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의 부인들의 이름은?
창세기 26:34, [에서가 사십 세에 헷 족속 브에리의 딸 유딧과 헷 족속 엘론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취하니]
창세기 28:9, [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자기 아내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취하였더라.]
창세기 36:2-3, [에서가 가나안의 딸들 중에서 헷 족속 엘론의 딸 아다와 또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이요, 아나의 딸인 아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취하고 또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바스맛을 취하였더니]
성경에 나오는 에서의 부인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에리의 딸 유딧
엘론의 딸 바스맛
이스마엘의 딸 마할랏
엘리바스를 낳은 엘론의 딸 아다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를 낳은 아나의 딸인 아홀리바마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바스맛
여기에는 세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우선 바스맛이 둘입니다. 한 명은 엘론의 딸 바스맛이고 한 명은 이스마엘의 딸 바스맛입니다. 이는 에서의 부인들 가운데 두 명이 동명이인(同名異人)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두 번째 문제는 이스마엘의 딸이 마할랏과 바스맛으로 두명입니다. 흔히 창세기 36:3에서 엘론의 땃 바스맛이 이스마엘의 딸로 잘못 표기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는 두 명을 한 명이라고 생각한데서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에서가 이스마엘의 딸들 가운데 두명을 아내로 취했다고 한다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아마 이스마엘의 딸 가운데 마할랏과의 결혼은 어머니 리브가를 기쁘게 해 주지 못했습니다(창28:8-9). 그래서 그는 후에 그녀의 누이인 바스맛을 다시 부인으로 취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세 번째 문제는 엘론의 딸이 두 명이란 것입니다. 하나는 바스맛이고 하나는 아다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이 둘은 자매 지간이었다고 하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또 하나 가능성이 있는 것은 에서의 부인들 가운데 같은 이름이 있는 관계로 한명의 이름을 애칭이나 예명으로 불렀을 수 있습니다. 바스맛이 둘이었으므로 한 명을 아다란 예명을 사용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성경의 필사상의 오류나 모순이란 의심없이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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