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중재자가 누구죠?(갈3:20)
답변. 모세입니다.

갈라디아서 3:20절에 언급된 중재자는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라 모세입니다. 중재자란 단어를 성경 사전이나 색인에서 '중재자'란 단어를 찾아서 관련 구절을 꿰면 *예수님이 됩니다. 성구 사전이나 컴퓨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때로 문맥이 아닌 구절만 보다가 이런 실수, 오류를 자주 범합니다. 평소에 늘 성경을 통독해 두어야  컴퓨터 프로그램의 편리성에서 오는 오류를 피할 수 있습니다. 

먼저 문맥을 보도록 합시다. 

[그러면 율법은 무엇을 위한 것이냐? 그것은 약속을 받은 그 씨가 오실 때까지 범법들로 인해 더해진 것이요, 한 중재자의 손에서 천사들에 의해 정해진 것이라.] (갈 3:19)
[이제 중재자는 하나만의 중재자가 아니로되 [하나님]은 하나이시니라.] (갈 3:20).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에 위배되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생명을 줄 수 있는 율법이 주어졌더라면 진실로 의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있었으리라.] (갈 3:21)

3:19절부터 보면 한 중재자는 율법의 중재자로서 예수 그리스도가 아니라 '모세'입니다. 

죄인들과 하나님 사이에 한 중재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딤전2:5).


성도들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사이에는 더 이상 중재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성도들에게 필요한 것은 중보자, 돕는 이, 변호인입니다. 


성령께서는 우리의 중보자이십니다. 

[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성령께서 말로 할 수 없는 신음으로 친히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느니라.](롬 8:26)

[마음을 살피시는 분께서 성령의 생각이 무엇인지 아시나니 이는 그분께서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들을 위해 중보하시기 때문이니라.](롬 8:27)


예수님은 성도들의 중보자이십니다.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신 분은 그리스도시요, 참으로 다시 일어나신 분도 그리스도시니 그분께서는 바로 [하나님]의 오른편에 계시며 또한 우리를 위해 중보하시느니라.](롬 8:34)


성도들이 죄를 지으면 *중재자가 아니라 "변호인"이 필요합니다.

[나의 어린 자녀들아, 내가 이것들을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가 죄를 짓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지어도 우리에게 [아버지]와 함께 계신 변호자가 계시니 곧 의로우신 분 예수 그리스도시라.](요일 2:1).


캐톨릭이 말하는 "마리아, 수호 천사, 죽은 성인들"은 중재자도 중보자도  돕는 이도 변호인도 아닙니다. 


작성.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