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질문. prophecy, prophesy는 예언인가요 대언인가요?
답변. 미리 말하다 즉 예언입니다. 


2016/07/11 - [질문과 답변] - 질문. 대언(예언)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미리 알다- 예지, 미리 말하다-예언, 미리 정하다-예정.

개역/한킹에는 모두 "예언"으로 번역했고, 흠정역에서는 모두 "대언"으로 번역했는데 대언으로 번역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모세가 아론의 대언자였다는 것입니다.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로 하여금 파라오에게 신이 되게 하였은즉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니”(출 7:1)

"그가 백성을 향해 네 대변인이 되리니 그가 곧 그가 참으로 네게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을 대신하리라."(출 4:16)

주님은 모세에게 말하고 모세는 아론에게 말하면 아론이 파라오에게 말하는 식입니다. 아론은 모세의 대변인(대변자)로서 정확히 대언자의 용례가 확립됩니다.


둘째, pro/phecy, pro/phesy란 뜻에서 'pro'가 '대'란 뜻의 접두어로 본 것입니다. 이것은 영어의 이해 부족으로 보입니다. pro, pre는 앞이란 뜻입니다.  noun- pro/noun 할 때 pro는 한국말로 '대'란 뜻으로 사용하지만 정확히는 '앞에 나온 명사'를 뜻하는 말입니다. "provision; prologue; proceed; produce; protract; procathedral; proconsul...." pro와 결합하는 말은 '앞'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앞에 있는 것을 나타내니까 앞에 있는 것을 대신한다는 뜻으로 번역한 것입니다. pro, pre는 뒤에 자음에 따라 o/e가 결정납니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의 어원 분석을 보면 이렇습니다. 

Origin Expand

< Greek, combining form of pro for, before


일단 영국이나 미국의 영어권에서 일반적으로 어떤 정의, 용례로 사용되는지 봅시다. 


PROPH'ECY, n. Gr. to foretell, before and to tell. This ought to be written prophesy.

1. A foretelling; prediction; a declaration of something to come. As God only knows future events with certainty, no being but God or some person informed by him, can utter a real prophecy. The prophecies recorded in Scripture, when fulfilled, afford most convincing evidence of the divine original of the Scriptures, as those who uttered the prophecies could not have foreknown the events predicted without supernatural instruction. 2 Pet.1.


2. In Scripture, a book of prophecies; a history; as the prophecy of Ahijah. 2 Chron. 9.

3. Preaching; public interpretation of Scripture; exhortation or instruction. Prov.31.


PROPH'ESY, v.t. To foretell future events; to predict.


I hate him, for he doth not prophesy good concerning me, but evil. 1 Kings.22.


1. To foreshow. Little used.


PROPH'ESY, v.i. To utter predictions; to make declaration of events to come. Jer.11.


1. In Scripture, to preach; to instruct in religious doctrines; to interpret or explain Scripture or religious subjects; to exhort. 1 Cor.13. Ezek.37. *이것인 오늘날 설교자들의 사역에 쓰이는 말입니다. 


1828년 노아 웹스터 사전을 살펴 보았습니다. 어디를 보아도 '대언'이란 말은 없습니다. 모두 "예언"입니다. 1차적 의미는 예언이고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미리 보다'란 뜻의 선견자란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구약에서 예전에는 '선견자'로 쓴 것은 성경이 스스로 증언합니다. 선견자 사무엘이 대언자 사무엘입니다. 선견자=대언자입니다. 다만 후대에서 선견자란 말이 대언자로 바뀐 것입니다. 그 의미가 바뀐 것이 아니고 사용하는 어휘가 바뀌었습니다. 예전에 한양이라 부르던 것을 지금은 서울이라 부르는 것과 같은 식입니다. 


사전을 따른 어원 분석이나 의미는 그만 두고 성경 자체를 보겠습니다. 신약의 사도들이 성경에 그 의미를 정확히 말씀해 두고 있기 때문에 별로 논란이 될 수 없습니다.


