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제 1 과 - "내가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어떤 사람이 구원받는다는 것은 참으로 기쁨이 넘치는 일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가 자신의 혼을 죽음과 죄의 형벌인 지옥으로부터 구원했다는 것을 처음으로 깨달은 이후, 그리스도인은 자기의 구원을 구체적으로 살피기 시작한다. 갓 구원받은 사람들 대부분은 성경과 친숙하지 않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결정을 하도록 이끈 몇개의 구절만 알 뿐이다. 어린 그리스도인이 뭔가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질문에 의해서이다.


어린 그리스도인이 그의 구원을 의심할 때 그것은 종종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존의 성도들중 그것을 "타락하는" 과정이라고 생각는 사람도 있다. 이 과정 속에서 어린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하기 이전의 정신 상태로 되돌아 간다. 그렇지만, 당신이 성경을 전체적으로 모르고, 당신의 생활 가운데 성경의 원칙들을 적용해 본 경험이 없다면, 구원받은지 수 년이 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질문하는 것 외에 달리 구원에 대하여 배울 수 있겠는가?


어린 그리스도인이 갖는 첫번째 질문은 "내가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이다. 이것은 진지하게 대답할 가치가 있는 진지한 질문이다. 어린 그리스도인이 이렇게 질문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 세상에 태어난 아기는 자신의 출생에 대해 곧바로 질문하지 않는다. 아기는 그 집에 안전하게 거하면서 사랑과 만족을 느낀다. 그러나, 아기는 곧 걷고, 말하기를 원한다. 아기가 일단 말을 하게 되면, 생각을 하게 된다. 아기가 스스로 생각하게 되면, 그는 삶 가운데서 자신의 위치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


갓 구원받은 사람들도 이와 마찬가지다. 그들은 자신들이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알기원한다. 그들의 질문이 무시당하게 되면 그들은 반항하게 된다. 강제로 그들의 질문을 억압하면, 그들의 발육에 지장이 있게 된다.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그 질문들에 답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다면, 당신이 그러한 질문을 회피하는 것은 당신의 게으름 때문이다. 당신 자신이 해답을 모른다면, 갓 구원받은 사람들을 "믿음의 부족"이라는 이유로 꾸짖음으로써 자신의 난처한 입장을 감추려고 할 가능성도 있다.


이 장은 갓 구원받은 사람의 첫 질문인 "내가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다룬다. 답변은 이 질문 자체를 삼중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아주 어린 성도라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아름다운 면이다. 즉, 단순한 믿음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그 분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신학 교육 과정을 이수할 것을 요구하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구원이 가능하도록 그분이 역사하시는 과정을 당신이 이해하라고 요구하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그분이 하신 말씀을 믿기만을 요구하셨다.


{너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에베소서 2:8)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오며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니라.} (로마서 10:17)


1. 구원의 복음


당신은 복음을 들었고 당신이 구원받은 날, 그 메시지를 받아드렸다. 당신이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좋은 소식이었다. 이 소망의 메시지는 삼중의 내용을 가지고 있고, 고린도전서 15:1-4에 요약되어 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이제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았고 그 안에 선 것이라. 만일 너희가 내가 전한 복음을 굳게 잡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다면, 복음을 통하여 너희도 구원받은 것이라.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달하였나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들로 인하여 죽으시고 장사되셨다가 성경대로 셋째 날에 다시 살아나셔서}


설교에 의해서든 소책자, 또는 다른 성도에 의한 개인적 증거에 의해서든 당신에게 제시된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 그리고 부활의 삼중적 메세지로 이것이 당신에게 선포된 것이다. 당신이 들은 것에서 이들 요소의 어느 하나가 빠져 있다면 그것은 복음이 아니다. 당신은 복음의 모든 메세지를 받아들임으로써 구원받은 것이다. 당신이 해야할 단 한가지 의무는 믿음에 의해 영생의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구원의 복음이 지닌 각 단면을 고찰하기로 한다.


복음의 첫 요소는 "예수께서 죽으셨다"는 것이다.


때때로 우리는 이 두 단어 "예수께서 죽으셨다"의 의미를 간과한다. 이것은 예수께서 문자 그대로 죽으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분은 죽으셨다! 성경은 이 메세지에 대하여 의심의 여지를 남기지 않는다. "예수께서 죽으셨다."

