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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자: Pastor. Yoon


불신자의 구원 예정인가 신자의 변화 예정인가?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자신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자신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8:28-30).



이 구절은 선택, 예정론에서 에베소서 1:4,5절과 함께 늘 언급되는 핵심 구절입니다.  "부르심을 받은 자들,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 예정하사, 예정하신 자들, 부르신 그들" 등 소위 캘빈주의에서 말하는 선택과 예정의 핵심 어휘들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누구입니까? 처음에 이들의 정체를 밝혀 주는 한 말씀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들이 아님). 


자 , 그럼 본문에서 주님은 누구를 부르시고, 미리 아시고, 예정하셨는가 살펴 봅시다. 


28절부터 보자.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이 구절에는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나옵니다. 이들은 누구일까요? 성경은 이들이 바로  앞에 있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들"이 아니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입니다. 본문은 이미 구원 받은 크리스천들이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입니다. 



29절,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8:29). 우리 말에는 콤마(,)가 없이 수식어를 연결해서 한 문장으로 만들었지만 킹제임스 성경 본문에 있는 대로 끊어서 읽어 봅시다. 


 1. For whom he did foreknow, [그분께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부르심을 받은 자들"을 미리 아셨다.]  *whom은 28절에 나오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부르심을 받은 자들"을 가리키고 있다. 독자적인 절이 아니라 관계사로 앞에 나오는 이들을 지칭하는 연결된 문장이다.


2. he also did predestinate to be conformed to the image of his Son, 

하나님께서는  그들을(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자신의 아들의 형상의 모습으로 일치하도록 예정하셨다. 누구를 예정하셨는가? 이미 앞에 나와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결코 불신자들이 아니다. 이 구절은 불신자들의 구원 예정이 아니라 신자들의 '변화' 예정이다.


3. that he might be the firstborn among many brethren.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많은 형제들"은 당연히 앞에 언급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요 구원 받은 크리스천이다. 불신자는 아예 언급 대상, 고려 대상도 아니다. 


29절은 불신자의 구원 예정이 아니라 이미 구원 받은 신자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과 같은 모습으로 "변화 예정"에 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30절,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자신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자신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롬 8:30).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 자신이 부르신 그들은 누구인가? 이미 앞에서 언급한 대로 불신자들 중에서 구원 받기로 예정된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28절에서 말한 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요,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예정하신 자들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부르심을 받은 자들,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 예정하사,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 자신이 부르신 그들"은 동일 대상을 지칭으로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믿는 자는 택함 받은 자요, 택함 받은 자는 부르심을 받은 자요, 부르심을 받은 자는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이요, 미리 아신 자들은 그분이 예정하신 자들이다...이런 식의 기술을 강조법 중에서 연쇄법이라고 합니다. 로마서 8:28-30절이 그런 강조법입니다. 


성경 본문만 봅시다. 우리는 어떤 학자들의 주석을 참조하거나 많은 선생들을 둘 필요가 없습니다. 원어도 필요치 않습니다. 오직 주의 말씀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에 주목하십시오. 주님은 성도들을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으로 변화"받도록 예정하셨다고 말씀하십니다. 크리스천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도록 예정하셨고, 예정 받은 자들입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예정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 두도록 합시다. 


하나님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을 택하지 않으시며, 불신자들을 일컬어 '미리 아시는 자'라고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가 도무지 너희를 알지 못하였노라."고 하십니다. 창세 전에 주님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를 선택하셨고(엡1:4),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예정하셨습니다(엡1:5). 하나님은 아담 안에 있는 우리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를 택하시고 예정하셨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 전부이십니다. 모든 교리의 처음과 끝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십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 그들을 하나님은 미리 아시고, 선택하시고, 예정하셨습니다!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그분을 믿는 자들을 위해 주님은 많은 것을 정해 두셨습니다. 우리 자신의 변화는 주님이 예정해 두신 일로서 이는 구원 예정이 아니라 "변화 예정"입니다


로마서 8:28-30절은 불신자들의 구원 예정론에 관한 말씀이 아니라 구원 받아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들의 "변화 예정에 관한 진리"입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작성.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