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Easter에 대해 가르쳐 주는 유일한 성경(행12:4)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에서 부활절을 Easter라고 가르칩니다. 이것은 성경의 유래가 아니라 이교도인 바빌론 종교에서 기원해서 로마 카톨릭이 꽃피운 악한 전통입니다. 헬라어로 파스카(Pascha)란 단어입니다. 사도행전 12장 4절에서 '이스터'(Easter) 즉 '부활절'로 번역된 단어의 그리스어는 '파스카'(Pascha)입니다. 이 단어는 신약에서만 29번 나옵니다. 그 중 28 번은 주 하나님께서 이집트를 지나시며 이집트의 처음 난 모든 것들을 죽이시고(출12:12) 이스라엘 민족을 400년간의 종살이로부터 자유케 하신 날 밤에 관한 것으로서 '유월절'로 번역되었습니다. 노아 웹스터 사전의 저자인 웹스터 형제도 이 부분은 킹제임스 성경의 오역이라고 말함으로 성경에 대한 자신의 무지를 드러내고 말았습니다. 번역본은 결코 완전할 수 없다고 굳게 믿는 모든 신학자들에게 사도행전 12:4의 이스터야 말로 킹제임스 성경의 완전성을 공격하기게 가장 좋은 구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존중하고 100% 신뢰하는 성경신자들에게 이런 주장은 터무니없는 헛된 논쟁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성경 스스로 밝혀 주고 있습니다. 만약 이스터라고 번역된 이 부분이 바른 번역이라면 킹제임스 성경은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바른 성경이요, 나머지 모든 성경은 틀렸다는 증거가 될 것입니다. 반면 이스터가 틀린 번역이라면 킹제임스 성경이 틀린 성경이 되고 사람들의 주장이 맞다는 증거 구절이 될 것입니다.

그럼 이스터(Easter)가 무엇인지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이스터'는 고대 이교도들의 아스타르테(Astarte) 축제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이것은 '이쉬타르'(Ishtar)로도 알려져 있고 '이스터'(Easter)로도 발음됩니다. 이 축제는 항상 4월 하순 경에 개최되었고, 초기 형태는 겨울철이 지난 뒤 땅의 '갱생'을 기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 축제엔 다산과 번식을 기념하는 의식도 수반되었습니다. 이런 연유로 이스터 축제일의 상징은 토끼와 달걀이었습니다. 이들은 둘 다 그들의 번식력 즉 다산으로 매우 유명했습니다. 이스터 축제의 주인공은 여신 아스타르테(Astarte)였습니다. 이 여신은 성경에서 '하늘의 여왕'(Queen of heaven, 렘 7:18; 44:17-25)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그녀는 담무스(Tammuz, 겔 8:14)의 어미이자 또한 그의 아내였습니다! 이 가증한 의식은 동틀 녘 이스터 아침에 행해지곤 했습니다(겔 8:13-16). 예레미야와 에스겔서의 기록에서 우리는 이교도들의 이스터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아무런 상관도 없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너는 그들이 유다의 도시들과 예루살렘의 거리들에서 무슨 짓을 하는지 보지 못하느냐? 자녀들은 나무를 모으고 아버지들은 불을 피우며 여인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과자를 만들어 하늘의 여왕에게 바치고 다른 신들에게 음료 헌물을 부음으로 나의 분노를 일으키느니라."(렘7:17-18). 로마 카톨릭은 성모 마리아를 하늘의 여왕이라고 합니다. 이는 로마 캐톨릭이 이방 종교를 그대로 수용했음을 보여 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유월절은 해마다 4월 14일에 개최되었습니다. 반면 이방인들이 섬기던 이스터는 춘분이 끝난 후에 열렸습니다. 헤롯이 말한 파스카는 유대인들의 유월절을 말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이방인들의 축제인 이스터를 말한 것일까요? 킹제임스 성경 번역자들은 29번 중 왜 이곳에서만 이스터라고 번역했을까요?

4절에 있는 Easter에 관한 혼란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 우리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우리의 최종권위가 되는 성경에서 해답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이 문제의 해답은 성경을 성경으로 비교함으로써 풀립니다. 먼저 사도행전 12:3을 보겠습니다. "또 그가 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았으므로 더 나아가 베드로도 잡으려 하더니(그 때는 무교절 기간이더라.)"(행12:3).

무교절은 누룩 없는 빵을 먹는 유대인들의 절기였습니다. 4월 14일의 유월절이 끝나고 바로 이어지는 7일 동안이 무교절 명절 기간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유월절 하루를 지키고 이어지는 7일 동안 무교절을 지킴으로 총 8일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했습니다. 유월절은 하루였고 나머지는 무교절이었습니다.