{그 날이 예비일인 까닭에 안식일은 큰 날이므로 유대인들이 그 시체를 안식일에 십자가 위에 남겨 놓지 않으려고 빌라도에게 요청하기를 "그들의 다리를 꺾어서 치우게 해 주소서."라고 하더라. 그러므로 병사들이 와서 주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첫째 사람의 다리를 꺾고 주와 함께 못 박힌 다른 사람의 다리도 꺾더라. 그러나 그들이 예수께 이르러서는 그가 이미 죽은 것을 보고 주의 다리는 꺽지 아니하였으나 그 병사들 중 하나가 창으로 주의 옆구리를 찌르니 거기서 피와 물이 나오더라.} (요한복음 19:31-34)


"예수께서 죽으셨다." 그분께서는 우연히도 뇌사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장사된 것이 아니다. 또한 그분의 죽음은 연극도 아니었다. 그분께서는 문자 그대로 죽으셨다. 당신이 이 성경적 사실을 받아 드리지 않는다면 구원받을 수 없다. 이것을 부정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영생의 창시자이신 자신이 죽을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인자가 영광받을 시간이 왔도다.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남아 있지만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요한복음 12:23-24)


예수께서는 자신이 죽을 때까지는 생명을 줄 수 없음을 인정하셨다. 곡식 알은 땅에 심겨질 때까지는 열매를 맺을 수 없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자신이 한알의 밀로서 땅에 "심겨질"(장사될)때까지는 영생의 열매를 생산할 수 없음을 아셨던 것이다. 그분께서는 죽어야만 장사되실 수 있었다. 바로 이 일을 통해 예수께서는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그에게 영생을 주시는 놀라운 일을 하실 수 있었다. 그분께서는 죽으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부정하는 것은 복음의 첫 요소를 부정하는 것이다.

{또 내가 땅에서 들리우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어오리라."고 하시니라. 이것을 말씀하심은 주께서 어떠한 죽음으로 죽으실 것인가를 의미하심이라.} (요한복음 12:32-33)


당신이 구원받은 복음의 두번째 요소는 "예수께서 장사되었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문자 그대로 장사되셨다. 당신은 "그 점이 왜 중요한가?" 물을 것이다. 복음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은 그것이 매우 간단하여 당신이 그것을 추론해 내려 한다면 그 의미를 놓칠 수 있다. 복음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배척함으로써 지옥에 갈지도 모른다. 하나님은 당신의 믿음을 시험하고(test) 계시는 것이다. 당신이 그분의 구원 계획에 접했을 때, 그분께서 당신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그 사실을 믿으라는 것이다. 당신이 예수께서 장사되셨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당신은 구원받지 못한다. 그것은 전체 복음의 한 부분이다. 한 부분을 거절함은 세 부분 모두를 거절하는 것이다. 당신이 믿어야할 단순한 메시지를 접했을 때, 당신은 그것을 하나님께로 부터 온 진리로써 받아들인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당신의 이해가 증가함에 따라, 당신은 이 단순한 구원의 이야기가 얼마나 엄청난가를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구원받는 순간에 당신이 깨달은 것보다 더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지금 당장은 절대적 믿음으로 예수께서 진실로 "장사되셨다"는 명확하고 정확한 성경기록을 받아들이라.


{저녁이 되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는데, 그도 예수의 제자였더라. 그가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고 간청하니 빌라도가 시체를 내어주라고 명령하더라. 요셉이 그 시체를 가져다가 깨끗한 세마포로 싸서 바위를 파서 만든 자기의 새 무덤에 안치하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더라.} (마태복음 27:57-60)

당신의 구원의 세번째 측면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승리이다


예수께서는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셨다. 이 복음의 마지막 요소가 없다면 당신의 구원은 무효가 될 것이다.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를 믿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 문자 그대로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셨다는 사실도 믿어야 한다! 물론 그분께서 장사되셨다는 사실을 먼저 믿지 않는다면, 그 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셨다는 것도 믿을 수 없다. 또한 그의 부활에 대한 믿음은 당신이 그분께서 죽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무효가 될 것이다.

구원받기 위해서는 복음의 세부분을 믿음으로 전부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만 기독교를 다른 모든 종교와 구별되게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구원의 복음만이 살아 계신 구주께서 인간에게 주시는 메시지이다. 마호메드도 죽었고, 부처도 죽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살아 계신다.


