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지하에 있는 존재들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전 우주적 사건입니다.
(빌 2:10)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과 땅 아래 있는 것들의 모든 무릎이 예수라는 이름에 굴복하게 하시고"

세 부류의 존재를 봅니다. 장소, 공간적 개념으로 성경은 하늘, 땅, 땅 아래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땅 아래 있는 것들....지옥에 있는 영들과 혼들을 다 말합니다.

(골1:16). "이는 그분에 의해 모든 것이 창조되었기 때문이라.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왕좌들이나 통치들이나 정사들이나 권능들이나 모든 것이 그분에 의해 창조되고 그분을 위하여 창조되었노라."

여기에는 두 부류만 있습니다. 땅에 있는 것들- 땅  위, 땅 아래 있는 것들을 포함. (in earth)

(골 1:20) "그분의 십자가의 피를 통해 화평을 이루사 그분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들이 즉 내가 말하노니 그분으로 말미암아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자신과 화해하게 하셨느니라."- 여기에도 두 부류입니다.  땅에 있는 것들- 땅  위, 땅 아래 있는 것들을 포함. (in earth)

땅 아래에는 누가 있는가?

1. 감옥에 있는 영들

[그분께서 또한 성령으로 말미암아 감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사 선포하셨는데 이 영들은 노아의 날들에 방주를 예비하는 동안 곧 하나님께서 한 번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불순종하던 자들이라. 방주 안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 받은 자가 몇 안 되니 곧 여덟 혼이라.](벧전 3:19-20). 

이들이 누구인지는 달리 해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노아의 날들에....불순종하던 자들'인데 사람들(혼들)이 아니라 '영들'입니다. 성경에서 부정한 영들이나 영들이 나올 때면 그들은 사람이 아니라 천사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훗날 심판석에서 무릎을 꿇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시라고 시인해야 하는 자들입니다.

2. 죽어 있는 사람들.

[이런 까닭에 죽어 있는 자들에게도 복음이 선포되었나니 이것은 그들이 육신으로는 사람들을 따라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벧전4:6) .

'죽어 있는 자들'이 지옥에 가 있는 사람들만 말하는 것인지 지하 세계에 있던 구약 성도들을 다 포함하는지 생각해 보면 간단합니다. 이들에게는 '복음이 선포'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지하에 있던 구약 성도들(아브라함의 품에 있던 사람들)에게 복음을 선포하셨고, 지옥에 있는 자들에게 '정죄'를 선포하셨습니다.

저주 받은 자들이 저주를 받는 이유를 지옥에서 예수님을 통해 분명하게 알게 되는 것입니다. 주님은 사망과 지옥의 열쇠를 가지신 분이십니다. 지옥에 있는 사람들은 지하 낙원에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옥 간 부자가 아브라함과 나사로를 보았습니다. 지옥에 있던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온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들의 죄를 담당하셨고, 지옥에 그 모든 것을 내려 놓은 것을 보았고, 아브라함의 품으로 가서 그들을 모두 첫 열매로 데려 가시는 것도 보았습니다.

(엡 4:8) "그러므로 그분께서 이르시기를, 그분께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실 때에 포로로 사로잡힌 자들을 사로잡아 이끄시고 사람들에게 선물들을 주셨도다, 하시느니라."

지하 낙원은 지금 하늘로 옮겨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에게 복음을 선포하신 이유는 본문에서 말하는대로입니다. 구약 성도들은 육신으로는 사람을 따라 죄의 삯인 심판을 받았습니다. 영으로는 모두 살림을 받았습니다.

지옥에 있는 혼들에게 구원이 있을 수 있다(Second Chance)는 것은 성경을 뜯어 고치지 않는 이상 나올 수 없는 해석입니다. 저는 성경의 어떤 특정 구절이 다른 구절에 제시된 진리를 무너뜨리거나 파괴한다면 그것이 잘못된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