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 OUTLINE(I)
말씀: 창1:1- 출40:38
01. 창세기
오늘부터 몇 주간 성경 전체의 간략한 개요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이 공부는 주석이나 설교, 성경 공부가 아니라 성경 전체, 66권의 책이 무엇을 기록한 것인가 전체적인 윤곽을 잡는 것입니다. 이 공부는 마치 그림을 그리는데 연필로 대략의 윤곽(스케치)을 그리는 것에 해당합니다. 특히 초신자들이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저희 교회의 어린 성도들이 이 공부를 통해 성경 전체의 윤곽을 잡고, 부지런히 진리의 지식을 공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창세기는 ‘시작’, 또는 ‘기원’이란 뜻입니다. GENESIS의 GENE가 바로 씨앗, 유전자, 인자(因子)이란 뜻입니다. 그래서, 창세기는 성경 전체, 인류 전체의 씨앗에 해당하는 책이며, 시작의 책입니다. 하늘과 땅, 인간의 역사, 죄, 구원, 희생, 가족(결혼), 국가, 언어, 인종, 전쟁, 문명 등 모든 것이 처음 시작됩니다. 창세기는 성경의 뿌리에 해당합니다. 창세기는 세대의 책입니다. 각 세대(족보)에 대한 기록이 나옵니다. 다음은 창세기에 나오는 10세대입니다. 창세기 2:4- 하늘과 땅의 세대, 창세기 5:1, 아담의 세대들, 창세기 6:9- 노아의 세대들, 창세기 10:1-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세대들, 창세기 11:10- 셈의 세대들, 창세기 11:27- 데라의 세대들, 창세기 25:12,13-이스마엘의 세대들, 창세기 25:19-이삭의 세대들, 창세기 36:9- 에서의 세대들, 창세기 37:2- 야곱의 세대들
성경에서 창세기만큼 많이 공격의 대상이 되는 책도 없을 것입니다. 이는 창세기만 흔들 수 있다면 성경 전체를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에 마귀가 집요하게 공격하는 것입니다. 창세기는 ‘첫 번째 언급의 법칙’에 따라 뒤에 있는 전(全) 성경의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줍니다. 창세기에서 처음 나오는 단어는 곧 하나님이 처음 언급하신 단어이며, 하나님의 관점이요, 시각이기 때문입니다. 창세기 1-11장까지는 창조 때부터 아브라함을 부르시기까지 약 2,000년의 역사를 다룹니다. 창세기는 하나님이란 단어로 시작해서 관이란 단어로 끝납니다(창1:1 vs 창세기50:26). 창세기의 기록자는 모세이며,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기록하셨습니다. 모세는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 처음 성경 다섯 권을 기록했습니다. 이것을 모세 오경 또는 율법서라고 부릅니다. 창세기 12장부터 그 이후는 주로 이스라엘이란 한 민족의 흥망 성쇠가 하나님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에 대한 기록이며, 이는 신약 성도들의 배움을 위하여, 본보기를 주시기 위하여 기록되었습니다. 국가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국가의 구성원이 될 백성, 법, 백성들이 살 땅입니다. 주님은 친히 아브라함을 불러서 따로 백성을 구성하셨습니다. 그리고, 친히 율법을 주셨습니다. 직접 그들이 살 땅을 준비해 두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이 세우시고, 다스리시는 독특한 백성이요, 선민(選民)이 된 것입니다. 창세기는 민족의 기원을 다룹니다. 출애굽기는 민족의 구원을 다룹니다. 레위기는 민족의 생명(삶)을 다룹니다. 민수기는 민족의 시험을 다룹니다. 신명기는 민족들이 다시 주님을 찾도록 촉구합니다(DEUTRONOMY -THE SECOND LAW).
