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죽은 것들이 물들 밑에서 형성된다는 것이 무엇입니까?(욥26:5)
답변. 아래 설명을 보십시오.




내용 설명.


이 구절은 해석이 이렵기로 유명한 구절입니다. 신학자들, 주석가들은 해석이 어려울 때면 언제든지 원어로 달려가 킹제임스 성경의 번역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것은 원어로 다시 해석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죽은 것들"이라고 된 이 부분은 히브리어, 시리아어, 갈대아어, 칠십인역,라틴 벌게이트에는 모두 "거인들"(giants)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소개해 둡니다. 

The Vulgate translates: Ecce gigantes gemunt sub aquis, et qui habitant cum eis. "Behold the giants, and those who dwell with them, groan from under the waters."


The Septuagint: Μη γιγαντες μαιωθησονται υποκατωθεν υδατοςκαι των γειτονων αυτου ; "Are not the giants formed from under the waters, and their neighbors?"


The Chaldee: אפשר דגבריא דמתמזמזין יתברין ואנון מלרע למיא ומשריתהון eposhar degibraiya demithmazmezin yithbareyan veinnun millera lemaiya umashreiyatehon, "Can the trembling giants be regenerated, when they and their hosts are under the water?"


The Syriac and Arabic: "Behold, the giants are slain, and are drawn out of the water."


저는 킹제임스 성경으로 쉽고 단순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죽은 것들은 물들 밑에서부터 형성되었으며 거기에 거주하는 자들도 그러하도다." (욥 26:5)

Dead things are formed from under the waters, and the inhabitants thereof. (Job 26:5).


욥기 26:5-13절의 문맥을 따라 읽어보면 5절은 물 밑에서 죽은 자들, 6절은 지옥과 멸망, 7절은 북쪽의 빈곳과 땅(지구), 8절은 물과 구름, 9절은 하늘의 왕좌, 10절을 낮과 밤의 경계를 둘러싼 물들, 11절은 하늘의 기둥들, 12절은 바다(깊음의 바다, 하늘들 위의 물들)를 나누심, 13절은 하늘들을 단장하심, 구부러진 뱀(리워야단)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 그럼 물들의 정체는 지중해나 이 땅의 바다들이 아니라 깊음의 바다란 사실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본문은 이 땅의 강물이나 바다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둘째 하늘의 깊음의 바다에 대해 말합니다. 그럼 깊음의 바다에서 죽은 자들이 있습니까? 이 바다에서 죽은 자들이 있습니다. 

"바다가 자기 속에 있던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지옥도 자기 속에 있던 죽은 자들을 넘겨주매 그들이 각각 자기 행위들에 따라 심판을 받았고" (계 20:13).


이들은 한 때 신들이라 불렸던 자들이며, 천사들입니다.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너희는 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라, 하였으나 너희는 사람들같이 죽을 것이요, 통치자들 중의 하나같이 넘어지리로다." (시 82:6,7)


이들은 창세기 1:2절의 물의 심판으로 죽었고, 물들 밑에서 형성되었습니다. 깊음의 바다에는 지금 거주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거기에는 용들이 있습니다. 지금 깊음의 바다 아래에 있는 영적 존재들은 "높은 처소들에 있는 영적 사악함", 높은자들의 군대입니다.


“우리는 살과 피와 맞붙어 싸우지 아니하고 정사들과 권능들과 이 세상 어둠의 치리자들과 높은 처소들에 있는 영적 사악함과 맞붙어 싸우느니라.”(엡 6:12).
“그 날에 {주}께서 높은 곳에 있는 높은 자들의 군대를 벌하시며 땅 위에 있는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사 24:21).
이들은 용과 그의 천사들(마귀와 그의 천사들)이라 불립니다.

하나님은 깊음의 바다(물들)에 누가 있는지 말씀해 줍니다.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들 가운데 있는 용들의 머리들을 깨뜨리시며 리워야단의 머리들을 산산조각 내시고 그를 광야에 거주하는 백성에게 먹을 것으로 주시며”(시74:13,14). 

하나님은 이 바다에 있는 용들의 머리를 깨뜨려  광야의 만나로 주어졌습니다. 땅에 있는 바다들이 아닙니다. 


깊음의 물들 아래 영적 존재들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이 땅의 물들(waters) 아래에도 영적 존재들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해 예비해 둔 지옥입니다. 지옥에는 깊은 구덩이도 있습니다. 그럼 죽은 것들과 거기에 거하는 자들이 누구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땅에 있는 거인들은 대홍수 때 죽었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은 지하 감옥(타타루스)에 갇혀 있습니다.

“그분께서 또한 성령으로 말미암아 감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사 선포하셨는데”(벧전 3:19)

“또 자기들의 처음 신분을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들의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 때까지 영존하는 사슬로 묶어 어둠 밑에 예비해 두셨는데”(유 1:6).

 

죽은 자들이 물들 아래서 형성되었다고 할 때 이들은 대홍수 때 죽어서 지하 감옥에 갇힌 자들입니다. 그들은 지금 거기에 거하고 있습니다. 지옥에 거하는 혼들 외에 땅 아래 뭍 밑에 거주하는 자들을 주님은 '죽은 것들'이라고 합니다. 거기를 다스리는 왕이 있습니다. 그 이름은 아바돈(아폴리온)입니다. 


“그것들을 다스리는 왕이 그것들에게 있었는데 그는 바닥없는 구덩이의 천사니라. 그의 이름은 히브리말로는 아바돈이나 그리스말로는 아폴리온이니라.”(계 9:11).

이들은 죽은 자들이라 불리며 거기에 거하고 있습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