1. 하나님은 자신의 모든 대언자들을 통해 대신 말했는가? 미리 말씀하셨는가?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대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미리 보여 주신 그 일들 곧 그리스도께서 고난당하실 일들을 이같이 성취하셨느니라.”(행 3:18) **모든 대언자들의 입을 통해 미리 보여 주신 그 일들=미리 말씀하셨다. 예언입니다.


2. 대언자들은 대신 말했는가? 미리 말하였는가?

“참으로 사무엘 이후의 모든 대언자들과 그 뒤를 이어 말씀을 전한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이 날들에 대하여 미리 말하였느니라.”(행 3:24)  *모든 대언자들....미리 말하였다. "미리 말하다=예언하다."


3. 자신의 대언자들을 통해 미리 보여 주신 것, 미리 말한 것, 미리 약속하신 것이 "예언"이다.

“(이 복음은 그분께서 자신의 대언자들을 통하여 거룩한 성경 기록들에 미리 약속하신 것으로)”(롬 1:2)

 

대언은 대신 말한 것입니다. 대언자들이 하나님이 말하라고 주신 것을 선포한 말씀은 "경고, 책망, 엄중한 부담, 환상, 예언...."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 prophecy, prophesy는 예언입니다. 


prophecy, prophesy란 말은 대언이란 의미가 아니라 예언입니다. 
우리 주님께서는 대언하신 것이 아니라 "예언"(미리 말하심)하셨습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마 24:25)

“오직 너희는 주의하라. 보라, 내가 모든 일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막 13:23)


주님은 대언한 것이 아니라 예언하셨습니다. "미리 말하였노라."-이보다 더 확실한 증언은 없습니다.

주님은 자신의 고난, 죽으심, 부활, 승천, 대환란....등 이후의 일들을 예언하셨습니다. 

말씀이신 예수님은 대언하신 것이 아닙니다. 주님은 다른 대언자들과 달리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가 아니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라며 항상 직접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내가...", "진실로 내가...", "진실로 진실로 내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이 주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대언자 다윗은 대언했습니까? 예언했습니까? -성경은 그가 미리 말했다고 합니다. '대신 말했다'가 대언이고 '미리 말했다'가 예언입니다. 

“다윗이 그분에 관하여 말하되, 내가 항상 내 얼굴 앞에 계신 [주]를 미리 보았나니 그분께서 내 오른편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행 2:25)

“또 이것을 미리 보았으므로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의 혼이 지옥에 남겨지지 아니하였고 그의 육체도 썩음을 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였느니라.”(행 2:31)

대언자들은 주의 말씀을 받아서 대언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지만 그런 때는 그냥 'said, saying'이라고 씁니다. prophesy는 말하는 것 중에 '대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 사전의 정의요, 영미권 크리스천들이 모두 그런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성경의 자체 증언입니다. 


그럼 다른 대언자들을 봅시다. 하나님은 대언자들을 통해 미리 보여 주셨고,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모든 대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미리 보여 주신 그 일들 곧 그리스도께서 고난당하실 일들을 이같이 성취하셨느니라.”(행 3:18). 

-대언자들의 입을 통해 보여 주심. 선견자 + 예언자란 뜻이라고 스스로 정의합니다.  사람들은 무엇이라고 하든지 성경은 스스로 단어의 뜻을 정의합니다. 

“또 그분께서 예수 그리스도 곧 너희에게 미리 선포된 분을 보내시리라.”(행 3:20).
-미리 선포되신 분. 예언입니다. 

“참으로 사무엘 이후의 모든 대언자들과 그 뒤를 이어 말씀을 전한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이 날들에 대하여 미리 말하였느니라.”(행 3:24)
**사무엘 이후의 모든 대언자들, 그 뒤를 이어 말씀을 전한 모든 사람들----미리 말하였느니라.

-"미리 말하였느니라." -대언자들은 미리 말했습니다. 미리 말하다를 영어 단어로 prophesy라고 합니다. 

