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제 3 장 : 불러냄을 받은 무리들"의 일반적 특징

왜 지역 교회를 시작해야 하는지 열 가지 이유
라오디케아 시대에 있는 현상

 

▶ 불러냄을 받은 무리들" 의  일반적 특징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은 마태복음 10장에서 주님에 의해 최초로 부름을 받은 사도들로부터 지금까지 지상에 늘 존재해 왔다. 우리가 이렇게 말할 때는 늘 기독교적 의미에서 말하는 것이지 일반적 의미, 즉 `키와니스'(Kiwanis), '메이슨`, '엘크', `콜룸부스의 기사단', `시그카 누스', `델타 엡실론'등과 같은 특수한 단체를 일컫지 않는다.

  지역 교회들은 기적적으로 1000년간의 중세 암흑 시대를 살아 남았으며, 피델 카스트로, 아돌프 히틀러, 하인리히 히믈러, 죠셉 괴벨, 허먼 고어링, 프랜시스코 플랑코, 피의 메리 여왕, 샤를 마뉴등에게 세례를 준 동일한 교회에 의해서 대학살이 진행되었다.

  이렇게 불러냄을 받은 성경을 믿는 사람들의 모임들은 각기 다른 이름으로 일컬어졌으며 모두 침례교도라고 불리지는 않았다. 때때로 그들은 `재침례교도'라고 불리거나, `까따리' 또는 `왈덴시안'이라고 불렸다. 초기 역사상에서 그들은 도나티스트, 몬타니스트, 노바티안들이라고 불렸다. 너무나 자주 그들의 적들은 그들을 네스토리안들, 펠라기안들, 또는 메네키안들, 그리고 아리안파들과 같은 이름을 붙였다. 이런 이름들은 모두 유아 세례를 주는 사람들이 붙여 준 것으로서 이들이 모두 성경적인, 불러냄을 받은 이단들임을 세상에 알려지게 하려고 한 것이다.

  최근에 들어서는 침례교도들이 스스로 성경을 믿는 사람들을 일컬어 `럭크만파들' 또는 `노리씨스트들'등등...이라고 부른다. 이런 짓은 예전에 로마 카톨릭의 성직자들 자행하던 짓이었으며, 도미닠, 토르케마다, 교황들이 하던 짓과 접근 방식이 별반 차이가 없다. 개신교 교황들은 자신들이 신학대학에 앉아서 지역 교회들을 좌지우지한다.

현재, 성경적으로 "불러냄을 받은 무리들"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바울의 계시는 마태복음, 사도행전, 히브리서에 앞서며, 기독 교리들이 판단되어야 할 때 기준이 된다.
2.성경을 거부하는 어떤 교회나, 성경을 배척하는 어떤 입으로 고백하는 신자들과도 연합하지 않는다.
3.기쁨과 능력을 산출해내는 집회에는 자유와 해방이 있다.
4.이 세상에서는 절대로 찾을 수 없는 천국과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갈망이 있다.
5.과학과 교육에 대한 묵인(진보가 아님)만이 있을 뿐, 육신에 대해서 조금도 신뢰하지 않는다.
6.절대적이고 흔들리지 않는, 최상의 권위로서 성경에 대한 믿음이 있으며, 성경으로 모든 종류의 종교 지도자들, 학
   자들, 목사들, 교사들의 견해를 판단할 수 있다.
7.어떤 형태로든지 유아 세례(침례)에 대한 절대적인 거부
8.어떤 형태로든지 구원을 얻는 수단으로서의 종교적 의식 또는 희생제에 대한 절대 거부
9.솔직하고 공개적인 증언- 예수 그리스도 그분 자신 없이는 미개인이든 교양인이든 구원이란 있을 수 없다.
10.종교인들에게는 사망에 이르는 향기를 내 뿜고, 하나님께는 향기로운 냄새를 뿜는다.
11.세상으로부터의 분리, 세상에 의해서 묵인되는 "수용할만한 원칙"들에 대한 `비일치', 즉 다시말 하면, 교육자들,
   과학자들, 교회 지도자들이 "인류애의 적" 또는 "이단"이라 일컬어진다.
12.크리스천이라고 고백하는 교육자들로 부터와 로마 카톨릭 교회의 반대와 박해