이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수께서는 "성경대로 셋째 날에"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셨다. 이것은 당신의 믿음의 토대이다. 부활이 없으면 당신은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구원을 받지 못한다. 부활과 함께 당신은 영생을 얻은 것이다. 예수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시지 않았다면 당신은 구원받을 수 없다. 복음은 이처럼 매우 간단하다.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신 것이 전파되었는데도 어찌하여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고 말하느냐? 그러나 죽은 자들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도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만일 그리스도께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너희의 믿음 또한 헛것이라. 뿐만 아니라 우리는 하나님의 거짓 증인들로 밝혀지리니, 이는 우리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일으키셨다고 증거하였기 때문이라. 만일 죽은 자들이 정녕 살아나지 아니한다면, 그 분께서 그리스도를 일으키지 아니하셨으리라. 만일 죽은 자들이 살아나지 못한다면 그리스도께서도 일으켜지지 못하셨으리라. 만일 그리스도께서 일으켜지지 못하셨다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너희 죄들 가운데 있는 것이라.....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셔서 잠들었던 자들의 첫 열매들이 되셨느니라.} (고린도전서 15:12-17, 20)


당신이 구원받았을 때 당신은 구원의 복음을 받아들인 것이다. 구원의 복음은 예수께서 죽으시고, 장사되시고, 셋째날에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셨다는 것이다. 당신은 예수께서 당신을 위해 이 일을 행하셨다고 믿은 것이다! 만일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죄, 죽음, 그리고 지옥으로부터 구해줄 개인의 구주로서 영접한 일이 없다면 지금 당장 그렇게 하라. 만일 당신이 단지 복음의 일부분만을 믿는다면, 지금 당장 전체를 믿으라. 단지 이 복음을 받아들임으로써 당신은 구원받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뿐만 아니라 하늘에서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것 외에 어떤 다른 복음을 전한다면 그는 저주를 받으리라. 우리가 전에도 말한 것같이 지금도 내가 다시 말하노니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어떤 다른 복음을 전한다면 그는 저주를 받으리라.} (갈라디아서 1:8-9)


2. 당신의 구원에 대한 설명


지금 "내가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라는 당신의 질문에 대해 일보 전진한 대답을 해보자. 구원의 메세지가 이해하기 단순하다는 것은 이미 언급했다. 그러면 그 메세지가 정확하게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 부활을 믿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가? 세가지 측면에서 구원을 살펴봄으로써 이 메세지를 이해할 수 있다.

구원을 인지


그 메세지의 첫째 부분은 우리가 무엇이 구원인가를 아는 것이다. 구원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우리가 직면해야 할 가장 확실한 사실은 죄의 실재이다.


{보소서, 내가 죄악 중에서 태어났고, 죄 중에서 내 어머니가 나를 배었나이다.} (시편 51:5)


당신이 본성적으로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당신은 그 죄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죄를 짓는다. 비록 당신이 착한 일을 하더라도 하나님처럼 죄없는 완벽의 영광스러운 상태에는 미치지 못한다. 우리가 최선을 다하더라도 하나님의 영광에 미치지 못한다. 죄인의 의는 쌓여 있는 냄새나는 걸레들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다 불결한 것 같고 우리의 모든 의는 더러운 걸레 같으며} (이사야 64:6a)


{이는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다가} (로마서 3:23)


당신이 구원받는다는 것은 당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 직접적인 결과이다. 당신은 당신을 포함해서 죄없이 하늘나라에 들어가기에 충분히 의로운 사람은 이 땅 위에는 아무도 없다는 사실에 대해 하나님께 동의하는 것이다.


{주께서 하늘에서 사람의 자손들을 굽어보시어 깨닫는 자가 있으며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지 보려 하시나 그들은 모두 다 곁길로 갔으며 그들이 모두 함께 더럽게 되어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없도다, 한 사람도 없도다.} (시편 14:2-3)


당신의 죄 있는 상태를 깨닫게 된 후에, 당신은 죽음이라는 죄의 형벌을 보게 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죄 때문에 죽게 된다. 이 죽음의 형벌은 사실상 첫번째 사람인 아담이 죄를 진 이후에 있어 왔다.


