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제 1 장 :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최초의 지역 교회는?
 

 ◆ 교회는 세상에 대해 무엇인가 증거하기 위해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았다.
 ◆ 교회 행정 형태는 4가지

 

▶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최초의 지역 교회는...

8명의 회원을 가졌다. 교회라는 문자그대로의 의미는 "불러냄을 받은 자들의 모임"(ecclessia)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처음 나오는 진정한 교회는 노아와 그의 가족인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던 이 세상의 체제로부터 불러냄을 받았다. 바로 이것이 교회의 의미를 정해주는 일이다. 교회 자체를 살펴볼 때 불러냄(부정적인 말이다)을 받지 않고, 세상 제도(Kosmos)로 분리(이 말도 부정적임)되지 않은 지역 교회는 성경적 조직체라고 할 수 없다. "더불어 사는 사회"에 "재정"으로 돕거나 "교회와 세상간"의 "가교 역할"을 하는 따위의 짓은 구약이나 신약 성경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고, 다만 칼 마르크스와 연관되어 있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면 "자유주의 신학"은 아무 사람도 어떤 것에서부터 자유롭게 해주지 못했다(요8:20-40). `억압받는 민중'들이 필요한 것은 "평등한 권리"이기에 "윤리적 사회" 건설을 위해 "사회 정의"를 실현하겠다고 투쟁하는 사람들의 가치관은 프리스코의 짐 죤스의 교회만큼이나 성경적인 교회관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짐 죤스의 교회는 늘 "연합, 초교파. 지역 봉사, 언론 매체에 대한 계획"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미국의 전 주에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모든 종교의 종교 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을 획득한 사람이다.  


▶  교회는 세상에 대해 무엇인가 증거하기 위해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았다.

  노아는 그의 세대가 곧 물에 빠져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증거하기 불러냄을 받았다. 그는 "의의 전파자"(벧후2)였다. 그는 7명의 회심자를 얻었다.

그 다음 성경에 등장하는 교회는 아브라함과 그의 친족이다. 원래, 그는 집단으로서 불러냄을 받지 않았다. 그는 혼자서 떠나라는 말을 들었으나 그의 친족들이 그와 함께 따라 나섰다. 그는 바벨이 바벨이란 사실과 고대 바빌론 사람들이 세미라미스와 님롯을 신격화하여 월신과 일신을 숭배하는 것이 마귀로부터 나온 것임을 증거 하기 위해 불러냄을 받았다.

  그 다음으로 성경에 나오는 교회는 "교회"라는 이름이 직접 불린다. "광야의 교회"(행7)로 불리는 이 교회는 명백히 이스라엘 민족을 일컫는다. 이스라엘은 세상의 모형인 이집트로부터 하나님은 살아 계시며, 참되신 한 분 하나님으로써 사람들을 지으신 창조주요, 지지자이시며, 이 하나님은 너무나 거룩하신 분이셔서 죄를 차마 용납하실 수 없는 분이라는 사실을 증거하기 위해 불러냄을 받았다. 이스라엘은 대략 200만 명으로 구성된 지역 교회였다. 여러분의 주일 학교에 200만의 등록 교인이 있는데, 금송아지를 만들어대고, 집사 급들이 산채로 땅이 갈라져 지옥으로 떨어지고, 40년간 온통 불평과 불만을 쏟아낸다면 여러분은 얼마나 좋아할 수 있겠는가? 목자에 대해서 배우기를 원하는가? 모세는 양떼를 떠맡은 목자였다(사63:11). 신약 교회의 문제점들은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속에 이미 다 들어있다. 모든 문제점들이 거기에 기록되어 있다. 형제들간의 불화, 목사의 아내에 대한 험담(민12), 재정적 어려움, 배후에서의 공격(출18), 거짓 형제들간의 지도력 쟁탈전(신15,16), 하나님께서 회원을 죽이시는 일, 목사의 타락, 젊은이들을 위한 육신 적인 프로그램 요청, 세상으로 되돌아가고 싶어하는 욕망, 믿음의 결여, 목자에 대한 불신 등등, 없는 게 없다.

  모세는 200만을 데리고 나왔다. 언젠가 모세의 백분의 일이라도 데려 나오도록 시도해 본다면!

  성경에서 다음으로 나오는 `불러냄을 받은 무리'들은 마태복음 10장에 나온다. 그 중에는 불신자(도마)도 있었고,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 앞에서 주를 저주로 맹세한 사람도 있었으며(베드로), 교회의 재정을 관리하던 마귀(유다, 요6)도 있었다. 이 지역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을 위한 태동기였으며, 후에 오순절이 되어서야 형성된다. 그 교회 안에는 불신자도 있었다. 그 지역 교회의 회원들이 모두 에베소서 5장에 나오는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인 주님의 지체" 로서의 "그리스도의 몸"은 절대 아니었다. 그 몸 안에는 구원받지 않는 사람들이 들어 있었고, 새로 태어남으로써 들어오는 사람도 있었다. 그 지역 교회는 부름을 받았을 때, 심지어 마태복음 10장까지는 나타나지도 않았다. 신약 성경에서 처음 부름을 받은 무리들은 모두 할례 받은 사람들이며, 안식일을 지키고, 성전에 출입하며, 돼지고기를 먹지 않았던 유대인들이었다. 침례인 요한은 그리스도의 신부에 속하지 않았다. 그는 스스로 말하기를 '신부`가 아닌 "신랑의 친구"라고 했으며, 그가 주는 침례는 믿는 자들이 그리스도와 하나됨을 나타내는 모형(벧전3)이 아니라 단지 예수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요1:31).