  이상이 성경적으로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이 가진 특징들이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도시에 이런 교회가 있는가? 여러분이 살고 있는 주에는? 텍사스 주의 포트 워쓰(Fort Worth)에만도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을 합친 것보다 이런 교회가 더 많이 있다. 달라스에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전역을 통틀어 합친 것보다 이런 모임이 더 많다. 플로리다주의 잭슨 빌에 있는 모임 수만 세어도 쿠바, 하이티, 푸에르토 리코를 합친 것보다 많다.

  이미 앞에서 언급한 이런 모임들이 늘 침례교도라로 불리지는 않았다. 이들의 역사는 모쉐임, 알미튀지, 로빈슨과 여러 사람들이 쓴 책에 잘 나와 있다. 우리는 여기서 신약 교회사 1권(상권)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카톨릭이란 용어(말)가 "전체 또는 완전한", "완전함"을 의미하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더 이상 그런 뜻으로 쓰이지 않는다. 지금은 성경을 모독하는 파시스트, 전체주의, 종교적 독재 주의자들이라는 의미가 되어 버렸다. 감리교도 라고 하면 한 때 요한 웨슬레를 믿고 따르던 무리들이란 의미로 쓰였다. 오늘날 그런 뜻은 온데 간데 없다. 프리스코에 있는 연합 감리교 소속인 글라이드 메모리얼 교회에 처음으로 설치된 재떨이를 채 지나가기도 전에 웨슬레는 심장 발작으로 죽어 버리고 말았을 것이다. 오늘날 감리교라고 하면 `세상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사람들' 정도로 통한다. 침례교라고 해서 좀 더 낳은 것도 없다. 지미 카터(전 대통령)는 침례교인이었다. 헤리 트루만, 마틴 루터 킹 목사, 제시 잭슨도 침례교인이었다. 미국이 배출한 가장 불경스런 목사중의 하나인 헤리 에머슨 포스딕(Harry Emerson Fosdick)은 록펠러 재단을 위한 침례교회에서 사역했다. (뉴욕에 있는 리버사이드 침례교회이다.) 그는 말하기를 미국 내에 똑똑한 목사 치고 동정녀 탄생을 믿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했다.

 여러분은 지금 "그리스도의 신부"가 단지 침례 교인들로만 구성되었다고 가르치는 사람들을 상상해 보라. 장로 교인이었던 쟌 낙스(John Knox)나 감리교도였던 밥죤스 시니어나 피터 칼라이트(Peter Carlwright)가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서 어중이떠중이 같이 살았던 침례 교인들의 밥상머리에서 시중을 들고있다고 상상이나 할 수 있겠는가? 참 건방진 생각이지 않는가? 침례 교인이 아니었던 빌리 선데이나 드와이트 무디가 어린양의 혼인 식장에 손님으로서 꼴 같지도 않게 살았던 침례 교인들을 위해 서 있다고 하다니 참으로 어이가 없다!

어림없는 소리, 어림반품 어치도 없는 소리이다.

  자.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설교하도록 부르셨다면 왜 지역 교회를 시작해야 하는지 열 가지 이유가 있다. 지금 내가 말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젊은이를 설교자로 부르셨다거나, 어떤 교회에서 사역을 하도록 명했다는 말이 아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그 문제에 대해 전적으로 다루어 오셨다면 여러분이 그렇게 순종해야 하는 열 가지 이유를 말하려 한다. 물론 우리는 오늘날 바로 지금이 역사상 어떤 때보다도 지역 교회를 해야할 필요성이 더 절실하다는 사실을 안다. 2차 세계 대전 이후로 막연히 하나님의 소명이 있다고 생각한 많은 사람들에 의해 교회가 갈라지고 쪼개져 왔다. 그렇게 시작한 교회들 중 90%가 신약 성경에서 찾아 볼 수 없는 교회들이었다. 대신 오늘날 그리스도의 신부께서는 사역자들의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필요로 하고, 출판업을 위해 타이피스트들과 컴퓨터 전산 요원들을 고용하고, 복사기와, 프린터, 교회에서 취급하는 화물을 다룰 일꾼, 교열 위원들, 교회 관리인들, 버스 기사들, 기계류, 심지어 비행기 조종사와 하나님만이 아시는 여러 가지들을 필요로 한다.