{이런 연유로 한 사람에 의하여 죄가 세상으로 들어오고 그 죄에 의하여 사망이 왔으니, 그리하여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전달되었느니라....이는 죄의 삯은 사망이요} (로마서 5:12; 6:23a)


모든 인간이 죄인이기 때문에 모든 남녀가 죽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죽음이 죄의 형벌이라는 것을 이해했기 때문에 구원받았다. 당신이 구원받을 때 아담이 죄를 지었고, 죽음이 그에게 전달된 것과 같이 당신도 또한 죄를 지었고 그 결과로 죽게 된다는 것을 이해한 것이다. 당신 자신의 죄성(sinful nature)에 대한 정직한 판단 때문에 당신이 죽음을 죄의 결과로 받아들인 것이다.


{그러나 누구든지 자신의 욕심에 끌려 유혹을 받을 때 시험을 당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하면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14-15)


당신이 당신의 인생에서 구원의 필요를 느꼈을 때 당신은 당신의 상태에 대한 하나님의 치유를 접하게 되는 것이다. 당신의 인생에서 죄와 사망이라는 죄의 형벌의 침울한 광경은 당신이 죽음 후에 심판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발견했을 때 더욱 심각해진다. 이것이 당신이 하나님의 피를 통한 치유를 받아들이는 이유이다. 그러나 아무 피나 당신의 혼을 지옥으로부터 구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그분 자신의 피가 당신을 위해 흘려진 것이다! 단지 그분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흘리신 그분의 피를 통해서만 당신의 죄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고 그 뒤에는 심판이 있는 것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들을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려지셨고....피 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 없느니라.} (히브리서 9:27-28a, 22b)


구원을 위한 요구 사항


당신은 복음을 접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장사와 부활의 메시지를 당신의 죄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알게 된 것이다. 당신이 당신의 거룩한 창조주와 영원한 교제를 누리기 위하여 충족되어야 할 요구사항들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이 복음은 소망이 된 것이다. 당신의 질문 "내가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대답을 이해하는 두번째 단계는 구원을 위한 요구사항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원을 위한 첫째 요구사항은 당신의 죄를 인정하는 것이다. 로마서 3:10-23을 읽으면 이점에 대해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죄와 그 형벌로부터 구원받을 수 없다. 구원 받으려면 당신은 당신의 죄를 인정해야 한다. 구원 받으려면 당신의 죄를 회개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회개하고 돌이키라. 그러면 주의 임재하심으로부터 새롭게 되는 때가 올 때 너희 죄들이 지워지리라.} (사도행전 3:19)


{아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이와 같이 멸망하리라.} (누가복음 13:3,5)

회개하는 것은 당신의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업적으로 하늘나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오직 하나님의 선물을 받음으로 죽음의 심판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고 깨달은 것이다. 회개하는 것은 마음의 변화이다. 전에는 당신이 불못(요한계시록 20:11-15)에서 두번째 죽음이 있다는 것을 개의치 아니하였으나, 지금은 이를 유념하게 되었고 이로써 당신은 그 점에 대해 뭔가를 해낸 것이다! 회개하는 것은 방향의 전환이다. 당신은 지옥에 가게 되었었는데 지금은 하늘나라로 가게 되었다.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당신이 당신의 죄를 회개했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기적인 쾌락에 등을 돌리고, 당신을 하나님의 지배 아래로 당신 자신을 내어맡긴 것이다. 구원은 회개를 요구한다.


구원의 마지막 요구사항은 당신이 죄로부터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육적 출생에 의해 죄인으로 태어났으므로 죄의 형벌을 받지 않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기 위하여 "거듭나야" 한다.


