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마태복음 19:17절은 새 포도주인가요 새 포도즙인가요?

답변. 새포도즙입니다. 



설명. 


먼저 본문을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새 포도즙을 낡은 부대에 넣지도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즙이 흘러나오고 부대도 못 쓰게 되느니라. 오직 그들이 새 포도즙은 새 부대에 넣나니 그리하면 둘 다 보존되느니라, 하시니라.](마19:17).


"새 술은 새 부대에"란 말로 불신자들에게도 유명한 성경 본문 중의 하나입니다. 

그럼 이 부분에서 새 술(포도주)인가요? 새 포도즙인가요?

술을 좋아하고 마시고 싶어하는 신자들 중에는 새포도즙이란 말이 거슬리는지 

계속해서 '새포도주'라고 해야 한다고 주장을 합니다.


포도주는 이미 발효된 상태로서 묵으면 묵을 수록 가치가 높아집니다. 

몇 백년 묵은 포도주는 맛이나 향이 좋고 양주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고 가격도 비쌉니다.


포도주는 발효가 된 것이고 포도즙은 발효가 안된 상태입니다. 

포도를 따서 부대에 넣으면 발효 과정에서 많은 기포가 발생하면서 팽창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낡은 부대는 터져 버립니다. 새 부대에 넣어야 하는 이유는 팽창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미 발효가 된 포도주는 새부대에 넣든 낡은 부대에 넣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새포도주가 아니라 새포도즙인 것은 그것(New Wine)은 포도송이에 있는 것이며 포도즙 틀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야65:8절을 보십시오.

[¶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포도송이에서 새 포도즙을 찾았으므로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그것을 멸하지 말라. 그것 안에 복이 있느니라, 하는 것 같이....](사 65:8). 

새 포도즙은 포도송이에 있습니다. 아직은 즙이지 술이 아닙니다. *포도송이에 있는 새 포도즙(New wine).


잠언 3:10절,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이 새 포도즙으로 터져 넘치리라.](잠 3:10). 

포도를 따서 포도즙 틀에 넣어서 밟습니다. 이것이 즙(주스)이지 술이 아닙니다. 


[새 포도즙이 애곡하며 포도나무가 쇠약해지고 ...](사24:7).

[타작마당과 포도즙 틀이 그들을 먹이지 못하고 그녀에게 새 포도즙이 떨어지리라.](호 9:2)

포도즙(주스)이지 포도주가 아님은 글자만 읽으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요엘서 3:18절, [¶ 그 날에는 산들이 새 포도즙을 떨어뜨리고 ...](욜 3:18). 

산에 있는 포도원의 포도 나무에서 떨어지는 것은 포도송이에서 떨어지는 것은 포도즙이지 포도주가 아닙니다.


왕의 잔 맡은 자들은 포도들을 따서 그것들을 짜서 그 잔을 왕에게 드립니다(창40:11). 이것은 포도즙(주스)이지 포도주가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가나 혼인 잔치에서 만들어 주신 것은 포도주가 아니라 "새포도즙"입니다. 잔치에 참여한 남녀노소는 술을 마신 것이 아니라 새 포도즙을 마신 것입니다. 

주의 만찬에서 마신 "잔" 역시 새 포도즙이지 포도주가 아닙니다. 

주님께서 친히 "[하나님]의 왕국이 임할 때까지 내가 포도나무 열매에서 난 것을 마시지 아니하리라."(눅22:18)고 하심으로 방금 마신 것이 포도나무 열매에서 난 것 즉 포도즙(주스)였음을 친히 밝히셨습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