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제 금식이 필요한가?
첫째, 교회가 선교사를 파송하거나 사역자를 임명할 때 금식하며 기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도행전13:2-3, [그들이 {주}를 섬기며 금식할 때에 성령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서 시킬 일을 위해 그들을 내게로 구별하라, 하시니 이에 그들이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행13:2-3). 주님은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구별하셨고, 교회는 그들을 위해 금식하며 기도하고 안수했습니다. 이는 교회가 사역자들을 세울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모범이 됩니다. 오늘날 교회는 청빙 위원회를 만들고 이력서를 받아서 면접을 한 후에 목자를 초빙합니다. 초빙하는 교회나 파송하는 교회나 모두 초대 교회의 본을 따라 금식하며 기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도행전 14:23입니다. [그들이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임명하고 금식하며 기도하고 자기들이 믿는 {주}께 그들을 맡기고](행14:23). 사역자를 세우는 원칙이 이것입니다. 교회에서 직분을 맡길 때 이 본을 따라 행해야 할 것입니다. 주님은 밤새도록 기도하신 후에 열두 제자를 부르셨습니다(눅6:12-13). 교회는 금식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둘째, 영적 전투를 위해 우리는 금식이 필요합니다.
마태복음 17:21,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종류는 기도와 금식 없이는 나가지 아니하느니라.](마17:21). 제자들이 마귀 들린 아이 하나를 가운데 두고 그를 고치고자 했으나 고치지 못했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주님께 말하기를, [내가 그를 주의 제자들에게 데려왔으나 그들이 고치지 못하더이다, 하니] (마17:16)라고 보고합니다. 제자들은 이전에 분명히 주님으로부터 부정한 영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내좇으며 온갖 질환과 온갖 질병을 고치는 권능을 받았습니다(마10:1). 그러나 그런 경험이 언제나 발휘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주님께 나아와 “어찌하여 우리는 그를 내쫓지 못하였나이까?” (마17:19)라고 물었습니다. 주님은 두 가지를 말씀하셨는데 하나는 “너희가 믿음이 없기 때문이로다”(마17:20)였습니다. 두 번째는 기도와 금식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종류는 기도와 금식 없이는 나가지 아니하느니라.](마17:21). 기도와 금식은 마귀를 이기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어떤 마귀들은 기도와 금식없이는 나가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라고 말씀하신 것에 주목하십시오. 기도와 금식 없이는 나가지 않는 마귀들이 있습니다. 마가복음 9:29에는 동일한 사건을 이렇게 기록합니다.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이런 종류는 오직 기도와 금식으로만 나가느니라.](막9:29). 주님은 제자들에게 기도와 금식으로만 나가는 어떤 종류의 마귀들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셋째, 죄를 회개하고 긍휼을 구할 때 금식이 필요합니다.
사무엘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함께 모여 물을 길어 [주] 앞에 붓고 그 날에 금식하며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재판하니라.](삼상7:6). 사무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주께 돌아오게 하기 위해 미스바에 모이게 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은 거기서 금식하며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라고 죄를 자백하고 회개했습니다. 금식을 동반한 죄의 자백과 회개는 마음을 새롭게 하는데 최상의 방법입니다. 금식이 기도의 만능 열쇠는 아니지만 효과적인 기도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금식하며 자기를 낮출 때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악한 왕 중에서 단연 으뜸인 아합조차도 은혜를 입었습니다. 열왕기상, 21:27-29, [아합이 이 말씀들을 들을 때에 자기 옷을 찢고 굵은 베를 몸에 두르고 금식하고 굵은 베에 누우며 천천히 가니라. 이에 [주]의 말씀이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아합이 내 앞에서 겸손히 행함을 네가 보느냐? 그가 내 앞에서 겸손히 행하였으므로 내가 그의 시대에는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고 그의 아들의 시대에 이르러 그의 집에 재앙을 내리리라, 하셨더라.] (왕상21:27~29). 아합은 엘리야를 통해 선포되는 심판의 재앙에 대해 들었을 때 금식했습니다. 그는 주님 앞에서 겸손히 행했습니다. 주님은 그런 그의 행동을 보시고 심판을 유예해 주셨습니다. 금식은 긍휼과 은혜를 입는 성경적인 방법입니다. 아합이 그러했다면 하나님의 아들들이 그렇게 할 때 얼마나 더 큰 은혜를 입을 것인가? 생각해 보십시오.