{내가 너에게 '너희는 거듭나야만 한다.'고 말한 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요한복음 3:7)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옛 것들은 지나갔으니, 보라, 모든 것이 새롭게 되었도다.} (고린도후서 5:17)


어떻게 당신이 새로운 출생을 통하여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할 것이다. 지금 당장은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개인적인 구세주로 영접할 때, 당신은 당신의 현재 상태로는 하늘나라에 들어갈 수 없음을 알았기 때문에 그분을 영접했음을 깨달으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에게 말하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하시니라.} (요한복음 3:3)


구원의 방법


당신이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 마지막 설명을 보자. 당신이 구원받은 실제적 방법을 검토해 보자. 죽음과 지옥이라는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받는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 일인가? 구원의 방법을 세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해답을 구할 수 있다. 첫번째 부분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창조주이시다. 그분께서는 시간이 시작 한 이래로 모든 남녀노소와 개인 대 개인으로 교제하시기를 원하셨다. 우리의 죄가 그 교제 중간으로 끼여든 이후에는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그분과의 인격적인 관계로 되돌릴 수 있는 길을 마련하셨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진정한 사랑인 것이다. 또한 이것이 우리가 그것을 믿고 받아들이기만 하면 된다고 말하는 이유이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길 잃은 죄인들을 사랑한다는 것이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이렇게 나타났으니 곧 하나님께서 그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신 것은 우리로 그를 통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여기에 사랑이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그의 아들을 우리 죄들을 위하여 화목 제물로 보내신 것이라.} (요한일서 4:9-10)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그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복음 3:16)


당신의 구원의 방법에서 두번째 부분은 그 안에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부분에 대한 이해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인간으로 나타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토록 사랑하사 우리들에게 죄를 대속할 희생 제물을 주시기 위하여 친히 사람이 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통하여 그분 자신을 희생하신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거룩하시고 영적인 창조주께서 육체적으로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시기 위하여 죽으신 것이다!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그의 사랑을 나타내셨느니라.} (로마서 5:8)


당신이 영원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의 마지막 부분은 사람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구원을 얻기 위하여 무엇을 하였냐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위하여 죽으실 정도로 당신을 사랑하셨기 때문에 그분께서 원하시는 모든 것은 당신이 그 사실을 진실로 믿고 기도를 통하여 구원의 선물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네가 네 입으로 주 예수를 고백하고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이는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에 이르기 때문이라.} (로마서 10:9-10)


당신이 고개를 숙여 하나님께 당신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할 때, 당신이 당신의 죄에 대한 대가로서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선물을 받아들일 때, 당신은 구원받은 것이다. 당신은 아무런 업적이나 선한 행위와는 관계없이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절대적으로 믿은 것이다.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라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영원히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베드로전서 1:23)


3. 구원과 관련된 위대한 말씀들


지금쯤 당신은 이해하기 간단하고 받아들이기 쉬운 구원계획을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더 감사할 것이다. 그렇지만 당신은 그런 간단한 구원과 관련된 성경에서 찾아 볼 수 있는 몇몇 생소한 말씀들을 이해하여야 한다. 이런 말씀 중 일곱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당신은 이런 말씀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공부함으로써 당신이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생겼는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정죄(Condemnation)


정죄란 죄를 정함(condemned) 또는 "저주"(damned)를 의미한다. 당신의 정죄는 이미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그 결과로 죽기로 정죄된 에덴 동산에서 시작되었다. 이 정죄가 출생을 통하여 당신에게 전달되어 왔던 것이다. 아담의 영과, 하나님과 함께 동행할 수 있었던 능력(교제)이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자마자 죽어 버린 것과 같이 당신은 출생시에 죄속에서 이미 죽어 버린 영을 받은 것이다. 당신이 구원받았을 때 이 정죄받음이 면죄되고 당신은 다시 태어난 것이다. 당신은 영적인 "중생"(regeneration) 즉, 재출생(rebirth)을 한 것이다. 당신은 살아난 것이다. (때때로 성경에서는 "살리다(quickened)"라고 한다.)


{허물과 죄들로 죽었던 너희를 그가 살리셨으니(quickened) 전에는 너희가 그것들 가운데서 이세상의 풍조를 따르고 공중 권세의 통치자 곧 지금은 불순종의 자녀들 안에서 역사하는 영을 따라 행하였으니} (에베소서 2:1-2)


{아들은 믿는 사람은 정죄를 받지 아니하나 믿지 않는 사람은 이미 정죄를 받은 것이라. 이는 그 사람이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라. 이것이 정죄라. 즉 빛이 세상에 왔으나 사람들이 빛보다는 오히려 어두움을 더 사랑하니 이는 그들의 행위가 악하기 때문이라.} (요한복음 3:18-19)


화목제물(propitiation)


