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예정론에 대한 의견, 주장에 대한 답변.

 

 

예정론을 믿는 분이 제게 질문의 형식을 빌어 여러 차례 자신의 의견, 주장을 올린 것입니다. 이에 대해 제가 답변한 것을 간단히 정리해 드립니다. 이것은 기록을 위해 정리해서 올려둡니다. 

의견1. 하나님은 믿지 않는 사람이라도 어머니가 자식을 다루듯이 모든 사람을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 이 말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구원하실 수 있는 능력자이심에도,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은 주께서 구원해 주시지 않은 것이란 뜻으로 한 말입니다. 인간의 선택이나 자유 의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성경.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기를 원하시며, 믿는 자들을 구원하는 것을 기뻐하시지만, 믿지 않는 자들을 구원하시지 않습니다. 이는 믿지 않으면 주의 말씀이 아무런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진리를 믿지 아니하고 불의를 기뻐한 그들이 다 정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살후 2:12)

믿는 것과 믿지 않는 것은 각 사람의 선택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말한 것들을 믿고 어떤 사람들은 믿지 아니하더라.”(행 28:24)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였고 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서 있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롬 11:20)


의견2.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구원하고, 어떤 사람을 구원하지 않는 것은 그분의 주권으로, 구원의 대상을 주께서 정하십니다(예정론). >>>이 역시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주께서 구원해 주시지 않는 것이요, 선택받지 못한 사람이란 뜻으로 캘빈주의 교리입니다. 예정론의 핵심 교리입니다.

성경.  하나님은 "다 내게로 오라. 원하는 자는 오라"고 하십니다. 구원의 대상은 모두입니다. 믿고 안 민고는 각 사람의 선택, 자유, 결정입니다. 주님은 복음을 믿으라. 내 말을 믿으라. 그 일들은 믿으라. 빛을 믿으라. 나를 믿으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명령합니다. 이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 믿음에 순종입니다. 하나님은 회개하라, 복음을 믿으라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같이 무지하던 때를 눈감아 주셨으나 이제는 모든 곳에서 모든 사람에게 회개하라고 명령하시나니”(행 17:30)


의견3.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구원하실 수 있지만(전능하시므로), 구원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 구원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받는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라면, 지옥 가는 사람도 모두 자신의 의지(힘과 노력)와 관계없이 가게 되는 하나님의 뜻, 은혜(?)입니다. 이것은 좀 미친 소리 같긴 합니다만 역시 캘빈주의의 예정론, 선택에 관한 교리입니다. 

성경.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요, 아무도 멸망하지 않는 것이 그분의 뜻이지, 누군가 멸망하는 것은 그분의 뜻이 아닙니다. 구원하지 않는 것은 주님의 책임이나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이 주 예수님을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사악한 자가 멸망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습니다.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딤전 2:4). will- 뜻이니라.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노니 사악한 자가 죽는 것을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며 오히려 그 사악한 자가 자기 길에서 돌이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오 이스라엘의 집아, 너희는 돌이키라. 너희는 너희의 악한 길들에서 돌이키라.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하라.”(겔 33:11).
“[주]께서는 자신의 약속에 대해 어떤 사람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디지 아니하시며 오직 우리를 향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모두 회개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벧후 3:9).


의견4. 하나님은 불가항력적인 은혜 또는 힘으로 누구든 믿게 하실 수 있습니다. >>> 누구든 믿게 하실 수 있음에도 믿지 않는 사람은 주님께서 그런 은혜를 베풀지 않는 사람이란 뜻이 됩니다. 지옥 가는 사람들은 믿지 않는 것에 대해 책임이 전혀 없습니다. 처음부터 선택받지 못했고, 그런 은혜를 받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성경. 전능하신 분으로서 충분히 가능하지만, 주님은 각 사람이 듣고 믿으라고 하십니다. 캘빈주의 교리에 따르면 믿으라는 주님의 명령 자체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왕국이 가까이 왔으니 너희는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 1:15)
“내가 행하거든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들은 믿으라. 그러면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그분 안에 있음을 너희가 알고 믿으리라, 하시니라.”(요 10:38)
“너희에게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가 빛의 자녀들이 되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이것들을 말씀하시고 떠나서 그들로부터 자신을 숨기시니라.”(요 12:36)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고 또한 나를 믿으라.”(요 14:1)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다는 내 말을 믿으라. 그렇게 못하겠거든 바로 그 일들로 인하여 나를 믿으라.”(요 14:11)
“그들이 이르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네가 구원을 받고 네 집이 받으리라, 하며”(행 16:31)


의견5. 하나님의 목적은 사람의 구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뜻과 나라를 세우는데 있기 때문에, 어차피 모든 사람을 구원할 필요도 없으시고, 구원해 주지 않아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 이것이 제일 압권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죄인들의 구원이 아니라 하나님의 왕국 건설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몇몇 사람 선택해서 구원해 주시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캘빈주의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이는 전능하신 하나님이 구원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하나님을 정당화해 주려는 나름 선한 의도(?)로 보입니다. 모든 사람이 죄인이고, 그분께서 흘리신 피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고, 그분의 죽으심이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인데, 어떤 사람을 구원해 주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것은 특이한 주장입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의 책임은 하나님께 있는 것이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인간의 선택과 책임을 전혀 묻지 않고 전적으로 주님의 선택과 책임으로 설명하려다 보니, 이런 주장이 나옵니다. 

 

성경. 
구원자가 이 땅에 오신 것은 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분은 구원자, 구원의 창시자, 구원의 완성자, 구원의 말씀, 구원의 대장이라 불립니다. 복음을 구원의 복음, 말씀을 구원의 말씀, 길을 구원의 길이라고 합니다. 그분은 구원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뜻은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이것은 신실한 말이요 온전히 받아들이기에 합당한 말이니 곧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는 말이로다. 죄인들 중에 내가 우두머리니라.”(딤전 1:15).

 

결론.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란 말은 오류요, 거짓말이며, 그런 교리는 마귀의 교리입니다. 모두 각자 자신이 믿는 바를 믿을 자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 신자로서 성경에  기록된 대로 믿는 사람들입니다.

 

죄인들이 구원 받는 방법


1. 주의 이름을 부르라.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행 2: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롬 10:13)


2. 선포된 주의 말씀을 믿으라. 

“그가 네게 말씀들을 전하리니 그 말씀들로 너와 네 온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음을 알리니라.”(행 11:14)


3. 주 예수님을 시인하고, 마음속으로 그분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으라.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주] 예수님을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속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니”(롬 10:9).


4. 은혜의 복음을 믿으라.

“너희가 만일 내가 너희에게 선포한 것을 기억하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또한 그 복음으로 구원을 받았느니라. 내가 또한 받은 것을 무엇보다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그것은 곧 성경 기록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들로 인하여 죽으시고  묻히셨다가 성경 기록대로 셋째 날에 다시 살아나시고”(고전 15:2-4).

 

이상 어떤 분이 며칠 동안 내신 의견에 대해 제가 논평했고, 성경으로 한 답변을 간략하게 올렸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한 번 판단해 보십시오. 과연 그러한지 성경을 탐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