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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주 예수의 날에 영이 구원 받는다(고전5:5)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변. 아래 설명을 보십시오.




[그런 자를 사탄에게 넘겨주어 육체를 멸하게 하려 하였으니 이것은 영이 주 예수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고전5:5). 

성경은 사람이 영, 혼, 몸으로 구성된 삼위일체의 존재임을 분명히 증언합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자신의 형상대로, 자신의 모습으로 만드셨기 때문입니다. 

1. 성경은 영은 거듭난다고 말합니다.
다시 태어남(born again), 새롭게 태어남(new born), 중생(regeneration)이라고 말합니다. 우리 주님께서 [내가 네게 이르기를, 너희가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하리라, 한 것에 놀라지 말라.](요3:7)고 하신 말씀은 거듭남, 영의 출생을 말합니다. 그래서 성경은 성도들을 ‘새로 태어난 아기들로서’(벧전2:2) 말씀의 젖을 사모하라고 하십니다. 

2. 혼은 구원 받는다고 말합니다.
혼은 다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구원’ 받습니다. 믿음의 결말이 혼의 구원입니다. 성경의 증언을 보십시오. 
 
[그러나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에 이르는 자들에게 속하지 아니하고 믿어서 혼의 구원에 이르는 자들에게 속하느니라.](히 10:39).
[그러므로 모든 더러움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접붙여진 말씀 곧 능히 너희 혼을 구원할 수 있는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약 1:21).
[이는 너희가 너희 믿음의 결말 곧 너희 혼의 구원을 받았기 때문이라.](벧전 1:9).

3. 몸은 변화를 받습니다.
주님이 오실 때, 부활을 통해 새로운 몸을 입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순식간에 홀연히 변화를 받게 됩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한 가지 신비를 알리노니 우리가 다 잠자지 아니하고 마지막 나팔 소리가 날 때에 눈 깜짝할 사이에 순식간에 다 변화되리라.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일어나고 우리가 변화되리니](고전15:51,52). 이것은 미래에 있을 일입니다. ‘변화되리라...’고 미래형으로 말합니다.  [그분께서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 복종시킬 때 사용하는 능력을 발휘하사 우리의 천한 몸을 변화시켜 자신의 영광스런 몸과 같게 만드시리라.](빌 3:21). ‘만드시리라.’는 말씀 역시 미래형입니다.

몸은 거듭나지 않습니다. 혼은 거듭나지 않습니다. 거듭나는 것은 영입니다. 영과 혼과 몸은 완전히 서로 다른 부분입니다. 글자가 다르고 단어가 다르고 뜻이 모든 것이 다릅니다. 그러나 이 셋이 한 사람을 이룹니다. 

※ 구원이란 말은 영, 혼, 몸에 다 사용됩니다.

1. 몸의 구원은 질병, 죽음, 재난, 기근, 전쟁, 위험 등에서 건짐 받는 것입니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란 말씀은 병에서 구원입니다. 물에 빠진 베드로가 “나를 구원하소서”라고 했을 때 구원은 ‘물’에서 건져 달라는 말입니다. 육신의 생명이 위험에 놓였을 때 거기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몸의 구원은 구약에서나 신약에서 늘 사용되는 말입니다. 맹인이 주님께 받은 구원은 그의 시력을 받은 것입니다(눅18:42). 주님께서 어떤 병든 여자에게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눅7:50)하실 때 그 여자는 병에서 구원 받은 것입니다. 난파된 배에서 바울은 도망치려는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말합니다. [바울이 백부장과 군사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들이 배에 머무르지 아니하면 너희가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행 27:31). 배에 머물지 않으면 바다에서 몸이 죽게 된다는 뜻입니다. 죄에서의 구원이 아닙니다.  몸의 구원은 구약과 신약에서 계속 사용됩니다. 
 
