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가나안은 하늘 또는 구원의 모형인가요?

답변. 전혀 아닙니다. 


모형론적(예표)으로 보는 이들 중에 가나안을 천국(하늘) 또는 구원의 모형으로 보는 이들이 매우 많습니다. 참으로 성경에 대한 무지와 오해로 말미암는 잘못을 범하는 예는 이루 말로 다할 수 없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미리암 역시 신 광야에서 죽었습니다(민20:1). 그럼 가나안에는 누가 들어갔는가? 이것은 상식적인 평범한 질문과 답변이지만 가나안은 구원이나 천국(하늘)의 모형으로 설정해서 설교하는 분들로 인해 많은 이들이 자신도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자들이 아닐까 걱정하고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가나안은 하늘이나 구원의 모형이 아닙니다. 

이집트가 세상의 모형이고 파라오가 적그리스도,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면 그들은 피로 구원 받았습니다. 

그들은 모두 홍해에서 침례를 받았습니다.

[모두가 구름과 바다 속에서 모세에게로 침례를 받고](고전 10:2).

광야의 생활은 순례의 길입니다. 

그럼 가나안은 무엇을 예표합니까? “상속의 유업”입니다

주님은 광야에서 주 하나님을 믿지 않고 불순종했던 히브리인들을 향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역병으로 그들을 쳐서 그들의 상속권을 박탈하고 너로부터 그들보다 더 크고 강한 민족을 만들리라, 하시니라.](민14:12). 

광야에서 죽은 이들은 *구원받지 못한 혼들이 아니라 상속권을 박탈당한 사람들입니다. 성경은 가나안 땅을 “상속하게 할 땅, 상속으로 줄 땅”이고 말합니다. 


순례의 길에서 삶은 구원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상속을 결정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스라엘은 땅이 그들의 상속입니다(신1:38, 2:31, 3:28, 4:21,389, 12:10, 15:4 등등). 


어떤 설교자는 구원 받는 자가 많지 않다고 하면서 출애굽한 자들 중에 가나안에 들어간 자들이 2명밖에 없다는 식으로 선포합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광야의 백성들처럼 죄와 불순종으로 죽고 결국 가나안에 못 들어간 사람들처럼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지 않을까 근심하고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이는 성경에 대한 무지로 말미암는 오류요 오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