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공인 본문 주의자’와 ‘킹제임스 성경 주의자’는 어떻게 다릅니까?
대답: ‘공인 본문 주의자’(TR 주의자)는 안디옥으로부터 필사본을, 이집트로부터 철학을 따온 사람입니다.
**이 글은 벌써 20년이 넘은 글입니다. 1994년 한국에는 '한글 킹제임스 성경'이 출간되었고 권위역(안티오코) 성경은 번역 중이었고, 흠정역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던 시절입니다. 이 글은 미국 펜사콜라에 있는 피터 럭크만 목사님의 성경 침례교회에서 부목사님으로 사역하시는 '브라이언 도너반 목사님'이 질문에 대해 답해 주신 글입니다.
참고할 글
2015/05/31 - [KJV Bible] - 영어로 원어를 고친다는 말이 무엇입니까? -거짓 고소이며 비난입니다.
2015/05/16 - [KJV Bible] - 원어보다 뛰어난 킹 제임스 성경이란 말이 무엇인가요?
2015/05/13 - [KJV Bible] - 킹제임스 성경은 모든 한글 역본들을 판단함에 있어서도 최종권위다.
형제님께 !
저는 그리스어 ‘공인 본문’(TR)과 영어 킹제임스 성경의 차이를 묻는 형제님의 편지를 받았습니다. 우리 펜사콜라 성경침례교회(피터 럭크만 목사)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TR주의’를 따르지 않는데 본 편지에서는 그 중 몇 가지 이유만을 설명 드리려 합니다.
최근 들어 웨스트코트와 호르트의 알렉산드리아 본문이 전적으로 부패되었음이 분명하게 입증되면서 TR을 표준으로 삼으려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타협적인 입장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이 같은 입장은 최종 권위의 문제를 성경이 아닌 사람에게 두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일 어떤 이가 ‘TR 주의’를 취한다면 그는 킹제임스 성경이 올바른 본문으로부터 나왔으므로 역본 중에서 가장 좋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주장은 강조점과 최종 권위를 그 특정한 그리스어 본문에 두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누가 그렇게 하게 되면 사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이 어디에 있느냐?”는 원초적인 질문으로 되돌아가는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의 말씀이 TR 안에 있다면 도대체 누가 어떤 특정한 그리스어 단어를 무엇으로 번역할지 결정한단 말입니까?
예를 들어 그리스어 ‘하데스’(Hades)는 신약 성경에서 11번 쓰였는데 KJV에서는 그 중 10번이 ‘지옥’(Hell)으로 그리고 나머지 한 번은 ‘무덤’(Grave)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우리는 KJV이 최종 권위라는 사실과 KJV이 이미 그 단어가 어떻게 번역되어야만 하는가를 결론지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어떤 이가 TR 주의자라면 그는 ‘하데스’를 자기 마음대로 번역할 것입니다. 즉 그 사람 자신이 성경의 최종 권위가 되는 것입니다. 물론 KJV 역자들이 올바른 그리스어 본문을 사용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작업 속에서 그것 외에도 라틴어역, 시리아역, 기존의 영어역 등도 사용했습니다.
만일 당신이 여러 종류의 TR간에 서로 차이나는 부분을 다 모은다면 그것들이 1611년 이후에 인쇄된 킹제임스 성경들의 차이와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많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완전한 성경인 킹제임스 성경을 보존하는 과정에서 그리스어 절충 본문을 사용하셨다고 믿습니다. 또한 우리가 ‘TR’을 완전한 성경이라고 부를 수 없는 이유는 그것이 단지 신약 성경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TR’은 여러 종류의 그리스어 사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핫지스(Hodges), 버건(Burgon)과 같은 사람들은 TR 주의를 취하지만 우리는 KJV 영어 성경주의를 취합니다. 앞으로 영어, 히브리어, 그리스어 TR 등으로부터 나오게 될 한국의 성경은 킹제임스 성경 역자들이 그들의 작업 속에서 행했던 것과 비슷하게 되리라 사료되며 나는 그것이 올바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TR과 KJV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대신하려 합니다.
1994년 4월 7일
미국 펜사콜라 성경 침례교회
브라이언 도너반(Brian Donovan)
Note. 이 글은 흠정역 진영의 어느 출판사에서 출간한 어느 책에도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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