자신이 행한 불법과 죄를 깨달을 때 우리는 금식하며 회개함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는 불법으로 인해 소돔과 고모라처럼 심판 받게 되었습니다. 요나는 거기에 가서 이제 40일 후면 심판이 있을 것임을 선포했습니다. 그러자 니느웨 백성들이 어떻게 했습니까? 요나를 잡아 죽이는 대신 그들은 말씀을 믿고 금식을 선포했습니다. [이에 니느웨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며 가장 큰 자로부터 가장 작은 자에 이르기까지 굵은 베옷을 입었으니](욘3:5). 그 때 주님은 이들을 용서하셨습니다. 요나가 그토록 심판을 받기를 열망했던 니느웨였지만 그들이 말씀을 믿고 금식할 때 그들은 구원을 받았던 것입니다. 우리는 재앙을 받기 전, 재앙을 받는 중에도 금식할 수 있습니다. 재앙을 받은 후에 회복을 위해서 금식할 수도 있습니다. 금식하며 드리는 기도는 주님의 긍휼과 은혜를 얻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죄로 인해 태어날 아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아이는 태어난 지 일주일 만에 죽었습니다. 그 때 그가 한 일이 무엇입니까? 아이를 위해 금식하며 기도한 것입니다. [그가 이르되, 아이가 아직 살아 있을 때에 내가 금식하고 운 것은 내가 말하기를, 혹시 [하나님]께서 내게 은혜를 베푸사 아이를 살려 주실는지 누가 알리요? 하였음이거니와 지금은 그가 죽었으니 어찌 내가 금식하리요? 내가 그를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그에게로 가려니와 그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 하니라.](삼하12:22-23). 다윗은 자신의 불법으로 인해 하나님의 징계의 심판이 임한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은혜를 기대하면서 금식했습니다. 비록 징계를 받는 중이었지만 그는 금식했습니다(삼하12:16).
넷째, 주의 도움을 구할 때 금식이 필요합니다.
역대기하 20:3-4,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몸을 [주]께로 향해 간구하고 온 유다에 두루 금식을 선포하매 유다가 [주]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함께 모이고 유다의 모든 도시에서 나와 [주]를 찾더라.] (대하20:3~4). 모압과 암몬 족속, 세일 산의 족속들이 연합군을 형성해서 유다로 진격했을 때(대하20:22) 여호사밧은 주님께 도움을 구했습니다. 여호사밧은 즉시 온 유다에 금식을 선포하고 주께 도우심을 구했습니다. 민족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졌을 때 그들은 주의 도우심이 필요한 줄 알았고, 금식을 했던 것입니다. 주의 도우심이 필요할 때, 위기의 순간에 우리는 금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된 도움이 어디에서 옵니까? 하늘과 땅을 지으신 주님으로부터 옵니다. 민족적 위기에 빠졌을 때 금식을 선포하고 기도한 예는 에스더에도 나옵니다. 이들의 이런 금식과 기도는 강력한 주님의 응답을 받았고, 원수들을 완전히 정복하고 승리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그런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섯째, 주의 보호를 구할 때 금식합니다. 에스라 8:21, [이때에 내가 아하바 강에서 금식을 선포하고 우리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을 괴롭게 하여 우리와 우리의 어린것들과 모든 소유를 위해 바른 길 주실 것을 그분께 구하였으니](스8:21). 에스라는 고향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면서 금과 은을 비롯한 보물들과 많은 물자를 함께 옮겨야 했습니다. 무려 4개월이나 걸리는 먼 거리에 긴 여행이었습니다(스7:9). 이런 여행에는 호위병이나 군대가 따라야 하지만 에스라는 왕에게 병사와 기병 무리를 요청하기를 부끄러워했습니다(스8:22). 대신 그는 금식을 선포하고 기도했습니다. 우리는 아직 일어난 일은 아니지만 앞으로 있을 어려움이나 환란, 여러 가지 시험들을 능히 예측할 수 있는 그런 길을 떠나기 전에 주의 보호를 구하는 금식과 기도를 선포할 수 있습니다. 보호와 도움을 구하기 위해 금식하며 기도할 때 주님의 도우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세상의 어떤 군대가 지켜 주는 것보다 더 안전합니다.
여러분은 지금 금식이 필요치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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