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구약에 이스라엘과 타국인은 한 법을 적용하라는 말씀은 크리스천이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뜻인가요?

답변. 아닙니다.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입니다. 거짓말쟁이들의 오류를 정확히 지적해 주도록 하십시오. 아래 설명을 보십시오.




설명.


유대교, 메시아닉 유대교, 안식교 등에서 크리스천들이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논리로 삼는 근거 구절 중에 하나가 이것입니다. 복음 대신 율법을 몇 십배 몇 백배 더 자주 언급하는 그들은 입에 토라란 말을 달고 살지만 정작 성경에 대해 매우 무지합니다. 


이들은 성경의 타국인에 대한 몇 구절의 말씀을 인용한 후에 "타국인...한 법, 한 관례"를 강조하면서 크리스천들 역시 영적 유대인(영적 이스라엘)인고로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알면서 또는 무지로 인해 절대 언급하지 않는 진실이 있습니다. 이 구절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온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 사는 타국인들"에 관한 법입니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외국인 노동자, 이민자, 관광객)들은 한국법을 따라야 합니다. 미국에 사는 외국인은 미국법에 따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장 그 땅에서 추방 당합니다.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는 타국인은 자기 문화, 자기 풍습대로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법"에 따라야 하며 이스라엘 역시 타국인이라 해서 차별하지 않고 자기들과 동일한 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성경은 분명히 [집에서 태어난 자에게나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에게나 한 법을 적용할지니라, 하셨으므로](출 12:49), 


[너희에게나 너희와 함께 머무는 타국인에게나 한 법과 한 관례를 적용할지니라.](민 15:16)라고 합니다. 


이것은 크리스천이나 이스라엘 밖에 사는 타국인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말씀입니다. 주님은 법치 국가인 이스라엘에서 유대인들이 이스라엘에 거하는 타국인들에게 불이익을 가하지 않고, 차별을 금지하도록 명하신 것입니다.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 너희와 함께 머무는 타국인...."이란 분명한 구절을 간과하거나 무시한 채 느닷없이 한국이나 미국에 사는 크리스천들에게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은 초등학생 수준의 독해나 이해력도 안되는 헛소리입니다. 요즘 저는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 복음대신 율법을 외치는 이들을 자주 접합니다. 쉽게 속이는 이들이 있고 쉽게 속는 이들도 있습니다. 


히브리 관점이나 히브리 뿌리니 하면서 구약의 율법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을 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구절이 이런 구절입니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태어난 자(태생적 유대인)든지 혹은 그들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귀화인, 관광객, 이민자 또는 본토 가나안 족속)이든지 알지 못하여 죄를 짓는 자에 관하여 한 법을 적용할지니라.](민 15:29).


이 말씀은 이스라엘이란 국가, 이스라엘 영토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스라엘 법으로 자국 내의 외국인들을 재판하고 다스린다는 것은 치외법권을 인정하는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시행하는 원칙입니다.


말씀을 주목해서 보십시오. 성경은 이스라엘과 타국인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이라고 말씀합니다. 현재 한국의 크리스천들이 이스라엘 땅에 유대인들 가운데 거하는 타국인입니까? 거듭난 성도라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지체들로서 그분의 아들들입니다.


[¶ 이것은 너희에게 영원한 법규가 될지니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십일에 너희는 너희 혼을 괴롭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되 너희 나라 사람이든지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이든지 그리할지니라.](레 16:29)

[그런즉 너희 곧 너희 민족에 속한 자나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은 내 법규와 내 판단의 법도를 지키고 이 가증한 일들 중의 하나라도 행하지 말지니](레 18:26)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 "너희 민족에 속한 자", "너희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고로 이런 구절을 크리스천들에게 적용해서 너희도 이스라엘처럼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가르치는 자들은 미혹이 영에 사로잡히 거짓 교사들입니다. 구약의 이스라엘 땅에 유대인들 가운데 사는 이민자들, 귀화자들, 관광객들, 일꾼들은 모세의 율법을 따라 안식일을 지키고 음식 규례를 지키고 절기를 지키고 그 나라의 법에 따라 재판을 받습니다. 이 말씀은 오늘날 크리스천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속이는 자들에게 속지 않고 도리어 성경을 펴서 진리를 정확히 일러주고 그들의 오류를 지적해 주는 성경 신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