논쟁하려 하는 자들이 있을지 모르지만 성경은 구약의 대언자들이 "미리 ....말하였느니라."고 합니다. 미리 말하는 것을 한국말로 예언, 영어로 prophecy라고 합니다. 마음이 완악한 자들이 아니라면 성경의 기록을 부정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주의 손과 주의 계획이 미리 작정하사 이루고자 하신 것을 다 행하려 하였나이다.”(행 4:28)

“또 그분께서 사람들의 모든 민족들을 한 피에서 만드사 온 지면에 거하게 하시고 미리 정하신 때와 그들을 위한 거주의 경계를 정하셨으니”(행 17:26)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확정하신 그 언약을 사백삼십 년 뒤에 생긴 율법이 취소하지 못하며 또 그 약속을 무효로 만들지 못하리라.”(갈 3:17)

-미리 정하다. 이것이 예정입니다. 미리 아심을 예지, 미리 말하는 것을 예언, 미리 보는 것을 선견, 미리 정하심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도들은 prophecy란 뜻을 '예언'으로 이해하고 선포하고 가르쳤습니다. 일반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언자들 중에서 너희 조상들이 핍박하지 아니한 자가 누구였느냐? 그들은 그 의로우신 분의 오심을 미리 보여 준 자들을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분을 배반하여 넘긴 자요 살인한 자가 되었나니”(행 7:52) 

대언자들은 말씀으로 미리 보여 준 자들입니다. 미리 말했다는 뜻입니다.



너무 많아서 다 쓰기가 힘들 정도이지만 행여나 하는 마음에 몇 줄 더 씁니다.


대언자들의 성경 기록은 미리 약속하신 것입니다. 

“(이 복음은 그분께서 자신의 대언자들을 통하여 거룩한 성경 기록들에 미리 약속하신 것으로)”(롬 1:2)


대언자 이사야는 미리 말했습니다. -예언입니다. "미리 말한바"- 예언입니다.

“이것은 또 이사야가 미리 말한바, 만군의 [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한 씨를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소돔같이 되고 고모라같이 되었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롬 9:29)


성경은 미리 보고, 미리 말합니다.

“또 [하나님]께서 믿음을 통해 이교도들을 의롭게 하려 하심을 성경 기록이 미리 보고 아브라함에게 미리 복음을 선포하여 이르되, 네 안에서 모든 민족들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갈 3:8)


대언자들은 미리 증언했습니다.

“자기들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께서 그리스도의 고난과 그 뒤에 있을 영광을 미리 증언해 주실 때에 그 영께서 무엇을 혹은 어느 때를 표적으로 보여 주셨는지 탐구하였느니라.”(벧전 1:11)



사도 바울은 대언했는가? 예언했는가?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우리가 환난 당할 것을 참으로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는데 과연 그렇게 되었고 너희가 그것을 아느니라.”(살전 3:4)

-미리 말했다고 스스로 밝히고 있습니다. 예언했습니다.


바울은 미리 경고했습니다.

“....우리가 또한 너희에게 미리 경고하고 증언한 것 같이 [주]께서는 그런 모든 자들에게 복수하는 분이시니라.”(살전 4:6)


예수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인가? 예언의 영인가?


“내가 그의 발 앞에 엎드려 그에게 경배하려 하매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네 동료 종이요 예수님의 증언을 가진 네 형제들 중에 속한 자니 너는 주의하여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님의 증언은 대언(예언)의 영이니라, 하더라.”(계 19:10) 


예수님의 말씀은 영이요, 생명입니다. 예수님의 증언, 말씀은 *대언의 영이 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의 증언을 누가 대신 말하면 그것은 대언이라 할 수 있겠지만 예수님의 증언, 말씀 자체는 예언의 영입니다. 주의 말씀은 영이요 생명입니다(요6:63).


우리가 주의 말씀을 대언한다고 할 때 주의 영이요, 생명이신 그 말씀을 우리 입으로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대언입니다. 대언자들이 말한 주의 말씀은 이전 역사도 있고 책망도 있고 경고도 있고 예언도 있고 위로의 말씀도 있는데 미리 말한 것을 영어 단어로 prophecy/prophesy라고 말한다고 정립하면 됩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