여기서 두 가지 반론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A. 헬라어 표준원문을 숭상하는 어떤 형제는 누가 복음의 다음 구절을 들어 유월절과 무교절의 구분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제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the feast of unleavened bread)이 가까이 오매"(눅22:1). "그때에 반드시 유월절 어린양을 잡아야 하는 무교절(the day of unleavened bread)이 날이 이르매"(눅22:6). 이 구절들에 따르면 유월절이 곧 무교절이므로 베드로가 무교절 기간 중에 잡혔고 헤롯은 무교절이 끝나고 죽인다(무교절은 유월절이란 주장에 따라)면 말이 된다는 것입니다. 고로 Easter라고 번역한 킹제임스 성경이 틀렸고, Passover로 번역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은 킹제임스 성경을 사랑하면서 표준 원문을 더 사랑하는 사람들의 주장이라 더욱 난감합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킹제임스 성경이 절대적으로 옳고 다른 모든 주장은 틀렸다는 것이 우리의 믿음입니다. 성경 본문을 다시 보시면 유월절을 가리키는 단어는 단수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유월절이 하루만을 가리키기 때문입니다. 반면 무교절은 일주일이기 때문에 복수로 되어 있습니다(the days of unleavened bread). 그러므로 무교절 기간에 잡힌 베드로를 유월절이 지난 후에 죽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헤롯이 가리키는 것은 절대 유월절이 될 수 없습니다.

B. 그리이스어로 이스터와 유월절은 분명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둘은 서로 다른 단어이기 때문에 킹제임스 성경이 오역을 했다는 주장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제 그리이스에서 이스터에 해당하는 그리스어를 물어 보았더니 “파스카”라고 답했습니다. 단어가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리이스어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그냥 해 본 소리에 불과합니다. 파스카는 그리이스어로도 이스터입니다.

사무엘 깁 박사는 Answer the book #3, The book of Acts p166-173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매우 지혜롭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구하고자 하는 답을 얻기 위해선 무교절과 유월절의 관계를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베드로가 붙잡힌 것이 "무교절 기간 중"이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행 12:3). 우리는 첫 번째 유월절로부터 조사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이 절기는 주님께서 이집트의 처음 난 모든 것들을 치셨던 밤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날 밤, 이스라엘 민족은 양을 죽여서 좌우 문기둥과 인방에 그 피를 바르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출 12:4,5). 자, 이제 성경이 첫 유월절과 무교절 즉 '누룩없는 빵'의 날들에 대해 무어라 말하는지 살펴봅시다(출 12:13-18)

◆ 이 부분을 자세히 읽을 것

출애굽기 12:13에서 우리는 유월절이 어떻게 그 같은 이름을 얻게 되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 양의 피가 문에 표시되어 있는 모든 집을 "넘어가시리라"(passover)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Passover'는 '넘어감'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이후에(출12:13,14), 우리는 유대인들이 칠일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함을 보게 됩니다. 이 날들은 '누룩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이었습니다! 18절을 통해 우리는 그들이 이것을 준수해야 하는 기간이 4월 14일부터 21일까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역주: 유대인들의 첫 번째 달은 지금의 태양력으로 4월이 됨). 이 종교적인 준수일들은 민수기 28:16-18에 더욱더 명백히 언급되고 있습니다.

"첫째 달 십사 일은 주의 유월절이며, 또 그 달 십오 일은 명절이니 이레 동안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을 것이며, 그 첫째 날에는 거룩한 집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16절에서 우리는 유월절(passover)은 그 달의 14일만을 의미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날 아침 15일부터는 "누룩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이 시작됩니다(신명기 16:1-8).

◆ 무교절에 대한 구절들

1절의 아빕월은 지금의 태양력으로 4월이며 원래 히브리 민간력으로는 7월이었지만, 이집트 탈출을 기념하기 위해 종교력의 1월로 삼은 달입니다(출12:2). 위의 신명기 구절에서 우리는 유월절 양이 그 첫 날 밤에 희생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신 16:1). 동틀 녘(겔 8:13-16)이 아니고 해질 때(신 16:6)에 유월절을 기념했다는 것은 주목해 볼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역대기하 8:13에서 우리는 무교절이 연중 행해야 하는 유대인들의 3대 절기 중 하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의 명령에 따라 날마다 정한 비율로 안식일과 새 달과 한 해에 세 번 지키는 엄숙한 명절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장막절에 드렸더라.”

유월절은 항상 무교절 전에 있었습니다. 역대하 30장에서 보면 정월에 유월절을 지킬 수 없었던 유대인들은 이월에 지키도록 허락되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날짜는 항상 같았습니다.