창세기에 나오는 주요 인물은 성경 전체를 관통하며, 반복됩니다. 성경의 가장 중요 인물은 하나님, 마귀, 사람입니다. 이들은 모두 자유의지를 가진 존재입니다. 창세기 1:1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하며, 핵심적인 구절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시며, 창조주란 사실을 밝히 보여 줍니다. 신약의 참고 구절은 요한복음 1:1-5, 히브리서 1:2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과 모양대로 사람을 지으셨으며, 기름을 부으셨으며, 왕으로 삼으셨습니다(창1:26-27). 시편 기자는 이 기사를 기록하며 다음과 같이 찬양했습니다. 시편 8:5-7, [이는 주께서 그를 천사들보다 조금 낮추시고 그에게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셨음이니이다. 또 주께서 그로 하여금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들을 지배하게 하시고 모든 것을 그의 발 아래 두셨사오니 참으로 모든 양과 소와 들짐승이며 공중의 날짐승과 바다의 물고기와 바다의 길들을 지나 다니는 모든 것이니이다.] 인간의 존귀한 존재요, 존귀한 사명을 부여받았습니다. 아담은-인류의 첫 조상이요, 오실 자의 표상입니다. 그는 신부인 이브를 위해 죽음을 선택함으로써 교회를 위해 죽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예수님은 마지막 아담이십니다. 고린도전서 15:45, []
창세기 2장에서 주님은 에덴의 동편에 동산을 만들어 주시고, 사람이 거기에 거주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인간이 죄를 짓는 것은 환경에 기이한 것이 아니란 깊은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창세기 3장은 마귀의 속임수가 나옵니다. 첫 번째 언급의 법칙에 따라 마귀는 창세기에서 계시록 끝까지 ‘속이는 자’입니다(계20:8,10). 마귀는 인류 6,000년 역사를 속임수로 지배해 오고 있으며, 천년 왕국이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사람을 속입니다. 지금도 성도들을 속이는 자는 바로 마귀입니다. 성경의 가장 중요한 경고와 교훈 가운데 하나가 “속지 말라”입니다. 참고 구절은 신명기11:16, 누가복음 21:8, 고린도전서 6:9, 고린도전서 15:33, 갈라디아서 6:7입니다.
창세기 3장은 마귀의 속임수로 인해 죄를 범하는 인간과 그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입니다. 마귀의 전술전략이 처음부터 완벽하게 자세하게 진술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말씀에 대한 의심을 던지고, 첨가와 삭제와 변개시키고, 거짓 확신을 심어 주는 것입니다(창세기 2:16-17과 3:1-5을 자세히 비교할 것). 말씀에 대한 변개는 이브만의 죄가 아닙니다. 발람, 삼손의 죄가 모두 여기에 해당합니다. 창세기 3:15은 처음으로 제시된 메시야의 탄생과 구속에 대한 말씀입니다. 창세기 3:15, [내가 너와 여자 사이에 또 네 씨와 여자의 씨 사이에 적대감을 두리니 여자의 씨는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창3:15). 여자의 씨는 메시야의 동정녀(처녀) 탄생에 대한 예언입니다. 참고 구절은 이사야 7:14, 갈라디아서 3:19, 4:4입니다. 많은 불신자들이 동정녀 탄생을 비웃지만 여자의 씨(씨들이 아님)는 이미 예수님이 탄생하기 4000년 전에 에덴의 동산에서 하신 말씀이란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창세기 4장은 가인과 아벨입니다. 이들은 참된 예배가 무엇이며, 하나님이 받으시는 희생물이 무엇인가를 보여 주었습니다. 아벨은 믿음으로 양을 희생물로 드렸습니다. 가인은 저주받은 땅의 소산물을 드렸습니다. 창세기 4:4-5, [아벨도 자기 양떼의 첫 새끼들과 그 기름 중에서 가져왔더니 주께 아벨과 그의 헌물에는 관심을 가지셨으나 가인과 그의 헌물에는 관심을 갖지 아니하시므로 가인이 몹시 분하여 침통해 하니](4:4,5). 참고 구절은 히브리서 11:4, 12:24입니다. 주님은 아벨의 피를 직접 언급했습니다(마23:35). 그리고, 누가 누구를 죽였는지 보십시오. 참된 희생, 참된 예배를 드리는 사람은 그렇지 않는 종교인들에게 늘 핍박과 박해의 대상입니다. 이는 천년 왕국이 되기까지 계속되는 현상입니다.
창세기 5장은 하나님과 동행한 에녹이 하늘로 들림을 받은 놀라운 기사를 통해 신약 성도들이 환란 전에 들림을 받을 것이란 사실을 예표해 줍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육신의 죽음을 맛보지 않고 바로 변화되어 들림을 받을 것입니다. 참고 구절은 고린도전서 15:51,52입니다. 에녹은 4:23의 라멕과 대조되는 인물입니다. 라멕은 최초로 2명의 아내를 취했고, 자기의 상처와 다친 것으로 2사람을 죽였습니다. 세상과 동행한 사람은 이 땅에 계속 살다 심판을 받아 죽지만,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은 이 땅에서 들림을 받습니다. 창세기 5:24,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가시므로 그가 더 이상 있지 아니하더라.] 언젠가 이 세상 사람들은 신실한 믿음의 종들, 가족들, 친지들, 친구들을 갑자기 더 이상 보지 못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일주일에 최소 두 번씩은 세상에서 빠져 나오는 연습을 합니다. 수요일과 일요일에 집이나 직장에서 빠져나와 교회라는 모처에 모이는 것입니다. 아마 그 날에도 세상 사람들은 우리가 교회에 간 줄로 알 것입니다.