이 부분이 바로 "침례교 신부들"(Baptist Briders)이 끝장나는 곳이다. 그들은 침례교회는 침례인 요한으로부터 시작하며, 침례 교회들이 그리스도의 신부라고 생각한다. 이런 캐톨릭적, 캠벨 식의 해석을 이끌어내기 위해 그들은 고린도전서 12:13에서 헬라어의 조격 조사(en)이란 단어의 의미를 바꾸어 버렸다. 그들은 조격 조사로 해석하기를 거부하고 처격(處格) 조사로 바꾸어 번역함으로써 에베소서 4장의 성령 침례를 물 침례로 바꾸어 버렸다. 마치 캠벨 파의 대적자들이 하는 수법과 마찬가지이다. [여기에 대한 설명은 켄터키와 텍사스주에 있는 침례교 신부들(Baptist Briders -랜드마크 침례교도들)과 캠벨파(물개들-물 침례로 구원받는다고 믿기에 이런 별명을 붙임; 역주)의 논쟁에 잘 나타난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역 교회는 그분이 약속된 다윗의 아들이며, 유대인의 메시아며, 다윗의 보좌에 앉으실 분이라는 사실을 증거하도록 하기 위해 이스라엘 사람들로부터 불러냄을 받았다. 이 지역 교회는 오순절 날 유기체의 살아있는 몸으로 바뀌었으며, 그때부터 주 예수 그리스도가 유대인의 메시아일 뿐만 아니라 세상의 구주이신 것과 십자가에 죽으셔서 "세상 죄를 제거하신" 피의 대속을 하신 분이라는 사실을 증거하기 위해 불러냄을 받았다.

   신약 성경에는 그 이후로 `교회'라는 말이 `지역 교회'(Local church)란 의미로 107번이 사용되었다. 10번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유기체 적이고 영적인 몸을 언급하는데 사용되었다(엡1:22, 골1:18, 고전12:27, 딤전3:15등) 계시록 1,2, 3장에 나오는 교회는 지역 교회들을 언급한다. 침례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제일 곤혹해하는 것은 초대 교회 때에 모든 몸 (구원받은 모든 사람들)은 같은 지역에서 모였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그들로 하여금 지역 교회가 몸이라는 생각을 갖게 했다. 이 말이 얼마나 얼토당토 않는가를 보기 위해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사도 바울이 만약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교회에게"라는 서신을 보냈다면, 누가 그 편지를 받겠는가?

  아마 여러분은 대답을 하기 전에 그 문제에 대해 한참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선 로마 캐톨릭의 추기경은 마태복음 10-16장을 펴들고 로마 카톨릭 교회만이 참되고, 유일하며, 거룩하고, 사도권을 계승한...기타 등등의 이유를 대면서 그 편지는 자기들의 것임을 주장할 것이다. 여러분은 한마디한다. "턱도 없는 소리`. 켐벨파들은 그 편지를 자기들이 가지려 할 것이다. 마태복음 16:16-18은 자기들의 교회에 대한 언급이라고 주장하며, 그 증거로 18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서 바튼 스톤(Barton Stone)과 알렉산더 켐벨(Alexander Campbell)이 그들의 교회 이름으로 채택했다고 말할 것이다. 여러분은 말한다. '어림없는 소리`. 자 누가 편지를 가질 것인가? 침례교회인가? 그렇다면 어느 침례교회? 그 문제에 접어들면 어느 교단의 침례교회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세인트루이스에만도 20 여개 이상의 침례교회들이 있다. 남침례교회들은? 아니다. 그들은 신앙의 변절자들이다. 그러면 극단적 침례교도들은?(Hardshell Baptists?) 그들도 아니다. 그들은 거짓 교리를 가르친다. 좋다. 그러면 "자유의지"(Free Will) 침례 교도들은 어떤가? 아니, 그들도 거짓 교리를 가르친다. 자, 좋다. 그러면 세인트루이스에는 독립 침례교들만이 그리스도의 유일한 신부란 말이지? 그렇다고 하면, 어느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인가? 세계 침례교 연합인가 침례 성서 교회 쪽인가? 어떤 교단에도 속하지 않고 완전히 독립적이면서, 성경적인 침례교회들은 어떤가?