"둘째 달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양을 잡으니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부끄러워하여 자신들을 성결케 하고 태운 헌물을 가지고 주의 집에 이르러......예루살렘에 모인 이스라엘 자손이 크게 즐거워하며 이레 동안 무교절을 지켰고, 레위 사람들과 제사장들은 날마다 주를 찬송하며 큰 소리나는 악기를 울려 주를 찬양하였으며"(역대하 30:15,21)

"사로잡혀갔던 자들의 자손들이 첫째 달 십사 일에 유월절을 지키되......이레 동안 즐거이 무교절을 지켰으니, 이는 주께서 그들을 즐겁게 하시고 또 앗시리아 왕의 마음을 그들에게로 돌이키사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그 하나님의 집 일을 할 때에 그들의 손을 힘있게 하도록 하셨음이었느니라."(에스라 6:19,22)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성경이 말하고 있는 바를 조사한 결과 사건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4월 14일에 양을 잡습니다. 이것이 유월절입니다. 14일 이후에 행하는 그 어떤 사건도 유월절이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2) 15일 아침부터 무교절로 알려진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들이 시작됩니다.

신약 성경에서 유월절이 언급될 때마다 이 명절은 항상 한 주간 내내 먹어야 하는 어떤 음식과 관련된 것이 아니고 다만 4월 14일 저녁에 먹어야 하는 음식과 관련되어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이 유월절로서 언급된 적은 결코 없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주님의 천사가 하룻밤에 이집트를 넘어간 것이지 결코 잇따라서 칠일 밤 동안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자! 이제 사도행전 12장 3, 4절을 봅시다:

"유대인들이 이 일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더 나아가 베드로도 잡으려 하더니 (그 때는 무교절 기간이라.) 그가 베드로를 붙잡아 감옥에 가두고 군사가 넷씩인 네 조에게 맡겨 지키게 하더니, 이는 이스터가 지난 뒤에 백성 앞에 끌어내고자 함이더라."

3절에서 우리는 베드로가 무교절 동안(4월 15일 - 21일 사이)에 체포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은 분명히 "그때는 무교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유월절(4월 14일)은 이미 지난 후였습니다. 헤롯이 이스터(Easter)에 관한 이 구절에서 유다인의 절기인 유월절(passover)을 언급했을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음 번 유월절은 일년 후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교도들의 성일인 이스터는 이제 며칠 있으면 지키게 될 것이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헤롯은 '하늘의 여왕'(Queen of heaven)을 숭배했던 이교도 로마인이었습니다. 그는 유다인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그가 유다인들의 명절인 유월절을 지킬 까닭이 없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그가 유다인들을 화나게 할까봐 유월절이 끝나길 기다렸을 것이라고 이야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생각에는 두 가지 큰 오류가 있습니다:

첫째로, 베드로는 더 이상 유대인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유대교와 절교했습니다. 따라서 유대인들이 헤롯의 행동에 화를 낼 까닭이 없는 것입니다.

둘째로, 유대인들이 종교적 축일 중에 사람을 죽이는 것을 원치 않으리라는 생각 때문에 헤롯이 유월절이 지나기를 기다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유대인들은 이미 유월절 기간 중에 예수님을 죽인 바 있습니다(마 26:17-19,47). 그들은 또한 헤롯이 야고보를 죽인 것을 보고 흥분했었습니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대중들은 종교적 축제일이 지난 후가 아니더라도 축제 기간 중에 얼마든지 난폭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로마인으로서 헤롯의 위치를 생각해 보아야만 하며, 또한 헤롯 가문의 모든 사람들이 무슨 날을 기념하는 일로 매우 유명했다는 것을 기억해야만 합니다(마 14:6-11). 사실 마태복음 14장에서 우리는 헤롯이 자기의 생일축하 기간 중에 하나님의 사람을 기꺼이 죽이려 했음을 보게 됩니다. 사도행전 12장에서 헤롯이 유월절이 이미 지난 뒤인 무교절 기간에 베드로를 체포했음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룩 없는 빵을 먹는 날들 즉 무교절은 4월 21일에 끝났을 것이고, 그 즉시 헤롯이 지키던 이교도 축제인 이스터가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헤롯은 단순히 이스터까지 기다리기 원했기 때문에 베드로를 무교절 기간 중에 죽이지 않았습니다. 유대인들(마 26:17-47)이나 로마인들(마 14:6-11) 모두가 종교적 축제 기간 중에도 살인을 원했을 것이 분명했으므로, 헤롯은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축제 기간 중에 '베드로를 죽이는 즐거움을 갖도록' 허락하지 않으려 했던 것입니다. 대신에 그는 그 자신의 이교도의 축제일인 이스터까지 기다려서, 흥분된 분위기에서 베드로가 죽는 것을 보려 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는 성령 충만한 우리의 성경 즉 킹제임스 성경의 역자들이 '파스카'(Pascha)를 '이스터'(Easter)로 올바로 번역한 것이 하나님의 섭리였음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확실하게 유대인들의 유월절에 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진실로, 그것을 킹제임스 성경을 제외한 다른 모든 성경에서 '유월절'로 바꾼 것은 독자를 혼란케 하고, 그 당시 상황의 진실을 흐리게 만드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