화목제물이란 열납된 희생제물이라는 의미이다. 이 말은 당신이 죄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므로 당신의 죄의 형벌을 속죄하고 대가를 치러야 할 희생제물을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설명해 준다. 당신을 위한 희생제물이 하나님께 받아들여진다면 그 희생제물은 당신의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라 일컬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이미 확정한 바와 같이 피의 희생제물만이 하나님께서 열납하실 희생제물이다. 그러나 피 그 자체만으로는 당신이 물려받은 죄의 대가로서 충분하지 않다. 당신의 죄의 본성을 속죄하기 위해서는 순수한 피가 필요하다. 사람이 죄로 충만해 있다면 그 자신의 피는 쓰일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시어, 사람을 위해, 사람의 신분으로서 그분 자신을 바치신다면 그분의 피는 열납될 것이다. 왜 그런가? 그것은 그 피가 여전히 모든 사람을 위해 바쳐진 한 사람의 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죄많은 인간을 위해 흘리신 하나님 자신의 순수한 피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위대한 대제사장이 계시니 곧 하늘들로 올라가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의 고백을 굳게 붙들어야 하리라. 이는 우리의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할 수 없는 분이 아니요 모든 점에서 우리와 마찬가지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는 없으신 분이기 때문이라.} (히브리서 4:14-15)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을 통하여 그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게 되었음이라. 하나님께서는 그를 그의 피로 인한 믿음을 통하여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가운데에서 이전에 지은 죄들을 사하심을 인하여 그의 의를 선포하려 하심이요,} (로마서 3:24-25)


화해(Reconciliation)


화해란 화해하다 또는 "회복되다"는 의미이다. 이 말은 당신의 하나님과의 교제가 회복되었다는 사실을 언급할 경우에 쓰인다. 당신은 지옥으로 가야 할 죄인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당신은 하나님께 받아들여진 것이다. 지금 당신은 하늘나라로 가는 길을 걷고 있다. 당신은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기 때문에 당신이 죽은 후에는 영원히 하나님과 교제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도 그의 아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으니 더욱 더 화해하게 된 우리는 그의 생명으로 인하여 구원받게 되리라.} (로마서 5:10)


전가(imputation)


전가는 무엇을 떠넘기는 것을 의미하고 예수님이 그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나를 대신하셨다"라는 것을 다르게 표현하는 말이다. 그분께서는 당신이 지옥에 가지 않도록 당신을 위해 죽으셨다. 그분은 당신의 죄에 대한 형벌을 받으셨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당신을 대신하여 죽으시고, 당신에게 그분 자신의 의를 주시고자 죽은 자로부터 부활하셨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죄가 당신이 하늘나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것을 "보시려" 하지 않으신다. 대신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아들의 피를 보신다. 이 때문에 당신은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 of God) 또는 하나님의 선(goodness of God)을 "입은" 것이다. 죄는 더이상 당신을 족쇄로 채우지 못하며 당신은 자유롭게 하늘나라에 갈 수 있다.


이 전가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좋은 방법은 당신의 인생 이야기를 신문으로 생각해 보는 것이다. 신문의 제목은 당신의 이름이고 그것은 당신의 모든 죄악의 기사들을 담고 있다. 자, 예수 그리스도의 인생과 같이 하얀 책을 생각해 보라. 그의 이름이 그 책의 제목이고 책 페이지마다 백지인데 이는 그분께서 죄를 모르시기 때문이다. 전가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신문"으로부터 당신의 인생이야기의 제목을 지우시고 그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대신하는 것과 같은 말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하얀책의 제목을 지우시고 그 위에 당신의 이름을 적으시는 것이다. 이러한 제목 바꿈은 그리스도의 의를 당신에게 돌리고 당신의 죄를 그분께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죄를 예수님께 "전가하시고" 그리스도의 의를 당신에게 "전가하셨다." 예수님은 당신을 대신하여 죄의 삯을 지불하시고 죽으시고 당신과 함께 그분의 의를 누리시기 위해 부활하셨던 것이다! 이것이 전가라는 말이 의미하는 모든 것이다.


