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이전에 필자가 쓴 글 중에 "엘리야는 하늘로 들림을 받았는가?"에 대해 '에녹' 관련 부분도 올려 달라는 요청이 있어 간략하게 씁니다. 이전 글 참조.2010/02/03 - [질문과 답변] - 엘리야는 하늘로 들림을 받았는가?

질문: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승천한 것입니까? 다른 지역으로 옮겨진 것입니까?
답변: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올라 갔습니다.

성경을 믿으면서도 에녹의 승천에 대해 의심과 불신을 품는 이들은 성경 난독증 환자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환란 통과, 환란 후 휴거를 주장하는 이들에게 에녹의 휴거는 몹시 못마땅한 성경적 예표에 해당하는 인물입니다. 에녹이 대환란을 예표하는 대홍수 이전에 들림 받았다는 것은 교회의 휴거의 모형이 되기 때문에 이 진리를 무너뜨리기 위해 집요하게 노력합니다. 

아래 구절들은 에녹이 죽었을 것이라는 사람들이 주로 인용하는 구절입니다.
(고전 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게 되리라.]
(히 9:27)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뒤에는 심판이 있나니]
(히 11: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 안에서 죽었으며 약속하신 것들을 받지 못하였으되...]
성경은 분명히 '모든 사람, 다 죽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왜 에녹은 죽지 않았다고 합니까?

자, 그럼 본문을 보겠습니다.
(창 5:21) [에녹은 육십오 년을 살며 므두셀라를 낳았고]
(창 5:22) [므두셀라를 낳은 뒤 삼백 년 동안 하나님과 함께 걸으며 아들딸들을 낳았더라.]
(창 5:23) [에녹의 전 생애는 삼백육십오 년이더라.]
(창 5:24) [에녹이 하나님과 함께 걷더니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가시므로 그가 더 이상 있지 아니하더라.]

에녹이 승천한 것이 아니라 단지 어딘가로 옮겨진 것이라면 "에녹의 전 생애"는 삼백육십 오년 + 알파(옮겨진 후의 삶)여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에녹의 전생애가 365년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에녹은 이 땅 어딘가로 옮겨진 것이 아니라 하늘로 옮겨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에는 더욱 분명합니다. 히브리서에는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 가시므로"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더욱 분명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히 11:5)[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 옮겨졌으니 하나님께서 그를 옮기셨으므로 그들이 찾지 못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라는 증언을 가졌느니라.]
에녹이 신약의 빌립이 광야로 옮겨진 것처럼 옮겨졌다면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란 말은 전혀 쓸데 없는 말입니다. 에녹이 이 땅에서 죽었다면 그의 전생애는 365년이 아닐 것은 자명합니다.
만약 에녹이 하늘이 아닌 다른 지역 어딘가로 옮겨졌다면 "더 이상 있지 아니하니라"는 말씀 역시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는 분명 어딘가에 있기 때문입니다.

자, 성경 자체 본문의 증거를 봅시다.
창세기 5장에는 사람 이름이 나오고 몇 년을 살며 누구를 낳았고 몇 년에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에녹이 하늘이 아닌 지상 어딘가로 옮겨졌다가 죽었다면 그는 몇 년에 죽었다는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에녹은 그런 기록이 전혀 없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의 국어 실력만 있어도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옮겨진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에녹과 같이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옮겨질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 작성.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