창세기 6장은 죄로 물든 세상을 심판하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사입니다. 이는 앞으로 다가올 심판에 대한 예표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지은 세상과 사람들, 코로 호흡하는 동물들까지 다 쓸어버리시는 무서운 심판 가운데, 의를 행하는 노아와 그의 가족들을 살리심으로 환란 가운데 살아 남을 ‘남은 자’들에 대해 보여 주고 계십니다. 노아는 구약의 3대 의인중의 한명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는 주님의 명하신대로 다 행했습니다(창6:22, 7:5참조). 하나님은 언제라도 의인을 구원하시지 않는 법이 없습니다. 대환란의 어려움 가운데서도 의를 행하고, 주님을 두려워 하는 사람들은 환란을 통과해서 구원받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육체의 끝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이는 그들로 인해 폭력이 땅에 가득하기 때문이라. 보라,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창6:13).
창세기 12장은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주님에 대한 기사입니다. [그런데 전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고향과 친족과 아버지 집에서 나와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12:1-4). 주님은 불러내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세상 속으로, ‘세상과 함께’가 아니라 세상 밖으로 불러내십니다. 주님은 아브라함을 불러 내셨듯이 저와 여러분을 불러내십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시고, 소망을 주셨듯이 저와 여러분에게 약속을 주셨고, 영광의 소망을 주셨습니다. 아브라함은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떠났지만, 주님은 그에게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믿음의 길은 눈에 보기에 막막하고, 어려워도 주님이 인도하시고 보장하십니다. 롯은 아브라함과 함께 순례의 길을 떠났지만 그는 믿음으로 행하는 대신 눈에 보이는 대로 행함으로써 아브라함과 함께 얻었던 모든 것을 다 잃어 버렸습니다. 롯은 분명히 의인이었지만 불의한 자들 속에서 평생동안 고통을 받았고, 모든 소유는 불타버렸습니다. 이는 육신적으로 산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보여 주는 좋은 교훈이요, 본보기입니다. 여러분이 믿음으로 사는 대신 보는 것으로 산다면,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남김없이 불타는 것을 목격해야 할 것입니다.
창세기 14장은 영원한 하나님의 제사장에 대한 예표를 보여 주셨습니다. 창세기 14:18,19 [살렘 왕 멜기세덱이 빵과 포도즙을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라함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하늘과 땅의 소유주 되시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사람 아브라함에게 복이 있을지어다.], 신약의 참고 구절은 히브리서 7:1-10입니다. 우리의 제사장은 왕이시며, 제사장입니다. 예수님은 율법 하에서 레위 계열에 따라 난 분이 아니시고 생명에 따라 제사장이 되셨습니다. 멜기세덱은 성육신 하시기 전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입니다. 멜기세덱이란 이름은 의의 왕, 화평의 왕입니다. 성육신 하신 예수님은 아버지가 있고, 어머니가 있지만 성육신 하시기 전의 예수님은 아버지도 어머니도 없습니다. 임마누엘이 주님의 속성과 관련된 이름이듯이 멜기세덱은 주님의 다른 이름입니다.
창세기 15장은 성도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진리를 보여 주는 위대한 장입니다. 15:6, [이에 아브람이 주를 믿으니 그분께서 이것을 그에게 의로 여기시고](창15:6). 참고 구절은 로마서 1:17, 갈라디아서 3:10, 히브리서 10:38입니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이는 모든 성도들의 좌우명이요, 요절로 삼아야 할 말씀입니다.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란 성경의 씨앗이 바로 이 구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창세기 17장은 하나님이 약속의 자녀, 이삭을 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이삭은 육신이 죽은 것과 같은 아브라함과 사라 사이에서 났습니다. 참고 구절은 갈라디아서 4:21-31입니다. 이삭의 기적적인 출생, 죽기까지 순종하는 모습, 아버지를 통해 신부를 취하는 모습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창세기 22장은 어린 양의 희생물을 보여 주는 장입니다.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 헌물의 어린 양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위하여 예비하시리라, 하고 그 두 사람이 함께 가서](창22:8). 참고 구절은 요한 복음 1:29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 아버지를, 이삭은 예수 그리스도를, 야곱은 성령을 예표합니다. 야곱의 일생은 성령의 간섭과 징계를 통해 성숙해 가는 성도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 주는 인물입니다. 그는 사기꾼이요, 탈취자였지만 12족장의 아버지로 믿음의 거인으로 성장했습니다.