2. 혼의 구원은 지옥의 정죄, 형벌, 저주로부터의 구원입니다. 복음을 믿음으로 사람은 혼의 구원을 받습니다. [너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았나니 그것은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니라.](엡 2:8).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행 2:21, 롬10:13). 여기서 구원은 모두 혼의 구원을 말합니다. 복음 전파의 핵심은 '혼의 구원'입니다. 

3. 영의 구원은 이미 거듭난 신자가 죄를 범하여 주의 징계나 심판으로 몸이 죽게 될 경우 주 예수의 날에 다른 신자들과 마찬가지로 부활하며 '새 몸, 영광스런 몸, 부활의 몸'을 입는 것을 말합니다. 주님의 징계, 심판, 형벌로 신자가 이 땅에서 몸이 죽게 될 경우 은혜로 얻은 구원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신자는 몸이 죄로 인해 죽게 되었다고 해서 혼이 지옥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영이 소멸되거나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구원 받은 후 육신을 따라 살며, 신성모독하고, 음행하고 이런 저런 죄로 인해 죽을 경우(롬8:13) 주 예수의 날에 그의 영은 어떻게 됩니까?  구원 받습니다. 여기서 구원은 주님께 회수된 불신자들의 영과 달리 새 몸을 입는다는 뜻입니다. 이것을 구원의 보증, 안전이라고 합니다. 

구원 받은 성도가 죄를 지어 죽게 되었을 때 그의 구원도 잃어버리는 것으로 아는 성도들이 많습니다. 고린도 교회에는 자기 아비의 첩과 음행하고도 회개치 않는 성도가 있었습니다. 그런 성도를 향해 바울이 이렇게 말합니다. [그런 자를 사탄에게 넘겨주어 육체를 멸하게 하려 하였으니 이것은 영이 주 예수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고전5:5). 불신자보다 악한 행위를 하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죄로 인해 약하고 병들고 잠든(죽은)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너희 가운데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많도다.](고전11:30). 이렇게 죽은 성도들의 영은 주 예수의 날에 어떻게 됩니까? 몸의 부활과 더불어 그의 영은 온전하게 됩니다. 

“영의 구원”이란 거듭난 영이 죄로 인해 받은 몸의 정죄, 심판, 사망 등과 전혀 상관없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린도 교회의 범죄한 성도들, 후메내오와 알렉산더, 아나니아와 삽비라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 중에 후메내오와 알렉산더가 있는데 내가 그들을 사탄에게 넘겨준 것은 그들이 배워서 신성모독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딤전1:20).

사도 바울이 사탄에게 몸을 멸하도록 넘겨 준 성도는 비록 죄로 인해 죽게 되어도 다시 태어난 그의 영(속사람, 새사람)은 주 예수님의 날에 다른 모든 성도들과 마찬가지로 부활하여 새 몸을 입게 됩니다. 이것이 영의 구원입니다. 구원 받은 죄인은 죄로 죽어도 주 예수의 날에 새 몸을 입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불신자의 죽음과 비교해 보십시오. 불신자들의 몸이 죽을 경우 그의 영은 하나님께로 돌아갑니다. [그때에 흙은 전에 있던 대로 땅으로 돌아가며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리로다.](전12:7). 신자의 영이나 불신자의 영이나 모두 주님께 돌아갑니다. 신자의 몸이나 불신자의 몸은 모두 흙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이들의 영이 주 예수의 날에 완전히 다른 결과를 맞이 합니다. 신자의 영은 그가 죄로 인해 약하고 병들어 죽었다 할지라도 주 예수의 날에 구원 받습니다. 불신자의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 받지 못합니다. 불신자들은 비록 영이 주님께 돌아갔지만 그의 몸은 천년왕국이 끝날 때까지 부활하지 못하며, 새 몸을 입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신자들의 영은 주 예수님의 날에 부활한 몸 속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이것이 '영의 구원'입니다. 

고린도전서 5:5에서 말하는 영의 구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시고 구원은 영이나 혼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영이나 혼은 같은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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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