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천사들은 (큰 흰 왕좌)심판을 받나요?

답변. 받습니다.


사람들이 죽음 이후에 주님 앞에 심판을 받듯이 천사들도 심판을 받습니다. 어떤 분이 천사는 이미 심판을 받았기 때문에 더 이상 심판이 없고 심판은 오직 사람들에게만 해당한다고 말하면서 히브리서 9:27절에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요 이것 뒤에는 심판이 있나니](히 9:27)란 말씀으로 죽음과 심판은 사람들에게만 해당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분명 이 말씀은 진리입니다. 그런데 오직 사람만이 죽고 사람에게만 심판이 있다는 주장은 잘못입니다.


천사들도 죽습니다. 신들도 죽습니다.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너희는 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하나님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너희는 사람들같이 죽을 것이요, 통치자들 중의 하나같이 넘어지리로다.] (시82:6,7).


우리는 성경에서 신들이라 불리는 자들이 사람들같이 죽는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신들이나 천사들은 불멸의 존재가 아닙니다.그들이 죄를 지으면 지옥으로 던져지고 어둠의 사슬에 갇히기도 합니다. 사람만 죄를 짓고 죽고 심판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천사들도 죄를 짓고 죽고 심판을 받습니다. 위의 시편에 언급된 신들은 "지극히 높으신이의 아이들"이라고 말합니다. 즉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불리는 자들로 천사들입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불리는 천사들, 새벽별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창6:2,4, 욥1:6, 2:1. 욥38:7).

"너희는 신들이라..."
"너희는 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라."
신들="지극히 높으신 이(하나님)의 아이들"=천사들=새벽별들.
이들을 때로 "영들"이라고 불리기도 하며모두 같은 존재들입니다.


이 구절에서 신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 이스라엘의 통치자들이란 의견이 매우 많습니다. 우리 주님께서 요한복음 10:34,35절에 이 구절을 인용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응답하시되, 너희 율법에,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하였노라, 하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자들을 그분께서 신들이라 하셨으며 또 성경 기록은 깨뜨리지 못할진대] (요10:34,35)

많은 이들이 이 구절을 인용해서 *시편에 나오는 [신들]을 사람들이라고 규정하지만 정반대로 시편을 통해 우리 주님이 인용한 구절들에서"너희들"이 신들이요,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성경은 명시적으로 "너희는신들이라. 너희는 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들과 같은 사람이 아니라 "신들"입니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과 같은 사람이 아니라 "지극히 높이신 이의 아이들"입니다. 사람들의 해석으로 기록된 성경 말씀을 폐할 수 없습니다.시편82:1, 5-7절에 이들은 이스라엘의 재판관들이나 통치자들이 아님이 명백하게 밝혀져 있습니다. 신들은 창세기 3:5절에 처음 나오며 하나님의 아들들은 창세기 6장, 욥기 1:6, 2:1, 38:7절에 나옵니다. 욥기 1,2장의 사건은 노아의 홍수 이전에 이 땅에 있던 '하나님의 아들들'과 같은'천사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성경은 이들을 대부분천사들, 영들이라 부르는데 이교도들은 주로 '신들'이라 부릅니다(고전8:5).


많은 크리스천들이 성경에 나오는 기록된 대로 믿기를 거부합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 아니라 경건한 셋의 후손들이라고 믿고, 리비야단은 하마나 악어로, 신들은 통치자들로, 너희 중 하나는 마귀니라고 하면마귀가 아니라 '마귀들린 사람'이라고 믿는 식입니다.


성경 어디를 보아도 재판관들을 일컬어신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라고 부른 예는 없습니다. 주의 영을 받은 대언자들조차 *신들이라 불리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의천부장, 백부장들을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한 적도 없고 그런 암시조차 없습니다. 시편 82:5-7절을 보면 이들이 이스라엘의 통치자들이 아니라 문자그대로 *신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지금 본문에서 벗어난 주제인고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지옥은 범죄한 천사들을 위해 예비된 곳입니다.

