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성경에 쓰인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이름들(The Names of God)
출처: Dr. H. L. Willminton, “Willmington’s Guide to the Bible”

A. 엘로힘(Elohim) : 이 이름은 성경에서 무려 2,570번이나 사용되었으며, 그것은 하나님의 권능과 힘을 언급한다.
“처음에 하나님(엘로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니라.”(창 1:1)
“하늘들이 하나님(엘로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고 궁창이 그분의 손으로 행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 19:1)

B. 엘(El) : 이 이름은 네 개의 다른 이름들과 합성하여 쓰인다. 이 이름은 구약에서 사용되었던 두 군데의 중요한 장소가 있다. 하나는 예루살렘의 첫 번째 왕의 입술에서 나왔으며, 나머지 하나는 역사의 첫 죄인으로부터 나왔다.
1. 엘뇬(Elyon) : 가장 강한 한 분(The strongest strong One)
a. 예루살렘의 첫 번째 왕(멜기세덱)
“아 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한 왕들을 살육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에 나와 그를 맞이하였고 살렘 왕 멜기세덱이 빵과 포도즙을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엘뇬)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하늘과 땅의 소유주 되시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엘뇬)의 사람 아브람에게 복이 있을지어다. 네 원수들을 네 손에 넘겨주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니라.”(창 14:17-20)
b. 역사의 첫 죄인(사탄)
“이 는 네가 네 마음 속으로 이르기를, 네가 하늘로 올라가 하나님(엘뇬)의 별들 위로 내 왕좌를 높이리라. 또 내가 북쪽의 옆면에 있는 회중의 산 위에 앉으리라. 내가 구름들이 있는 높은 곳 위로 올라가서 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와 같이 되리라, 하였음이라.”(사 14:13-14)

2. 로이(Roi) : 나를 보시는 강한 한 분(The strong One who sees). 창세기 16장 말씀에 애를 못낳아 화가 났던 사라는 그녀의 남편의 아이를 임신하였지만 오만했던 여종 하갈을 황무지로 내 던졌다. 그 때 하갈은 생존에 대한 모든 희망이 사라졌을 때, 이 이교도인 이집트 여인은 그 자신의 이름이 ‘나를 보시는 강한 하나님’이라는 이름의 ‘엘 로이(El Roi)’라는 분에 의해 방문을 받고 이끌리게 되었다.
“하갈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주의 이름을 가리켜, ‘나를 보시는 하나님(엘 로이)’, 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녀가 이르기를, 나도 여기에서 나를 보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가? 하였음이더라.”(창 16:13)

3. 샤다이(Shaddai) : 가슴을 갖고 계신 한 분(The breasted One). 이 이름은 구약에서 무려 48번이나 사용되었다. 그 히브리어 단어인 “샤드(shad)”는 종종 간호하는 어머니의 품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었다.
“아브람이 구십구 세였을 때에 주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전능자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걸어 완전할지니라.”(창 17:1)
이 렇게 하나님의 나타나심은 아브람의 인생에 있어 가장 필요로 하는 때에 왔다. 이방여인이 하갈과 결혼한 아브람의 죄(창 16)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전에 하나님과 그 사이에 완전하고 방해받지 않았던 교제를 가로막았다. 이와 더불어, 그는 나이가 거의 100세나 되어 더 이상 오래 고대했던 후손을 낳을 수 없었던 노인이었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은밀한 곳에 거하는 자는 전능자의 그늘 밑에 거하리로다.”(시 91:1)

4. 오램(Olam) : 영존하시는 하나님(The everlasting God). 이사야 40장은 통상적으로 구약에서 가장 위대한 말씀 중의 한 장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사야는 그리스도의 첫 번째와 두 번째 강림 모두를 예언함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그 때 그는 모든 우상신들의 비천한 무기력의 신비와 함께 진실하시며 두려운 하나님을 비교한다. 그러나 세속적이 이스라엘 민족들은 이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다.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너는 듣지 못하였느냐? 영존하시는 하나님, 주 곧 땅끝들을 창조하신 이는 기진하지 아니하시고 피곤하지 아니하시며 그분의 명철은 찾을 길이 없도다. 그분께서 기진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힘이 없는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소련이라도 기진하고 피곤하며 청년이라도 완전히 쓰러지되 오직 주를 우러러 바라는 자들은 힘을 회복하리니 그들은 독수리같이 날게 치며 올라갈 것이요, 달려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며 걸어가도 기진하지 아니하리로다.”(사 40:28-31)

C. 아도나이(Adonai) : 주인이신 주님(Master, Lord). 하나님께서 그분의 모든 창조물들을 소유하고 계신다.
“오 내 이름을 멸시하는 제사장들아, 만군의 주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아들은 자기 아버지를 공경하고 종은 자기 주인을 공경하나니 내가 아버지일진대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말 1:6)
히브리어 구약성경에서는 아도나이(Adonai)라 이름 불리고 있으며, 그리스어 신약성경에서는 큐리오스(Kurios)라 이름 불리는데, 이 이름들은 주인과 종 사이의 관계를 묘사할 때 쓰이는 말이었다.

1. 주인은 자신의 노예들로부터 순종을 기대할 권리를 갖는다.

2. 노예는 그 주인으로부터 필요들을 공급 받을 것을 기대할 수 있다.

