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천년 왕국 때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은 율법을 지킵니까?

답변. 예, 율법을 지킵니다. 


내용 설명.


저희 교회에서 하늘의 왕국 씨리즈를 하면서 "천년 왕국"에 대해서는 나름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아래 강해한 것들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13/12/10 - [Archived(완료)/하늘의 왕국] - 천년 왕국과 성전, 말씀: 사66:23

2013/12/03 - [Archived(완료)/하늘의 왕국] - 천년 왕국과 세상, 말씀. 요엘2:28

2013/11/26 - [Archived(완료)/하늘의 왕국] - 24. 천년 왕국과 이방인 말씀: 슥2:11

2013/11/20 - [Archived(완료)/하늘의 왕국] - 천년 왕국과 교회, 고전6:2,3

2013/11/12 - [Archived(완료)/하늘의 왕국] - 천년 왕국과 이스라엘, 슥8:23


천년 왕국에서 율법이 지켜진다는 말에 깜짝 놀라면서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 율법은 십자가에서 끝난 것이 아니냐? 다시 율법으로 돌아간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구약에서 율법을 지켰던 이스라엘에게 대환란때에 율법을 지킨다는것이나 천년 통치때에 짐승을 잡는등 율법을 지켜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은 지금 이 시대의 교리와 완전히 다르지 않느냐? 이런 반응을 보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반응이 당연한 것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성경도 하나님도 알지 못하는 이들의 무지와 불신은 바로 잡기가 어려울 정도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직도 성취를 기다리는 대언과 율법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유다와 이스라엘에 관련된 예언들은 성취되지 않는 것이 더 많습니다. 


솔직히 한국 교회의 성도들의 성경에 대한 무지, 무지로 말미암는 불신은 깊은 암흑이라 할 정도인데 사실 저희 교회 성도라고 해서 별로 나은 것도 없습니다. 저희 교회에서 몇 년씩 다녀도 전혀 모르는 사람은 일반 장로 교회나 은사주의 교회 다니는 사람이나 별 차이가 없습니다. 갓 오신 분들이 아니라 몇 년을 다녀도 크리스천들도 구약의 율법을 지켜야 한다면서 메시아닉(유대교의 분파)으로 달려간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십자가에서 끝난 율법이 대환란이나 천년 왕국에서 어떻게 지켜질 수 있는가? 이런 분도 있습니다. 교회란 곳이 목사의 설교나 가르침에 따라 총열처럼 정리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킹제임스 성경을 믿는 목사, 교회 성도들이라고 해서 모든 성도가 같은 믿음을 가진 것이 아닙니다. 


천년 왕국에서 율법이 지켜진다는 사실은 성경을 변개시키거나 찢어 버리지 않는 이상은 거의 다 알고 믿습니다. 다만 천년 왕국에서 지켜지는 율법을 상징이나 기념으로 지킨다, 주님의 사역을 기억하기 위해 지킨다, 죄를 알게 하기 위해 지킨다, 죄사함을 필요로하기 위해 지킨다....해석이나 견해는 다르지만 천년 왕국에서 이땅의 유대인들과  율법이 지켜진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곧 그 날들 이후에 내가 내 (율)법을 그들의 속 중심부에 두고 그들의 마음속에 그것을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주}가 말하노라.] (렘 31:33). *주님이 그들에게 "내 법을...기록하여"라고 하십니다. 


어떤 분들에게 천년 왕국에서 율법이 있고, 동물 희생제가 있고 제단이 있고 제단에 피뿌림이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일 수 있습니다.천년 왕국 성전과 그 때의 제사법, 희생물, 제단 등에 대한 상세한 규례가 에스겔 40-48장의 내용입니다.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첫째 달 곧 그 달 첫째 날에 너는 흠 없는 어린 수소 한 마리를 취하여 성소를 정결하게 할지니라. 제사장은 그 죄 헌물의 피를 취해 그 집의 기둥들과 그 제단 선반의 네 귀퉁이와 안뜰 문의 기둥들에 바를지니라.] (겔 45:18,19). *죄 헌물의 피.


