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아래 내용 설명을 보십시오.
내용 설명.
많은 이들이 기초를 튼튼히 하자, 기초로 돌아가자고 외치는 판국에 성경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교리의 기초 원리들을 떠나"라고 말합니다. 복음의 기초, 성경의 기초, 교리의 기초는 언제나 돌아가서 튼튼히 해야 할 것들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말씀이 본문에 있으니 당황하는 성도들, 목회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 본문을 보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교리의 기초 원리들을 떠나 완전함으로 나아가서 죽은 행위들로부터의 회개와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침례들에 관한 교리와 안수와 죽은 자들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의 기초를 다시 놓지 말지니라. (히 6:1,2)
본문에서 말하는 "그리스도의 교리의 기초 원리들"로 여섯 가지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1. 죽은 행위들로부터의 회개(1)
2. 하나님을 향한 믿음(1)
3. 침례들에 관한 교리(2)
4. 안수(2)
5. 죽은 자들의 부활(2)
6. 영원한 심판의 기초(2)
이것들은 구약에서 히브리인들이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의 교리의 기초원리들'이었습니다. 이들은 그리스도가 오셨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런 기초원리들에 머물러 있었고 이것들을 떠날 마음이 없었습니다. 성경은 이런 것들을 *세상의 초등 원리(갈4:3), 약하고 천한 초등 원리(갈4:9), 세상의 유치한 원리들(골2:20), 말씀들의 첫째 기초원리들(히5:12), 그리스도의 교리의 기초 원리들(히6:1)이라고 말합니다.
아버지가 정한 때까지 가정교사들과 감독하는 자들 밑에 있느니라. (갈 4:2)
이와 같이 우리도 아이였을 때에는 세상의 초등 원리 밑에서 속박 당하였느니라. (갈 4:3)
이방인들, 이교도들은 아예 이런 기초 원리 자체가 없었습니다. 이방인들, 이교도들은 떠나야 할 기초원리 자체가 없던 사람들입니다. 이방인들이 떠나야 할 것은 "세상 철학의 기초 원리들"입니다.
“어떤 사람이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노략하지 못하도록 조심하라. 그것들은 사람들의 전통과 세상의 유치한 원리들을 따르는 것이요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아니니라.”(골 2:8)
그러므로 기억하라. 너희는 지나간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하는 할례를 받아 [할례자]라 불리는 자에 의해 [무할례자들]이라 불리던 자들이라. 그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연방 국가 밖에 있던 외인들이며 약속의 언약들에서 분리된 낯선 자요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 밖에 있던 자들이었으나 (엡 2:11,12)
히브리서 6장의 본문은 '히브리인들'을 향해 쓴 글입니다. 대상이 히브리인들입니다. 애써서 이것을 무시하려는 성도들이 있습니다. 이 구절의 대상을 크리스천들에게 적용하려는 이들도 있습니다. 크리스천들은 이런 처음부터 이런 교리의 기초원리들에 있지 않았기에 떠날 것도 없습니다.
히브리인들은 구약이란 율법과 조상들의 전통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성문 율법과 더불어 구전 율법이 있었는데 이런 것들은 기초 원리들이기도 하지만 어떤 것들은 하나님의 명령들을 무효로 만드는 것으로 버려야 할 것들이었습니다.
다시 히브리서 6:1,2절을 보십시오.
1. 죽은 행위들로부터의 회개(1) ----> 율법의 행위, 육신의 행위, 믿음이 없는 행위는 죽은 행위입니다. 유대인들은 율법의 행위, 육신의 행위, 믿음이 없는 행위들로부터 떠나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야 합니다(막1:15).
2. 하나님을 향한 믿음(1) ----> 유대인들은 누구나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기초 원리입니다. 이것을 떠나 그리스도의 믿음, 하나님의 아들의 믿음을 가저야 합니다.
3. 침례들에 관한 교리(2). 히브리인들은 모세에게 침례를 받았습니다. 침례인 요한과 우리 주님께서 회개의 물침례를 선포하셨는데 많은 유대인들이 요한에게 나와 침례를 받았습니다. 예수님께 나와 침례를 받은 이들도 많았습니다. 물 침레는 침례들에 관한 기초 원리입니다. 이제 이들은 이것을 떠나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성령의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4. 안수(2) -안수는 구약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있었습니다. 안수를 통해 왕, 대언자, 제사장들이 세움 받았습니다. 신약에서는 믿음으로 누구나 왕가의 제사장이 됩니다.
5. 죽은 자들의 부활(2)- 히브리인들은 누구나 다 알고 믿는 부활이 '죽은 자들의 부활'입니다. 이것을 떠나 '죽은 자들로부터의 부활'로 나아가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하셨고, 우리 역시 그러합니다.
6. 영원한 심판의 기초(2). 이것은 기초원리입니다. 이제는 '그리스도의 심판석'에 대해 알고 거기서 받을 보상과 회계 보고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히브리인들에게 구약의 율법이 가정 교사(몽학 선생)이며 기초 원리들임을 말하고 거기서 떠나 '그리스도'에게로 나가자고 권면하는 것입니다. 모세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복음을 믿고 그리스도를 따르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의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기초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반석이십니다. 우리는 이 기초 위에 자신을 세워야 합니다. 우리는 이 기초에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
“아무도 이미 놓은 기초 외에 능히 다른 기초를 놓을 수 없나니 이 기초는 곧 예수 그리스도시니라.”(고전 3:11)
“또 사도들과 대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자들이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으뜸 모퉁잇돌이 되시나니”(엡 2:20)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기초는 확고히 서 있고 거기에는, [주]께서 자신의 백성인 자들을 아시느니라, 하며 또,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마다 불법에서 떠날지어다, 하는 글이 담긴 이 봉인이 있느니라.”(딤후 2:19)
히브리서 6:1,2절이 말하는 떠나야할 "그리스도의 기초원리들"은 히브리인들이 가진 구약의 율법과 전통입니다. 이방인들이 떠나야 할 기초원리들은 "그리스도의 기초원리들"이 아니라 "세상의 철학과 전통"입니다. 크리스천의 기초원리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것은 떠나야 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뿌리를 내리고 세움을 받아야 합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문. 골고다까지 가는 길에 십자가를 지고 간 사람은 '시몬'입니까? 예수님입니까? (1) | 2017.08.02 |
---|---|
질문. 성도의 휴거 때 '몸의 피'는 다 쏟아 놓고 가나요? (0) | 2017.07.18 |
질문. 알지 못하는 방언(들)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0) | 2017.06.23 |
질문. 사도행전에서 믿는 자들이 성령을 받을 때 모든 케이스가 서로 다른 이유가 무엇입니까? (0) | 2017.06.02 |
질문. 누룩있는 빵을 희생물, 헌물로 하나님께 드릴 수 있나요? (0) | 2017.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