창세기 28:12을 보십시오. 야곱은 꿈에서 하늘과 땅을 잇는 사닥다리를 보았습니다. 이는 하늘과 땅을 이어 주실 길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참고 구절은 요한 복음 1:52입니다.
창세기 37장은 예수 그리스도와 가장 많은 부분에서 일치점을 보여 주는 요셉에 관한 장입니다. 그러나, 요셉은 죽어 이집트에서 관에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이것이 죄를 범한 인간의 운명입니다. 요셉은 자기 형제들에게 배척받았습니다.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받는 아들이었습니다. 요셉은 부당하게 고난을 받았습니다. 요셉이 총리가 되었을 때, 자기 형제들은 두려워하였고, 영접했습니다.
창세기의 인물들이 보여 주는 예표를 정리하겠습니다. 아벨은 참된 경배,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 희생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었으며, 피를 흘린 최초의 순교자였습니다. 가인은 헛된 예배가 무엇이며, 인간의 종교가 무엇인지를 보여 주었고, 최초의 살인자요, 의인을 핍박하는 적그리스도의 예표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이마에 표를 주심으로 짐승의 표에 대해 미리 계시해 주셨습니다. 에녹은 주님과 동행하며, 의를 전파하였으며 환란 전 휴거될 교회의 모형입니다. 노아 역시 완전한 의인이며, 하나님의 명령을 다 순종한 사람으로 환란을 무사히 통과하고 구원받음으로 대환란을 통과할 유대인들의 모형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원칙을 보여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들을 위해 신부를 준비하는 하나님 아버지를 보여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삭을 통해 희생물로 드려질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 주셨습니다. 이삭은 아버지께 철저히 순종함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순종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으로 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많은 아들 중의 ‘독생자’(only begotten son)로 불렸으며, 한 아내를 두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을 통해 성도가 일생동안 육신과 성령의 다툼이 무엇인지 보여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요셉을 통해 인간의 예지와 계획을 압도하는 섭리가 무엇이며, 성도를 어떻게 인도하시고, 영화롭게 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보여 주셨습니다.
창세기에 짝이 되어 나오는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아담과 이브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신부인 교회를 예표합니다.
둘째, 가인과 아벨입니다. 이는 세상에 있는 거짓 성도와 참된 성도를 예표합니다. 세상의 종교와 하나님의 종교를 구분해 주기도 합니다.
셋째, 라멕과 에녹입니다. 세상과 동행한 사람과 하나님과 동행한 악인과 의인은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보여 줍니다. 에녹은 홍수란 환란 전에 들림 받았지만 악인들은 세상에 남아 모두 심판을 받아 죽었습니다.
넷째, 아브라함과 롯입니다. 순례의 길을 사는 성도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몸으로 보여준 대조적인 인물입니다. 한 명은 믿음으로 걸었고, 한 명은 보는 것으로 걸었습니다.
다섯째, 이삭과 이스마엘입니다. 약속의 자녀냐? 육신의 자녀냐? 자유로운 자에게 났느냐? 종에게서 났느냐?를 가늠해 주는 구분입니다. 이는 출생의 문제입니다. 육신의 자녀가 약속의 자녀를 핍박했지만 상속을 받은 것은 이삭이었으며, 쫓겨난 것은 이스마엘이었습니다.
여섯째, 야곱과 에서입니다. 동일한 출생일 때는 그 사람의 가치관, 영적 관심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는 교훈을 줍니다. 영적 특권, 명분과 육신적 필요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것인가?를 몸소 보여 주었습니다.
창세기를 읽으면서 배울 수 있는 몇 가지 개략적이고, 큰 교훈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인격적이고도 전능하신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입니다. 둘째, 인간의 현재 상태는 타락한 상태요, 저주받은 상태란 것입니다. 셋째, 인간을 창조하신 창조주는 인간을 구속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넷째, 사람은 스스로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성경과 하나님이 가르쳐 주는 역사의 교훈은 진화가 아니라 타락이요, 진보가 아니라 후퇴란 것입니다. 여섯째,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를 통해 자신을 계시해 주시며, 자신의 택하신 사람들을 통해 계시를 주신다는 점입니다. 일곱째, 아무리 위대한 하나님의 사람이라도 죄를 짓는다는 사실입니다.