  지금도 여전히 신약 성경에 언급되어 있는 기초 단위는 지역 교회이다. 신약 지역 교회를 시작하는 10가지 이유를 우리는 제시하겠다.    


왜 지역 교회를 시작해야 하는지 열 가지 이유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설교하도록 부르셨다면 왜 지역 교회를 시작해야 하는지 열 가지 이유가 있다.

1. 지역 교회는 성경에서 조직적 체제로 주어진 이 지상 위의 유일한 하나님의 조직체(divine institution)이다.

2. 지역 교회는 하나님께서 이 땅에 보내신 모든 위대한 복음 전도자들의 사역을 굳게 하는 도구로 쓰여져 왔다(에드워드, 피니, 죤스, 스미스 등등.)

3. 지역 교회는 영적인 전투에서 도덕적 힘을 집결하고 싸우는 터전이었으며, 신약 교회적인 성도들의 자세는 늘 영적 전투였다.(딤후2, 히브리서2, 고전9장 등등)

4.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이 개개인적으로 세상에 대해 증거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교회가 세상에 대해 증거한다. 개개인의 성도가 곧 숲이 되어 보여진다.

5. 일주일에 한 두 번(또는 그 이상) 세상에서 빠져 나와 교회로 모여, 지체들이 살아있음을 본다. 이런 집회(모임)는 세상으로 하여금 그들을 지속적으로 기억하게 만들며, 앞으로 장차 문자 그대로 불러냄을 받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있을 것이란 점을 알려준다. 교회란 말 자체가 "불러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을 의미한다.

6. 여러분이 자신의 인생을 돌이켜 본다면, 지역 교회에 속하지 않는 사람 가운데 여러분에게 영적 감화력을 준 훌륭한 크리스쳔이 세 명도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흔히 초교파라고 말하면서, 감리교나 침례교 어느 종파에도 메이지 않는 다는 사람들은 모든 교회에 가서 설교를 하고 계속해서 자신들의 일을 해 나가려면 그들이 주는 헌금에 의존해야 한다. 지미와 테미, 스놔거트, 오럴, 그리고 모든 썩어 빠진 정신 나간 작자들은 자신들의 이름이 어떤 특정 교회 회원 명부에 올라가는 순간 점심 한끼도 해결하지 못한다.

7.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사역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여러분에게 힘을 주고 도와줄 조력자는 반드시 지역 교회에 속한 사람들이거나 교회 내에서 양육받고 훈련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8. 지역 교회가 없다면 어떤 종류의 영구한 사역도 존재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해진 모든 사역은 영원 속에서 영원할 것이다.) 요즘 같은 타락한 세상에는 갓 구원받은 사람들을 그냥 나두지 않는 강력한 힘이 있다. 만약 그가 구원받고 2주 이내에 성경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의 집회에 참석하여 그들과 함께 하지 않는다면 완전히 링 밖으로 나가 넉 다운되어 버릴 것이다. 수년 전 만해도 거듭난 사람들이 그를 삼키려는 마귀의 노력만 없다면 일 년 정도는 살아남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그런 세상은 이미 완전히 지나가 버렸고 급속도로 악해져 가고 있다. 일주일에 세 번 정도 모여서 예배(기도회)를 드리지 않는다면 요즘같은 세상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남기 어려운 실정이다. 일주일에 한번만 달랑 교회에 나왔다가는 영적으로 끝장 나고 말 것이다.

9. 성경에 나오는 모든 크리스쳔들은 어느 지역 교회와 연관되어 있다. 이디오피아 내시는 아마 고향으로 돌아갔을 때 아마 자기가 독자적으로 시작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도 역시 사마리아 지역에서 사역을 하던 지역 교회의 회원에 의해 그리스도께로 인도함을 받았다(행8장).

