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잠언 강해(26) 

주께서 미워하시며 가증한 것
말씀: 잠언 6:12-19




동영상 https://youtu.be/KvmYYnNARws

음성 파일 

https://www.mediafire.com/file/1xi79k89gckysbh/Proverbs%2826%29-_6_or_7_abominations.mp3/file


내용 요약


오늘 본문은 “주께서 미워하시며 주께 가증한 것”입니다. 사람을 만드신 주 하나님은 신격을 가진 분으로서 이성, 의지, 감정이 있습니다. 사랑하고 미워하는 것이 있습니다. 분노하시는 것, 질투하시는 것도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알되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주께서 사랑하는 것,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이고 주께서 미워하시고 가증이 여기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 주께서는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십니다. “주께서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셨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주의 [하나님]께서 즐거움의 기름으로 주에게 기름을 부어 주의 동료들보다 높이셨나이다, 하시고”(히1:9). 

⚫ 주께서는 죄를 미워하십니다. 죄인들, 불법을 행하는 모든 자를 미워하십니다. “어리석은 자들은 주의 눈앞에 서지 못하리니 주께서는 불법을 행하는 모든 자들을 미워하시며”(시5:5). 

⚫ 주님은 사람이 어떤 형상을 세우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너를 위해 어떤 형상도 세우지 말라. {주} 네 [하나님]께서 그것을 미워하시느니라.”(신16:22). 우리는 주를 섬기는 성도들이요, 그분의 자녀들로서 주께서 미워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런 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주께서 미워하시는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합니다. 

⚫ 하나님은 성도들이 이교도의 풍습을 받아들이거나 그들의 종교 의식을 따라서 주님을 경배하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신명기 12:31절, “너는 {주} 네 [하나님]께 그와 같이 행하지 말라. 그들은 {주}께서 미워하시는 일 곧 그분께 가증한 모든 것을 자기 신들에게 행하되 심지어 자기 아들딸들을 불에 태워 자기 신들에게 드렸느니라.”(신12:31). 유대인들이 이방 풍습이나 그들의 제사 방식, 경배 방식을 따르면 안 되듯 크리스천들 역시 조상들의 전통이나 풍속을 따라 주를 섬겨서는 안 됩니다. 

⚫ 하나님은 사악한 자와 폭력을 사랑하는 자를 미워하십니다. 시편 11:5절입니다. “{주}께서 의로운 자는 단련하시되 사악한 자와 폭력을 사랑하는 자는 그분의 혼이 미워하시는도다.”(시11:5). 주님은 사악한 자와 폭력을 사랑하는 자를 미워하십니다. 세상에서는 죄를 미워하되 죄인을 사랑하라는 말이 마치 기독교에서 나온 교리나 가르침인 줄 아는 이들이 있습니다. 성경에는 그런 교리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죄인들이란 죄를 시인하고 회개할 때, 복음을 듣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 한정됩니다. 주님은 사악한 자와 폭력을 사랑하는 자를 미워하십니다. 형상을 세우는 자를 미워하십니다. 불법을 미워하실 뿐 아니라 불법을 행하는 자를 미워하십니다. 


⚫ 주님은 악을 미워하십니다. “왕이 의를 사랑하시고 악을 미워하시니 ....”(시45:7). 

⚫ 주님은 동기와 목적이 선하더라도 방법이 악하면 그것을 미워하십니다. “나 {주}는 판단의 공의를 사랑하며 번제 헌물에 쓰기 위해 강도질하는 것을 미워하노니 내가 진리 안에서 그들의 일을 지도하며 그들과 영존하는 언약을 맺으리라.”(사61:8). 이 말씀은 번제 헌물을 드리기 위해 강도질하는 것, 성경을 읽기 위해 촛불을 훔치는 것, 헌금을 하기 위해 도둑질하는 것 등 어떤 선한 목적도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보여 줍니다. 크리스천들은 주님이 미워하시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 주님은 아내 버리는 것을 미워하십니다. “{주} 곧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나는 아내 버리는 것을 미워하노라. 사람이 자기 옷으로 폭력을 덮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 영을 조심하여 배신하지 말지니라.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말2:16). 음행의 연고 외에 이혼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 주님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십니다. “그러나 네게 이것이 있으니 곧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그것을 미워하노라.”(계2:6). 니골라당의 행위란 성직자 체계를 말합니다. 교회의 계급 체계입니다. 구약의 제사장 체계를 신약의 교회에 그대로 가져와서 교리로 실행하는 것은 주께서 미워하시는 일입니다. 감독, 장로, 목사라 불리는 형제들이 다른 형제들 위에서 군림하고 지배하는 것은 니골라당의 행위입니다. 사도 바울은 사도로서의 권위가 있었지만 그는 형제들 위에 군림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너희의 믿음을 지배하는 자가 되려 하지 아니하고 오직 너희의 기쁨을 돕는 자가 되려 하나니 너희는 믿음으로 서느니라.”(고후1:24). 

⚫ 주님은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을 미워하십니다.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리를 붙잡는 자들이 있거니와 내가 그것을 미워하노라.”(계2:15). 주께서 미워하시는 것을 우리가 미워하지 않는다면 그는 주님과 가치관의 차이가 있는 사람이요,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진 사람이 아닙니다.  -설교 본문 중에서 발췌.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