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야고보서 4:5절에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은 사람의 영입니까? 성령입니까?

답변. 사람의 영입니다.


내용 설명.


[Do ye think that the scripture saith in vain, The spirit that dwelleth in us lusteth to envy?] (James 4:5)


[너희가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게 하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한다 하신 말씀을 헛된 줄로 생각하느뇨] (약 4:5-개역)

[너희는 성경 기록이,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이 시기하기까지 욕심을 내느니라, 하고 헛되이 말하는 줄로 생각하느냐?] (약 4:5-킹제임스 흠정역).


개역, 개정, 심지어 NKJV를 비롯한 현대 역본들은 "우리 안에 거하는 성령"이라고 합니다. 이와 달리 킹제임스 성경은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이라고 말씀합니다. 


사람 안에는 사람의 영이 있습니다(고전2:11). 

[사람의 것들을 사람의 속에 있는 사람의 영 외에 어느 누가 알리요? ...](고전2:11).

거듭난 성도 안에는 사람의 영과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이 있습니다. 


자, 그럼 본문에서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은 사람의 영인가요? 하나님의 영인가요?

저는 이전에 이 구절을 자연스럽게 '성령'이라고 이해했는데 기록된 말씀(단어)보다 제 머리 속에 옛적 개역을 쓸 때부터 각인되어 있던 '성령'이 자동적으로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야고보서 강해할 때에도 이 부분을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을 '우리 안에 거하는 성령'이라고 잘못 강론했습니다.


1. 성령이 시기하시는가? 시기는 육신의 성품입니다. 시기는 뼈를 썩게 하는 것입니다(잠14:30).

2. 성령이 욕심(lust)을 부리고 그것도 '시기하기까지 욕심(정욕)을 부린다'고 성경이 말하고 있는가? 그런 말씀은 성경 어디에도 없습니다. 

3. 야고보서 자체 내에 있는 "시기"란 구절들의 용례를 보면 야고보서 1:14,15, 4:1,2,3,5절에 나옵니다. 지금 우리가 다루는 야고보서의 전후 문맥에서 사용된 정욕(욕심-lust)이 뜻하는 것을 보십시오. 


약1:14. 오직 모든 사람이 자기 자신의 욕심에 이끌려 유혹을 받을 때에 시험을 받나니

14. But every man is tempted, when he is drawn away of his own lust, and enticed.

15. 그런즉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완료되면 사망을 낳느니라.

15. Then when lust hath conceived, it bringeth forth sin: and sin, when it is finished, bringeth forth death.


약4:1. 너희 가운데서 전쟁과 싸움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속에서 싸우는 너희의 정욕들(lusts)로부터 나지 아니하느냐?

1. From whence come wars and fightings among you? come they not hence, even of your lusts that war in your members?

2. 너희가 욕심을 내도 갖지 못하고 죽여서 갖고자 해도 얻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워도 갖지 못함은 너희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2. Ye lust, and have not: ye kill, and desire to have, and cannot obtain: ye fight and war, yet ye have not, because ye ask not.

3. 너희가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그것을 너희의 정욕에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3. Ye ask, and receive not, because ye ask amiss, that ye may consume it upon your lusts.

5. 너희는 성경 기록이,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이 시기하기까지 욕심을 내느니라, 하고 헛되이 말하는 줄로 생각하느냐?

5. Do ye think that the scripture saith in vain, The spirit that dwelleth in us lusteth to envy?

야고보서 1장이나 4장에서 쓰인 정욕(욕심)을 부리는 것은 모두 사람이 주어요 주체이지 '하나님'(성령)이 아닙니다. 우리 안에서 시기하기까지 정욕을 부리는 것은 사람(우리의 영)이지 하나님(성령)이 아닙니다. 


야고보서 4장의 본문의 의미는 분명합니다. 


1. 전쟁과 싸움은 우리 속에서 싸우는 정욕 때문이다(1).

2. 사람이 얻고자 하는 것을 얻기 위해 욕심(정욕)을 낸다고 얻는 것이 아니다(2). 

3. 정욕에 쓰려고 구하는 것은 잘못 구하는 것이요 얻지 못한다(3).

4. "너희 간음하는 남자들과 간음하는 여자들"(4)은 문자 그대로 "너희는 간음하지 말지니라."는 명령을 어긴 사람들이다(4). 

5. "우리 안에 거하는 영이 욕심을 내어 시기하느니라."(5-KJV). -여기서 부정사는 결과 구문이다. 간음하는 것과 관련해서 우리 안에 있는 영은 욕심을 내어 시기한다는 말씀이다. 간음의 죄는 남자든 여자든 대상에 관계없이 언제나 시기를 동반한다. 이것은 헛된 말이 아니다. 


**Note. 저희 교회 야고보서 강해에서 이 부분을 들으신 분은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 단순한 진리!
Brother. Peter Yoon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