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시내 사본, 바티칸 사본, A 사본, P사본 뿐만 아니라 스크리브너가 분류한 a, c, d 와 트리겔레스 13 사본은 sins(죄들)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시리아의 에프라임 사본에도 역시 "죄들"(sins)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문자 필사본 K, L, 049, 초서체 사본인 322, 323, 1846, 2298 사본과 대다수의 필사본은 "잘못"(faults)이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바흐(Griesbach)와 알포드(Alford)와 같은 본문 비평학자들도 그들의 본문 속에 "죄들"(faults)이란 단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필사본의 증거들에 대해 공부하고 계신 독자들에게 저는 신뢰할 수 있는 필사본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헤르만 호스키에(Herman Hoskier) 박사가 쓰신 "Codex B and Its allies" 란 책을 읽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호스키에 박사님은 "죄들"(sins)이라고 되어 있는 부패한 대문자 필사본들을 많이 수집했습니다(시내 사본과 바티칸 사본 따위). 그분은 이 사본들이 NIV나 NASV와 같은 새 역본들의 저본이 된 부패한 사본이라는 사실을 한점 의혹없이 모두 증명했습니다. 시내 사본과 바티칸 사본에서 복음서만 가지고 서로 비교해도 수천 곳이 틀립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필사본이 "잘못들"(faults)이라고 되어 있고, 자기들끼리 비교해도 서로 틀리는 몇 개의 사본들이 "죄들"(sins)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분명한 증거는 수 천년의 교회사를 통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들이 "죄들"(sins)이라고 된 낡아빠진 대문자 필사본들을 배척한 것입니다. 이 사본들은 필사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본들을 반대한 역사가 내려준 판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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