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사도행전 13:48절에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은 누구인가요?
답변. 복음을 듣고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에 영광을 돌리는 사람들입니다.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이고 믿지 않는 자는 정죄를 받기로 정해진 자들입니다.
참고(이전에 쓴 글)
2014/02/15 - [질문과 답변] - 사도행전 13:48절에 "영원한 생명을 얻기로 정해진 자들"은 누구입니까?
설명.
구원 예정론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구절 중의 하나이며 전가의 보도처럼 꺼내어 휘두르는 말씀입니다. 그 때마다 구원 예정을 믿지 않는 이들이 당황하거나 주춤거리게 하는 구절입니다. 이들은 이 구절의 성경을 읽을 때 "믿기로 정해진 자들은 다 영원한 생명을 얻더라"고 반대로, 거꾸로 읽습니다.
자, 두 구절의 말씀을 보겠습니다. 사도행전 13:48, 유다서 1:4절입니다.
[이방인들이 이 말을 듣고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에 영광을 돌리고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은 다 믿더라.](행 13:48). *And when the Gentiles heard this, they were glad, and glorified the word of the Lord: and as many as were ordained to eternal life believed.(Acts 13:48).
바울이 복음을 전했을 때 유대인들은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이 말한 그것들을 대적하여 말하고 반박하며 신성모독했습니다(행13:45).
반면 이방인들은 유대인들과 정반대였습니다.
1. 이방인들은 말씀을 듣고 즐거워했습니다.
2. 이방인들은 주의 말씀에 영광을 돌렸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말씀입니다.
누구든지(유대인, 율법사, 레위지파, 제사장이라 할지라도) 주의 말씀을 거부하고 대적하고 반박하고 모독하는 자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수 없습니다. 그런 자들은 정죄를 받기로 정해진 자들입니다(유1:14). 그들은 율법을 지키고 성전 예배르 드리고 별 짓을 다하면서도 절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습니다. 이들은 영원한 멸망(지옥)에 이릅니다.
누구든지(이방인, 세리, 창녀라 할지라도) 주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즐거워하고 주의 말씀에 영광을 돌리는 자들은 주 예수님을 영접하고 받아 들입니다. 주의 말씀을 듣고 즐거워하며 영광을 돌리는 자가 예수님을 믿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을 성경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전도하러 나가서 이런 사람을 만나면 "예비된 혼, 준비된 그릇...." 등의 표현을 씁니다.
본문에 “as many as....”는 “주의 말씀을 듣고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에 영광을 돌렸던 이방인들”입니다. 이들이 바로 영원한 생명을 얻기로 정해진 자들입니다. 그들은 말씀을 듣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바울 사도가 전한 복음을 들었을 때(when-관계사를 주목하라)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의 반응이 정반대로 극과 극이었습니다(행13:45,48절을 비교해 보라). 이방인들 주의 말씀을 듣고 즐거워했고, 주의 말씀에 영광을 돌렸는데 성경은 이들을 일컬어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주의 말씀을 듣고 배척하며 거부하는 이들을 일컬어 “정죄 받은 자들”이라고 합니다.
[¶ 그를 믿는 자는 정죄를 받지 아니하거니와 --믿는 자=정죄를 받지 아니함
믿지 않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였으므로 이미 정죄를 받았느니라.](요 3:18). "믿지 않는 자--정죄를 받았음"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은 복음을 듣고 즐거워하며 그 말씀에 영광을 돌리는 자들입니다. 그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정죄를 받도록 정해진 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색욕거리고 바꾸고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이는 알지 못하는 가운데 기어 들어온 어떤 자들이 있기 때문이라. 그들은 이 정죄를 받도록 옛적부터 미리 정해진 자들이요(ordained to this condemnation),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색욕거리로 바꾸고 유일하신 [주]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경건치 아니한 자들이라.](유 1:4). [For there are certain men crept in unawares, who were before of old ordained to this condemnation, ungodly men, turning the grace of our God into lasciviousness, and denying the only Lord God, and our Lord Jesus Christ.] (유 1:4)
글자만 읽을 줄 알면 성경이 말하는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과 정죄를 받도록 옛적부터 미리 정해진 자들은 선명하게 구분되고 의미가 다가올 것입니다. 주님은 옛적부터 대언자들을 통해 누가 구원 받고 누가 정죄 받는지 미리 말씀해 주셨고 정해 두셨습니다. 성경 기록들을 통해 주의 말씀을 듣고 그 증언을 받아들이는 자는 누구나 다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진 자들이며 그들은 예수님이 주요 그리스도이심을 믿습니다. 모세의 글들, 대언자들의 글들을 통해 주의 말씀을 듣고도 완악한 마음으로 거절하고 조롱하고 배척하는 자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음으로 정죄를 받는데 이 일은 미리 정해 두셨습니다.
지옥 간 부자에게 한 아브라함의 말을 들어 보십시오. 지옥에서 고통 받는 중에 사람이 이곳에 오지 않는 방법을 자기 형제들에게 알려 주고 오지 않게 하기를 원했습니다. 지옥에 간 부자는 다섯 형제들에 대한 예정이나 선택을 알고 싶어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지옥에 오지 않게 하려면 누군가의 증언을 통해 그들이 말씀을 믿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눅16:28). [내게 다섯 형제가 있사오니 그가 그들에게 증언하여 그들 또한 이 고통 받는 장소로 오지 않게 하소서, 하거늘] (눅 16:28). 믿지 않는 자는 지옥의 정죄란 사실은 하나님이 미리 정하신 것이요, 믿지 않는 자들은 정죄 받도록 정해진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사람이 지옥(영원한 정죄)으로 오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그에게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대언자들이 있으니 그들이 저들의 말을 들을 것이니라, 하매](눅 16:29). [그가 그에게 이르되, 그들이 모세와 대언자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면 비록 어떤 사람이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날지라도 그들이 설득되지 아니하리라, 하였느니라, 하시니라.](눅 16:31).
아브라함은 지옥에 올 자가 창세 전에 미리 예정되어 있다, 선택 받은자가 아니면 그 누구도 낙원으로 올 수 없다고 하지 않습니다. 말씀을 듣고 그분을 믿는 자는 지옥에 오지 않고, 믿지 않는 자는 지옥으로 온다고 말합니다. 성경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자, 정죄에 이르는 자가 누국인지 쉽고 분명하게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핵심은 사람들이 주의 말씀에 대한 수용성, 자세, 태도, 반응입니다. 이 구절은 선택설, 예정론자들이 즐겨 써 먹지만 본문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데서 오는 오류입니다. 오히려 선택 받은 민족, 백성인 유대인들은 말씀을 배척함으로 주 예수님을 믿지 않아 정죄를 받았고, 언약의 약속 밖에 있던 이방인들이 말씀을 듣고 즐거워하며 영광을 돌리므로 그들이 영원한 생명으로 정해진 자들이 되어 그분을 믿었다는 말씀입니다.
Pastor. Peter Yoon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서는 저주를 받았습니까? (2) | 2014.08.13 |
---|---|
내가 믿으면 그것이 행위입니까? (1) | 2014.08.13 |
계시록 3:10절의 keep....from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0) | 2014.08.10 |
요일5:6-8절에 물과 피로 오셨다는 말이 무슨 뜻인가요? (1) | 2014.08.09 |
Church of Christ(그리스도의 교회)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12) | 2014.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