영상 문화 센터보다야 낫지 않겠는가?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교회? 그렇다면, 에베소에 있는 교회나 데살로니카에 있는 교회는 단지 한 개의 교회를 가리 킨 것이라면 여러분은 그들 도시 안에 한 개 이상의 지역 교회가 있는 것을 발견하는 순간 정신이 멍해질 것이다. 달라스에는 500여개 이상의 교회가 있다. 펜사콜라에 있는 교회에게 라고 하면 그것은 무슨 의미인가? 다행스럽게도, 여러분의 혼은 복을 받은 것이다. 펜사콜라 내에 있는 어느 교회든 간에 믿는 각 사람들을 일컫는다. 침례교 신부들(Baptist Briders-침례교회만이 그리스도의 신부라는 사람들: 역주)은 성경을 뒤죽박죽 만든 그 부분에서 자신들이 어쩔 수 없을 만큼 뒤죽박죽 되었다. 그들은 에베소서 5장에 이브와 아담에 대한 비유에 자신들의 교파를 독점적으로 과장하여 사용하며, 다른 교파들 즉, 구원받은 장로교인, 감리교인, 카톨릭, 회중교인들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서 시중드는 사람들로 생각한다.   기가 막힐 노릇이다! 마르틴 루터와 잔 웨슬레가 침례교인이 아니었다는 이유로 헤리 트루먼과 지미 카터(침례교인이었음)의 시중을 들어야 한다니!    


▶  교회 행정 형태는 4가지가 있다.

  1.비숍(감독)들이 지역 교회들을 관리하는 `회중교회"(Episcopal)
  2.임명받은 장로들이 지역 교회를 관리하는 "장로 교회'(Presbyterian)
  3.다른 나라에 있는 교회들까지 통제하는 '로마 카톨릭(천주교)'
  4.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자기들을 통제하거나 간섭하려는 교단이나 협회에 가입하지 않는 채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자치교회'의 형태가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오늘날 침례교회는 진정한 침례교회이기를 포기하고 말았다. 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 한 분 외에 어떤 다른 곳에 속한 교회에서도 목회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어떤 문제를 결정할 때는 하나님, 마귀, 그리고 교회 회중 외에 어떤 사람도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된다. 그것이 바로 침례교회의 입장이다. 그것이 바로 성경의 입장이다. 우리 미국의 주화 위에는 "하나님을 우리는 믿는다"(In God We Trust!)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는데 그 말씀에 대한 성취이기도 하다. 이것이 우리가 지역 교회에 대한 첫 번째 교훈의 끝맺음이다.  


  우리가 다음으로 공부할 두 번째 교훈은 지역 교회의 성경적 목표를 공부하는 것이다. 즉 왜 지역 교회가 존재해야 하며, 그 역할은 무엇인가이다.

   필자는 성경을 믿는 감리교 목사들, 장로교 목사들, 심지어 성경대로 믿는 은사주의 목사들과 논쟁하지 않는다. 물론 우리는 여러 가지 부분들에서 견해의 차이가 있지만, 그들이 성경에 대한 믿음만 있다면 나는 그들에 대해 아무런 불평도 하지 않는다. 그들이 나에게 교리 적인 문제로 시비를 걸려고 애를 써도,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일에 시시콜콜 끼여 들지 않는다. 나는 성경 문제에 대해서 싸움을 걸지 않는 한 나의 일에도 바쁜 몸인 고로 절대 싸우지 않는다. 개인적 확신에 따르면 나는 분명히 침례교인으로 분류된다. 나의 확신이(나의 고백이 아님)이 나를 침례교도로 묶어 버린다. 나의 믿음이 나의 신분을 확인시켜 준다. 나는 평생 동안 단 한번도 이교도들과 연관되어 본 적이 없다. 나는 회중 교인에 의해 양육을 받은 후 불교도가 되었고, 휴 파일에 의해 그리스도께로 인도 받은 후에는 카톨릭 새 신자 반에 잠깐 다녔다. 성경을 읽으면서, 나는 성경을 믿는 지역 침례교회가 신약 성경, 특히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서 들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근접한 것임을 알았다.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사도행전을 내버린다. 은사주의자들은 바울 서신서 들을 집어 던진다. 나는 그들 둘 다를 집어 든다.) 나의 신앙고백은 내가 성경을 믿는 침례교인이며, 나는 성경을 믿는 침례교회에서 목회한다는 것이다.

  우리를 파당이나 이단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배교한 반 성경적 근본주의 신학교나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세운 목회자들에 의해 세뇌 당한 사람들로써 그들 자신의 교단이나 협회 내에 있는 교회들뿐만 아니라 남의 교회들까지도 간섭하고 통제하고 싶어하는 자들이다. 만약 이 배교한 임원들이 목사들을 통제하지 못하면, 목사를 사역에 부적합한 무자격자라고 씹는다. 만약 그들 교단이나 협회에 속한 자들을 통제하지 못하면 즉각 `배교자, 이단'이라고 매도해 버린다. 다시 말해 배교한 근본 주의자들(썸너, 커스터, 뱝죤스 3세, 데이튼 홉스, 프로반, 로널드 워커, 바비 하이머즈, 허드슨, 헛슨등등)은 성경에 대한 자신들의 불신앙과 그들 자신의 죄를 은폐하기 위해 성경을 믿는 사람들을 공격한다. 우리는 성경을 믿는 침례 교인들이다. 그들은 성경을 뜯어고치는 근본 주의자들이다. 분명한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