{그는 믿음 없음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아니하였고 오히려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이루실 것이라고 확신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에게는 믿음이 의로 여겨졌느니라.(imputed) 이제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고(imputed)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을 위한 것이 아니요 그 분께 의롭다고 여김을 받을 우리들 때문이기도 하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그분을 믿는 자들이라. 예수께서는 우리의 범죄함을 인하여 드려지셨고 우리의 의롭게 하심을 위하여 다시 일으켜지셨느니라.} (로마서 4:20-25)


의롭게 됨(Justification)


의롭게 됨은 무죄 판결을 받는 것(justified) 또는 "의롭다고 선언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께 지옥이라는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을 해 달라고 간구하는 순간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하늘나라에 들어갈 자격이 있음을 선언하신다. 이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과 하나님의 아들의 피로써만이 가능하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을 통하여 그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게 되었음이라.} (로마서 3:24)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하여 되는 줄 알고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하여 의로워지고자 함이라. 이는 율법의 행위로는 아무 육체도 의롭게 될 수 없음이라.} (갈라디아서 2:16)


{그러므로 이제 그의 피로 의롭게 되었으나 더욱 더 우리가 그를 통하여 진노로부터 구원받게 되리라.} (로마서 5:9)


거룩하게 됨(Sanctification)


거룩하게 됨이란 성화되는 것(sanctificated) 또는 거룩한 것으로 "떼어놓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구원받게 해 달라고 애원할 때 의지한 바 였던 예수님의 피를 통하여 보시기 때문에 그분께서는 당신을 거룩한 사람으로 보신다. 예수께서 죽으신 갈보리에서 당신은 지옥으로 가기로 정죄된 사람들로부터 "떼어 놓였기"때문에 당신은 하늘나라에 갈 수 있는 것이다.


{너희 가운데도 이런 일을 행하였던 자들이 더러 있었으나 너희가 주 예수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영으로 씻음을 받았고 거룩하게 되었으며 의롭게 되었느니라.} (고린도전서 6:11)


그렇지만 거룩하게 됨은 과거의 상태보다 더 진전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우리들의 하나님과 현재 관계를 말할 때 사용된다. 당신이 구원받았으므로 당신의 새로운 인생과 함께 하나님을 섬기기 위하여 이 세계로부터 "떼어 놓인"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곧 너희의 거룩함이니라. 너희는 음행을 삼가고} (데살로니가전서 4:3)


당신이 죽었을 때 당신은 문자 그대로 거룩한 사람으로 "떼어 놓일"것이다. 이 거룩함은 미래이다. 당신이 구원받았을 때 당신은 언젠가는 죄를 알지 못하게 될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자동차에 붙여 놓는 범퍼스티커의 내용이 이를 적절히 요약해 준다: "저에게 인내를 베푸세요. 하나님께서는 저와 아직 단절되지 않으셨습니다."


영화롭게 됨(Glorification)


우리가 다룰 마지막 말은 영화롭게 됨이다. 이 말은 영광을 받음 또는 하나님같이 됨(to be like God)을 의미한다. 이것이 미래의 거룩함이다. 언젠가 당신의 몸은 변화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몸과 같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영원히 살 몸을 주실 것이다!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으므로 우리가 그곳으로부터 오실 구주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고 있으니 그가 만물을 자신에게 복종시키는 그 능력의 역사로 인하여 우리의 천한 몸을 그분의 영광스러운 몸같이 변모시키리라.} (빌립보서 3:20-21)


{그 아들이 있는 자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런 것들을 씀은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며 또한 너희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도록 하려 함이라.} (요한일서 5:12-13)


이들 일곱가지는 당신이 새로 익힐 어휘들의 시작이다. 비록 그것들이 "대단한" 말같이 보일지라도 그것들은 구원을 매우 단순하게 설명할 뿐이다. 당신이 구원받기 위하여 이 용어들을 배울 필요는 없다는 것이 대단하지 않은가? 그 용어들이 당신의 구원증거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이해한다면 그보다 더 큰 축복을 받을 수 있다!

복습을 위한 질문

1. 아기와 갓 구원받은 사람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2. 당신은 당신을 구원으로 인도할 복음을 간단히 요약할 수 있는가?

3. 구원이 가능하도록 충족되어야 할 세가지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4. 구원의 방법과 관련된 세 인격체는 누구인가?

5. 어떤 사람이 왜 지옥으로 가기로 정죄되는가?

6. 일곱가지 "대단한" 용어들을 간단히 정의할 수 있는가?

7. 당신이 구원받았을 때 무슨 일이 생겼는가 설명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