 규칙 아래 있지 않음을 여러분도 이해할 것이다. 하지만 극히 조심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어떤 것은 신약 성경에 전혀 없기 때문에(주일 학교, 성가대, 기도 제단, 버스 운행 등등), 그런 것은 마귀에게서 나온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그렇게 가르친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갑절로 주의해야 하고, 갑절로 기도해야 하면, 갑절로 경계해야 하며, 갑절로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는 교회 전단을 만들기 위해 헌금을 걷는 문제를 포함해서 다양한 문제들을 다룰 것이며, 청중석과 주일 학교의 확장 문제들에 대해서도 조금 토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