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냐 대언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네 한가운데 계시는 [주] 네 하나님은 능하신 이시니 그분께서 구원을 베푸시고 너로 인해 기뻐하며 즐거워하시고 친히 사랑하시는 중에 안식하시며 너로 인해 노래를 부르고 기뻐하시리라, 하리라.](습3:17). 우리는 주님의 기쁨을 위한 존재란 사실을 믿으십시오. 이보다 우리의 삶에 기쁨을 주는 일이 없습니다.
- 주님은 자기 백성을 즐거워하십니다. [이는 주께서 자신의 백성을 즐거워하시기 때문이니 그분께서 온유한 자를 구원으로 아름답게 하시리로다.](시149:4). 자기 백성이란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입니다. 신약에서는 거듭난 크리스천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백성들을 주님은 즐거워하십니다. 이런 가운데 특별히 주님이 즐거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님의 기쁨이라면 우리는 주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어떻게 주님을 기쁘시게 할 것인가? 그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주님을 찬양하고 감사하는 일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감사로 그분을 크게 높이리니 이것이 또한 수소나 뿔과 굽이 있는 황소보다 [주]를 더 기쁘시게 하리라.] (시69:30~31). 주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할 때 기뻐하십니다. 감사할 때 기뻐하십니다.
-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회개하는 것입니다. 탕자가 회개하고 돌아왔을 때 기쁨으로 맞이했던 아버지의 모습이 바로 우리 주 하나님 아버지의 모습입니다. 죄인의 회개는 하늘에서 기쁨의 잔치를 열게 하는 것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하늘에서는 회개할 필요가 없는 의인 아흔아홉 사람보다 회개하는 죄인 한 사람으로 인하여 더 기쁨이 있으리라.](눅15:7).
-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히11:6).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놀랍게 여기사 따르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에서 이렇게 큰 믿음은 결코 보지 못하였노라.](마8:10). 백부장은 믿음으로 주님을 놀라게 하셨습니다. 세상에 어떤 사건이 주님을 놀라게 하며, 어떤 사람이 주님을 놀랍게 만들 수 있습니까? 믿음입니다. [그러나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히11:6)란 말씀은 믿음으로 주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음을 선포합니다.
- 주님은 올바른 것을 기뻐하십니다.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시험하시고 올바른 것을 기뻐하시는 줄 내가 또 아나이다. 나로 말하건대 내가 올바른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자원하여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니 심히 기쁘나이다.](대상29:17). 올바른 예배, 올바른 기도, 올바른 섬김, 올바른 마음, 올바른 헌물 등 무엇이든지 올바른 것을 기뻐하십니다. [비뚤어진 마음을 가진 자들은 [주]께 가증한 자들이나 자기 길에서 곧바른 자들은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자들이니라.](잠11:20).
- 주님은 분리를 기뻐하십니다. 죄악을 단호하게 버리고, 끊어 버리는 자들은 주님의 긍휼을 얻습니다. [자기 죄들을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누구든지 죄들을 시인하고 버리는 자는 긍휼을 얻으리라.](잠28:13). 죄를 인정하고 시인하면서 하던 짓을 계속하는 것은 주님을 기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을 분리할 때 주님은 기뻐하십니다. [그러므로 이제 [주]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께 고백하고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여 이 땅 백성과 이방 아내들로부터 너희 자신을 분리할지니라, 하니](스10:11). 순결을 위한 투쟁은 악을 버리고 죄와의 단절에서 시작되며 이런 결단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 주님을 두려워하고 긍휼에 소망을 두는 자들을 즐거워하십니다. [주는 자신을 두려워하는 자들과 자신의 긍휼에 소망을 두는 자들을 즐거워하시는도다.](시147:11). 하나님은 사악한 자를 향해서는 날마다 분노하시지만 주를 두려워하고, 주님의 긍휼에 소망을 두는 자들을 기뻐하십니다.
- 주님은 우리의 형통함을 기뻐하십니다. [나의 의로운 사정에 호의를 보이는 자들이 기뻐 외치고 즐거워하게 하소서. 참으로 그들이 계속해서 이르기를, 자기 종의 형통함을 기뻐하시는 [주]는 위대하시다, 하게 하소서.](시35:27). 하나님은 우리의 형통함을 기뻐하시며, 잘되는 것을 좋아 하십니다.
- 주님은 꼭 맞는 추를 기뻐하십니다. [거짓된 저울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꼭 맞는 추는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니라.](잠11:1). 저울, 추, 잣대는 성경적 기준을 말합니다. 원칙을 말합니다. 틀린 잣대, 틀린 원칙, 틀린 기준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리 제대로 살아도 틀린 인생입니다.
- 진실하게 행하는 자들을 기뻐하십니다. [거짓말하는 입술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진실하게 행하는 자들은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자들이니라.](잠12:22). 마음의 진실함, 정직한 영으로 걷는 일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주께 합당하게 걸으면 모든 일에서 주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습니다. [{주}께 합당하게 걸어 모든 일에서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골1:10a).
- 곧바른 자의 기도를 주님께서 기뻐하십니다. [사악한 자의 희생물은 [주]께 가증한 것이나 곧바른 자의 기도는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니라.](잠15:8). 바른 마음으로 드려지는 올바른 기도는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반면 율법에서 귀를 돌이키는 자는 그의 기도마저도 가증한 것이 됩니다(잠28:9).
- 부모에게 순종하고 효도하는 것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들입니다.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은 {주}를 매우 기쁘시게 하는 것이니라.](골3:20). 이 점을 자녀들에게 철저히 가르쳐야 합니다. 우리 자신이 부모에게 순종함으로 본을 보이고, 교육시켜야 합니다.
- 복음을 있는 그대로 선포하는 일은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허락을 받아 복음을 위탁받은 대로 우리가 말하노니 이것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의 마음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살전2:4).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을 알고 행하도록 합시다. 기쁨을 위해 창조되었고 날마다 기뻐하시는 주님으로 인해 우리 역시 항상 기뻐할 수 있습니다.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들을 하는 것은 확실한 기도 응답의 비결입니다. [무엇이든지 구하는 것을 그분에게서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분의 명령들을 지키고 그분의 눈앞에서 기뻐하시는 일들을 행하기 때문이라.](요일3:22). 위에 언급된 주님이 기뻐하시는 일들을 행하고,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란 증거를 얻는다면 그보다 더 복된 인생이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