02. 출애굽기
창세기가 시작의 책이라면, 출애굽기는 구속의 책입니다. 출애굽기(Exodus)의 뜻은 “떠나다”란 뜻입니다. 출애굽기는 노예로 시작해서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 거하시는 것으로 끝납니다. 하나님께서 죄에 대한 억제를 거두시면 사람은 계속해서 더 완악해집니다. 구약 성경에서 받을 수 없는 조명은 신약 성경에 나옵니다 예를들어 모세의 기적을 따라 행하던 마법사들의 이름이 얀네와 얌브레란 사실은 신약 성경에 계시된다.~
(행7, 히11, 벧후2, 유다서). 출애굽기의 핵심은 “구속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출애굽기의 저자 역시 모세이며, 주님께서 확증하셨습니다(요7:19, 5:46-47). 출애굽기에 나타난 10가지 재앙은 계시록에 기록된 다가올 재앙에 대한 모형이기도 합니다. 주님은 이집트를 심판하셨습니다. 심판을 행하신 목적은 출애굽기 7:4-5입니다. [그러나 파라오가 너희 말을 듣지 아니할 터인즉 내가 내 손을 이집트 위에 얹고 큰 심판을 통해서 내 군대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리라. 내가 내 손을 이집트 위에 내밀어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 가운데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비로소 이집트 사람들이 내가 주인 줄 알리라, 하시니](출7:4-5).
출애굽기는 예표로 넘쳐나는 책입니다. 이는 신약 성경의 해석과 교훈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집트는 세상의 예표입니다. 이집트는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고 속박하며,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파라오는 이 세상 신인 마귀의 예표입니다. 그는 하나님을 모독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노예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교회의 모형입니다. 이 세상에서 구속받고, 하나님의 보호 가운데 순례의 길을 떠납니다.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홍해를 건너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침례의 모형이며, 세상과의 단절을 나타냅니다. 만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빵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요6). 터진 반석은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쏟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터진 반석을 통해서 물이 나오듯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서만 성령이 오십니다. 아말렉은 육신의 모형이며, 순례의 길에서 성도들을 괴롭힙니다(출17). 출애굽기에서 가장 강력한 예표는 유월절입니다. 유월절은 세상 죄를 제거하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피의 대속을 가장 잘 보여 줍니다.
출애굽기에 등장하는 등장인물 중 가장 두드러진 사람은 말할 필요도 없이 모세입니다.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입니다. 모세는 사역에서 주님을 예표합니다. 대언자(행3:22), 제사장(시99:6, 히7:24), 종(시105:26,마12:18), 목자(출3:1,요10:11-14), 중보자(출33:8-9, 딤전2:5), 구원자(행7:35, 살전1:10), 왕(신33:5)이었습니다. 모세의 성품 역시 주님의 성품을 잘 예표해 줍니다. 모세는 온유했습니다(민12:3,마11:29). 모세는 신실했습니다(히3:2). 그는 말과 행동에서 능했습니다(행7:22, 막6:2).
모세의 생애 역시 주님을 예표합니다. 모세는 태어날 때 파라오에 의해 죽음을 당할 뻔했습니다. 주님 역시 태어나셨을 때 헤롯에 의해 죽음을 당할 뻔했습니다. 모세는 왕자로서 자신이 누릴 수 있는 영화보다 자기 백성들과 고난받는 것을 스스로 택했습니다. 우리 주님 역시 스스로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자기 백성들을 위해 고난받기를 택하셨습니다. 모세는 처음에 백성들에게 배척받았습니다. 주님 역시 처음에는 자기 백성들의 영접을 받지 못하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모세는 두 번째 나타났을 때, 백성들의 영접을 받았습니다. 주님 역시 재림하실 때, 자기 백성들로부터 영접을 받으실 것입니다. 모세는 이방 여자를 아내로 얻었습니다. 주님 역시 이방인들을 교회로 부르사 신부로 삼으셨습니다. 모세는 이집트를 정죄하고 심판했습니다. 주님은 세상을 정죄하고 심판하셨습니다. 모세는 어린 양의 피를 통해 이집트에서 백성들을 구출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역시 십자가의 피를 통해 믿는 자들을 구원하십니다. 한 가지 대조점은 모세가 율법을 받아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여호수아가 들어갑니다. 주님은 은혜와 진리를 통해 오셨습니다(요1:17).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신자들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시는 주님의 임재를 보여 줍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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