천년 왕국에서 율법 준수가 없다고 하려면 에스겔 40-48장을 구약 시대의 스룹바벨의 성전으로 몰아 버리고 아래와 같은 구절들을 모두 없애 버리면 가능겠지만 성경을 온전히 가지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구절을 통해 천년 왕국에서 이스라엘 뿐 아니라 온 땅의 민족들이 율법에 따라 주님을 경배해야 합니다.


이사야 51:4, 
내 백성아,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오 내 민족아, 내게 귀를 기울이라. 한 (율)법이 내게서부터 나아가리라. 내가 내 판단의 공의를 백성들의 빛으로 머물게 하리라.


사 56:6, 7

6. 또 스스로 {주}에게 연합하여 그를 섬기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여 그의 종이 되려는 타국인의 아들들 즉 안식일을 지켜 그 날을 더럽히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굳게 붙드는 모든 자 7.곧 그들을 내가 나의 거룩한 산으로 데려가 나의 기도하는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하리라. 그들이 내 제단 위에 드리는 번제 헌물과 희생물을 내가 받으리니 내 집은 모든 백성을 위한 기도하는 집이라 불리리라.


사 66장 22-23

22. 내가 만들 새 하늘들과 새 땅이 내 앞에 남아 있을 것 같이 너희 씨와 너희 이름도 남아 있으리라. {주}가 말하노라. 23. {주}가 말하노라. 월삭부터 다음 월삭까지, 안식일부터 다음 안식일까지 모든 육체가 내 앞에 나아와 경배할 것이요,


미가4:2

많은 민족들이 오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주}의 산에 오르고 야곱의 하나님의 집에 이르자. 그분께서 자신의 길들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터인즉 우리가 그분의 행로들로 걸으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 나아가며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아갈 것이기 때문이라 


스가랴 14:16,17

16. 예루살렘을 치러 온 모든 민족들 중에서 남은 모든 자가 심지어 해마다 올라와 그 [왕] 곧 만군의 {주}께 경배하며 장막절을 지키리라. 17. 땅의 모든 가족들 중에서 누구든지 그 [왕] 곧 만군의 {주}께 경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려 하지 아니하면 바로 그들에게 그분께서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터인즉


이런 구절들은 천년 왕국에 대한 구절들입니다. 천년 왕국에서 유대인들이나 타국인들이 율법을 지킨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위에 링크된 천년 왕국에 대한 강의를 꼭 듣고 정리해 두시기 바랍니다. 


율법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입니다. 이미 온 것들의 그림자가 아니라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입니다. 


[그것들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이거니와 몸은 그리스도께 속해 있느니라.](골 2:17).

[율법은 다가올 좋은 일들의 그림자는 가지고 있으나 그 일들의 형상 그 자체는 아니므로 .....](히 10:1)


구약의 율법은 천년 왕국에서 지킬 율법의 그림자란 말입니다. 천년 왕국에서는 안식일, 절기, 월삭, 희생물, 성전, 제단, 제사장 규례 등이 모두 있습니다. 


천년 왕국에서 사람들은 주를 아는 지식이 넘치게 됩니다. 물들이 바다를 덮는 것 같이 그렇게 주를 아는 지식이 온 땅에 가득한 시대입니다. 


[다시는 그들이 각각 자기 이웃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말하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의 가장 작은 자로부터 그들의 가장 큰 자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다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불법을 용서하고 다시는 그들의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주}가 말하노라.](렘 31:34)


[그것들이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상하게 하거나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물들이 바다를 덮는 것 같이 {주}를 아는 지식이 땅에 충만할 것이기 때문이니라.](사 11:9)

[물들이 바다를 덮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아는 지식이 땅에 가득하리로다.](합 2:14)


그럼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아는 대로 행해야 합니다. 왕국의 백성들이 왕국에서 왕의 법에 복종해서 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늘의 왕국에서는 권선징악, 인과응보가 철저하고 확실합니다. 율법 준수는 필수적입니다. 


성경을 읽고 기록된 대로 믿는 독자라면 이런 사실을 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읽는 그대로 믿으면 됩니다. 그러나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어떤 설명이나 설득도 어쩔 수 없습니다. 



**이 글은 저희 교회 형제님의 질문에 간략하게 답변해 드린 것입니다. 






쉽고 단순한 진리!
Brother. Peter Yoon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