D. 여호와(Jehovah) : 하나님을 부르는 가장 보편적인 이름 중 하나이다. 이 이름은 성경에서 무려 6,823번이나 불리워졌으며, 하나님의 언약(창 2:4)중 스스로 존재하는 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여호와라는 이름은 모두 9개의 이름들과 혼합되어 사용되어 졌는데, 그 이름들은 아래와 같다.
1. 이레(Jireh) : 주님은 제공하실 것이다(The Lord will provide)
“아 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뿔이 덤불에 걸린 숫양 한 마리가 자기 뒤에 있으므로 이에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자기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 헌물로 드렸더라. 아브라함이 그곳의 이름을 여호와이레라 하였으므로 이 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주의 산에서 그것을 보리라, 하더라.”(창 22:13-14)

2. 닛시(Nissi) : 주님은 나의 깃발(The Lord, my Banner)
“이에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닛시라 하였으니”(출 17:15)
이 구절은 매우 중요한 말씀이다. 왜냐하면 그 이름이 이집트를 떠난후 행진에서 이스라엘의 첫 전투와 연속되는 승리를 표시하기 때문이다. 위대한 율법의 제공자였던 모세는 맹렬한 아말렉에 대항한 정점의 전투에서 여호수아를 향해 한 언덕에 올라 이스라엘의 군대를 위해 팔을 뻗어 기도했다.

3. 살롬(Shalom) : 주님은 평화이시다(The Lord is Peace).
“이에 기드온이 주를 위하여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살롬이라 부르니 그 제단이 이 날까지 아비에셀 사람들에게 속한 오브라에 있더라.”(사 6:24)
기드온의 놀라운 설명을 공부했던 사람은 여호와살롬께서 얼마나 기드온과 그의 300명의 나팔을 부는 군인들을 통해 미디안 족속을 쳐서 이스라엘에게 평안을 실로 가져다 주셨는지를 읽게 된다.

4. 사바오스(Sabaoth) : 군대들의 주님이시다(The Lord of hosts)
사바오스라는 말은 히브리어 차바(tsaba)라는 군대(host)를 의미하는 어원에서 나온 이름이다. 군대들의 주님은 하늘나라의 군대들의 대장과 관련된 말이다. 이러한 군대들은 천사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들려지고 있다(시 68:17, 104:4, 148:2, 마 26:53). 그리스도 그분 자신께서 그들의 리더이시다(수 5:14). 위대한 대언자 이사야도 군대들의 여호와를 보는 것이 허락되는 동안 그의 보았던 광경을 그리고 있다.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왕좌에 앉으셨는데 그분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고 그 위에는 스랍들이 서있는데 저마다 여섯날개를 가졌더라. 그가 두 날개로는 자기 얼굴을 가리고 두 날개로는 자기 발을 가리고 두 날개로는 날며 그들이 서로 크게 외쳐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주여, 그분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사 6:1-4)

5. 마케데츠셈(Maccaddeschcem) : 주님은 우리를 거룩히 구별하는 분(The Lord thy santifier)
“너 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진실로 내 안식을 지킬지니라. 그 까닭은 이것이 너희 대대로 나와 너희 사이에 있을 표적이기 때문이니 이것은 너희로 하여금 내가 너희를 거룩히 구별하는 주인 줄 알게 하려 함이니라.”(출 31:13)
출 애굽기에서 처음 언급된 이러한 하나님의 위대한 이름은 다음 레위기에서 여러 번 나타난다. 거룩히 구별된다는 것은 따로 분리되는 것이며, 그것은 하나님께서 특별한 봉사를 위해 따로 분리시키신 자신의 백성을 위해 하시길 바랬던 것이다.

6. 로히(Rohi ; Raah) : 주님은 나의 목자(The Lord my Shepherd).
“주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 23:1) 여호와의 모든 복합적인 다른 이름들 중에서 이 이름은 한때 가장 쉽게 이해될 수 있는 이름이다. 즉 선하시고 위대한 목자장 하나님이시다.

7. 티드케누(Tsidkenu) : 주님은 우리의 의(The Lord our Fighteousness).
“그의 날들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안전히 거할 것이요, 그의 이름 곧 그를 일컬을 이름은 이것이니 곧 주 우리의 의라.”(렘 23:6) 예레미아에 의하면, 장차 있게될 천년왕국 기간동안 불리게 될 메시아의 공식적인 이름은 바로 ‘여호와 티드케누’일 것이다.

8. 샤마(Shammah) : 현존하시는 주님(The Lord who is present).
“그것은 측량하면 사방으로 만 팔천 갈대라. 그 날 이후로는 이 도시의 이름을, 주께서 거기에 계신다, 라 하리라.”(겔 48:35) 이 구절에서 에스겔은 우리를 위해 천년왕국의 성전의 치수와 우리에게 이 땅 위의 황금시대 동안 예루살렘을 위한 새로운 이름을 주신다. 그 이름은 ‘여호와 샤마’이다.

9. 라파(Rapha) : 주님은 우리의 병을 고쳐주시는 분(The Lord our Healer).
“이 르시되, 네가 주 네 하나님의 음성에 부지런히 귀를 기울이고 내 눈앞에서 옳은 것을 행하며 내 명령들을 귀담아 들으며 내 모든 법규를 지키면 내가 이집트 사람들에게 내린 이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치유하는 주이기 때문이라, 하시니라.”(출 15:26)
이러한 새 이름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그 민족이 가나안 땅으로 가는 도중에 하늘나라의 의료보장제도와 같은 치유계획이란 용어들을 소개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