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다윗이 인구 조사를 했는데 왜 백성들이 그의 죄에 대해 벌(심판)을 받았나요?
답변. 아래 설명을 보십시오.




내용 설명.


전에 비슷한 질문을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5/08/27 - [질문과 답변] - 질문. 다윗이 백성의 수를 세는 것이 왜 어리석은 행동이며 죄인가요?



흔히 지도자를 잘못 만나면 백성이 고생한다는 말이 있는데 동서고금의 진리입니다. 다윗은 성군에 속하지만 그의 죄, 어리석음으로 인해 백성들이 곤혹을 치른 적이 있습니다. 


다윗이 인구 조사를 한 것은 세금 징수나 군역에 대한 체계를 완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순전히 자신의 치세 때 늘어난 백성의 수와 권위를 세우기 위함이었습니다. 


인구 조사 자체는 죄나 불법이 아닙니다.

인구 조사를 위해서는 율법에 정한 방법이 있습니다. 출30:11,12


이 방법대로 하지 않으면 백성들 가운데 재앙이 임합니다. 


[¶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에 따라 그들을 계수하여 그들의 총수를 조사할 때에 그들은 각각 자기 혼을 위하여 {주}께 대속물을 드릴지니 이것은 네가 그들을 계수할 때에 그들 가운데 재앙이 없게 하려 함이니라.] (출 30:11,12)


주목하십시오. 다윗에게 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가운데 재앙이"라고 말합니다. 

율법에 정한 대로 하지 않았던 다윗의 인구 조사로 백성들 가운데 재앙이 있게 됩니다. 


그럼 왜 주님은 백성들을 심판하신 것입니까?

주님은 백성들을 향해 분노하셨고, 백성들을 치시기 위해 다윗의 인구 조사를 허락하셨습니다. 


"다시 {주}의 분노가 이스라엘을 향해 타오르매 그분께서 그들을 치시려고 다윗을 움직이사, 가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수를 세라, 하고 말하게 하시니라." (삼하 24:1).

언제나 본문을 주목해야 합니다. 


성경은 주의 분노가 다윗을 향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향해" 타올랐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주의 분노를 샀는데 이는 그들이 하나님이 기름부으신 다윗 왕 대신 다른 왕을 택했기 때문입니다(삼하15:7-12, 20:1,2).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윗을 대적하는 자들의 편에 서서 그들을 왕으로 삼으려 했던 적이 있습니다. 백성들은 자신들이 택했던 왕 사울 때는 반역을 한 적이 없지만 주께서 세우신 다윗 왕에게는 언제든지 반역하고 돌아설 수 있었습니다. 압살롬의 난과 세반의 난 때 그러했습니다. 백성들은 압살롬의 편에 서서 다윗 왕을 몰아내려 한 적이 있고, 세바의 편에 서서 다윗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마침 거기에 세바라는 이름의 벨리알의 사람 하나가 있었는데 그는 베냐민 족속 비그리의 아들이더라. 그가 나팔을 불며 이르되, 우리에게는 다윗 안에서 얻을 몫이 없으며 이새의 아들 안에서 얻을 상속 재산이 없도다. 오 이스라엘아, 각각 자기 장막으로 돌아가라, 하매 이에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다윗 따르기를 그치고 올라가서 비그리의 아들 세바를 따랐으나 유다 사람들은 요르단에서부터 예루살렘까지 자기들의 왕에게 굳게 붙으니라."(삼하20:1,2).


백성들은 기회가 되면 언제든지 다윗을 탄핵하고 반역을 도모하는 편에 섰는데 이번에는 다윗으로 인해 그들 자신이 그에 대한 징계와 심판을 받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반역하는 이스라엘을 향해 분노하셨고 다윗의 인구 조사를 이들을 심판하시는 도구로 삼으셨습니다. "그분께서 그들을 치시려고 다윗을 움직이사"(삼하24:1).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치시기 위해 다윗을 움직이셨습니다. 동시에 사탄은 이스라엘을 대적하려고 다윗을 선동했습니다(대상21:1). 


이 일로 이스라엘에는 역병이 일었고 사흘 동안 7만 명이 죽었습니다(삼하24:15). 이스라엘을 향한 주의 분노가 집행된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죄로 백성들이 심판을 받았다고 자책했고 죄를 회개했지만(삼하24:17) 역병은 이스라엘을 향한 주의 심판이었습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