10. 이것은 가장 중요한 이야기인데, 지역 교회가 세워지지 않는다면 앞으로 우리의 자녀들은 성경 학교, 구제 사역 단체, 유스 캠프, 심지어 신학교(대학)에서 조차도 아무 것도 배울 수 없을 것이다. 미국 민주주의 기초 단위는 소년단이 청소년 단체가 아니었으며, 헌법기관이나 ACLU가 아니었다. 바로 지역 침례교회였다. 이런 까닭에 미국의 침례교 목사들이 롤로프(Roloff)를 지지하는 이유이다.밥죤스 주니어는 "찰나적"인 대중 적 인기를 얻기 위해 진지하게 일한다.(밥 죤스 주니어는 실제로 자신의 지역 교회에 35년간 다섯 번도 참석하지 않았던 사람이다.)

  지역 교회는 여러분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배울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다. 세상의 어떤 학교도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그 지역의 지역 교회의 강단에서 목회자가 할 수 있는 것과 똑같이 여러분의 자녀들에게 영적인 감화를 주지 못한다.    


▶  라오디케아 시대에 있는 현상

여기서 라오디케아 시대에 있는 현상 두 가지를 더 설명하겠다.

1. 신학원(대학)은 영적인 그리스도인을 양산하는데 실패했다. 규율과 통제로 인성(성품)과 훈련은 되었는지 모른다.(오늘날 선교 단체에서 주로 행해지고 있음:역주) 물론 이것들은 좋은 것들이라 해도 (실제로 그들은 공립학교와 대조적인 교육을 시킴으로써 그런 학교에 자녀들을 보내는 부모들의 돈을 노린다.) 그들은 영성(SPIRITUALITY)을 전혀 심어주지 못한다. 내가 평생 동안 보아온 가장 악한 몇몇 모임은 헌신을 위해 기독 중,고등학생들이 모두 모인 교회 성가대원들이었다. 그들은 나를 감옥에서 석방을 기다리고 있는 죄수로 기억할 것이다. 성가대라고 모인 그들이 성경에 대해 가진 관심은 아마 마이클 잭슨이나 마돈나가 성경에 관심을 가진 정도와 비슷할 정도였다.

2. 밥죤스 대학이나. 펜사콜라 신학원, 침례교 신학교들은 성경을 믿는 설교자를 양성하는데 실패했다. 그들은 모두 성경의 비평자들로 드러났다. 마치 캐톨릭이나 자유주의자들처럼 말이다. 기독교 재단으로 되어있는 유치원에서 대학교, 신학교까지 다녀봐야 그 학교들에서 배우는 교육으로는 성경을 믿는 믿음이 나올 수가 없다. 학교에 있는 임원들(선생들)이 입학하는 날로부터 졸업하는 날까지 그나마 있던 믿음까지 송두리째 빼앗아 육신을 신뢰하도록 해 놓았다. 학교에서 배우는 신학은 바로 그 책(성경) 위에 앉아서 판단하는 것이다. 그들은 권위에 관련된 문제에서 학생들의 마음을 통제해 버렸으며, 만약 그 책(성경)이 그들의 지혜와 두뇌와 업적과 학위를 형편없이 비꼰다면 -물론 성경은 이들 가짜 신들의 엉덩이를 찰싹찰싹 때리고 있으며, 수없이 그들을 조롱하고 있다(사28장, 잠18장, 눅10, 고전1-3, 행17, 그리고 수많은 다른 장들에서 언급하고 있다.)- 학생들이 그 책(성경)을 절대 다시 신뢰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다음 장에서 우리는 실제로 지역 교회를 연관된 질문들에 대해 토의할 것이다. 이미 시작하기 전 서두에서 밝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들을 먼저 살펴보고, 사역자들이 처음 시작할 때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해 다루기로 하자. 지역 교회를 시작할 때 "피해야 할 위험들"에 대한 내용을 토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