[그때에 그가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도 이르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너희는 내게서 떠나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존하는 불"에 들어가라.] (마 25:41).

주님께서 지옥을 만드신 이유, 목적은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자, 그럼 천사들이 앞으로 심판을 받는다는 구절을 보겠습니다.

[하나님께서 강한 자들의 회중 안에 서시며 신들 가운데서 재판(심판)하시는도다.](시82:1).

"강한 자들의 회중"은 하늘의 군대 즉 천사들을 말하며, "신들 가운데서" 재판하신다고 할 때 신들은 이미 위에서 언급한 그대로입니다. 사람들이 심판(재판)을 받는 것처럼 신들(천사들)도 심판을 받습니다.

고린도전서 6:3을 보십시오.

[우리가 천사들을 판단(심판-judge)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하물며 이 세상 삶에 속한 일들은 얼마나 더 많이 판단하겠느냐?] (고전 6:3).[Know ye not that we shall judge angels? how much more things that pertain to this life?] (고전 6:3).

성경은 우리가 천사들을 심판한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 크리스천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었고 그렇게 불린천사들을 심판하는 것입니다. 다가올 세상은 천사들에게 맡기지 아니하시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 성도들에게 맡겨 주셨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에게 심판이 맡겨졌다는 것은 계시록 20:3에도 나옵니다.

[또 내가 보니왕좌들과 그것들 위에 앉은 자들이 있는데그들에게 심판이 맡겨졌더라...](계20:3).


베드로후서 2:4, 유다서 1:6절입니다.

[[하나님]께서 죄를 지은 천사들을 아끼지 아니하사 지옥에 던지시고 어둠의 사슬에 넘겨주어 심판 때까지 예비해 두셨으며](벧후 2:4).


천사들도 죄를 짓는 자들이 있고 그들은 지금 지옥에 던져졌습니다. 언제까지인지 보십시오. 죄를 범한 사람들이 죽어서 혼이 지옥에 가듯이 천사들 역시 범죄하면 죽어서 지옥에 던져집니다. 지옥에 간 혼들이 심판을 받듯이 지옥에 있는 천사들도 심판을 받습니다. 성경은 분명히 지옥에 던져진 혼들을"심판 때까지"예비해 두셨다고 말씀합니다. 그들은 심판 때까지 지옥에 있다가 지옥이 그 죽은 자들을 내어 줄 때 함께 나와서 주님께 심판을 받습니다. 백보좌 심판은 결코 사람만 심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 자기들의 처음 신분을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들의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 때까지 영존하는 사슬로 묶어 어둠 밑에 예비해 두셨는데](유 1:6).


천사들이 나오고 이들이 "큰 날의 심판 때까지" 영존하는 사슬로 묶에 어둠 밑에 예비해 두셨다고 합니다. 큰 날의 심판이란 큰 왕좌 심판 즉"백보좌 심판 때까지"란 말입니다.

[바다가 자기 속에 있던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지옥도 자기 속에 있던 죽은 자들을 넘겨주매 그들이 각각 자기 행위들에 따라 심판을 받았고](계 20:13).


사망과 지옥도 자기 속에 있던 죽은 자들을 내어 주는데 여기서 '죽은 자들'은 사람들의 혼들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옥에 던져진 범죄한 천사들까지 포함됩니다. 지옥이 범죄한 천사들은 그대로 남겨두고 *사람들만 넘겨 주는 것이 아니라 다 내어 줍니다. 사람들이든 천사들이든 큰 날의 심판 때까지만 지옥에 있고 그 다음에는 하나님 앞에 서서 심판을 받습니다.


고로 우리는 천사들 중에도사람들처럼 범죄하고 죽어 지옥에 가 있으며, 불신자들이 심판을 받을 때 지옥에서 나와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성경을 통해 확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진리는 그리 알기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성경 외의 다른 이론이나 지식, 교리 등으로 배운 이들이 단지 믿기 어려울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