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엘리야는 언제 여호람에게 편지를 썼는가?

답변. 승천 직전입니다.


이미 이전에 자세히 포스팅한 글이 있습니다. 참조하십시오. 중복되는 질문입니다.

2010/02/03 - [질문과 답변] - 엘리야는 하늘로 들림을 받았는가?



[대언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되, 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네가 네 아버지 여호사밧의 길들과 유다 왕 아사의 길들로 걷지 아니하고](대하 21:12).



대언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그의 죄와 불법, 악행을 책망하고 주님의 심판을 선포했다. 독자들 중에는 "엘리야는 이미 승천하지 않았던가?"라고 생각하며 엘리야의 승천에 의문을 표시하거나 성경의 모순, 오류를 지적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엘리야는 승천한 것이 아니라 다른 지역(?) 어딘가로 옮겨졌다는 궤변을 펼치는 이들이 매우 많다. 


엘리야는 이스라엘의 어느 산간 지역이나 계곡, 섬, 바다 등으로 옮겨진 것이 아니라 '하늘'로 옮겨졌다.

[그들이 여전히 가면서 이야기하는데, 보라, 불 수레와 불 말들이 나타나 그들 두 사람을 갈라놓으매 엘리야는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더라.](왕하 2:11). 

성경은 엘리야가 하늘로 올라갔다고 했지 어느 계곡이나 바다나 산으로 옮겨졌다고 하지 않았다.


그럼, 엘리야가 유다 왕 여호람에게 보낸 편지는 무엇인가?


엘리야의 승천 시점과 유다왕 여호람이 왕 위에 오른 시점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엘리야는 남왕국 유다가 아니라 북왕국 이스라엘의 대언자였다. 이 때 남북 왕국은 서로 인척 관계를 맺으며 밀접한 관련이 있었는데 엘리야는 여호람 2년 때까지 이스라엘 땅에 있었다. 


이스라엘의 대언자 엘리야는 유다 왕 여호람이 악을 행하는 것을 보았고, 북왕국에서 남왕국 유다까지 직접 가서 말씀을 전하는 대신 글로 써서 죄를 책망했고 그 뒤에 승천했다.


승천 시점은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낸 이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