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변. 아래 설명을 보십시오.


내용 설명.


출애굽 때 이스라엘의 목자였던 모세, 초대 대제사장으로 세움 받은 아론은 이스라엘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했지만 정작 자신들은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모세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민수기 20:12절을 보십시오. 


1. 불신 때문입니다.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서 나를 거룩히 구별하지 아니하였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데리고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니라.](민 20:12)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불신'을 지적하셨습니다. 도대체 모세가 주님을 불신한 것이 무엇입니까? 모세는 주님께서 " 너희는 그들의 눈앞에서 반석에게 말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자기 물을 내리니"(민20:10)란 말씀을 믿지 못했습니다. 모세는 반석에게 말하면 물을 낸다는 주의 말씀을 들은 후에 반석을 두 번이나 내리쳤습니다(민20:11). 모세가 물을 내기 위해 백성들 앞에서 반석을 내리 친 일은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란 말씀대로 불신의 결과였습니다. 성령 충만했던 하나님의 사람도 얼마든지 육신의 성품에 지배를 받을 수 있고 때로는 주의 말씀을 불신할 수 있습니다. 


2. 백성들의 눈 앞에서 주를 거룩히 구별하지 않았습니다. 

[모세와 아론이 반석 앞으로 회중을 함께 모으고 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반역자들아, 이제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야만 하랴? 하고] (민 20:10)

주님은 회중들을 모아서 그 앞에서 반석에게 말하면 "그것이'(반석)이 물을 낼 것이고 그 반석에서 나온 물을 낼 것입니다(민20:8). 물은 모세나 아론이 내는 것이 아니라 "반석"(그리스도)이 냅니다. 살아있는 반석, 이스라엘의 반석이 갈증에 주린 이스라엘에게 물을 내심으로 주께서 영광을 받으십니다. 모세는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야만 하랴?"고 했습니다. 모세와 아론이 반석에서 물을 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반석이신 그리스도께서 스스로 물을 내십니다. 모세는 이 진리를 가림으로서 하나님을 거룩히 구별하지 않았습니다. 


3. 모세가 주의 말씀을 거역했기 때문입니다.

[너희가 므리바의 물에서 내 말을 거역하였으므로 아론은 자기 백성에게로 거두어지리니 그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민 20:24)

므리바의 물은 출애굽기 17:6절에서 반석을 쳐서 물을 낸 사건을 말합니다. 그런데 민수기 20:13절에서 주님은 반석에서 물을 내시면서 "이것은 므리바의 물이니라."고 하셨습니다. 므리바는 주와 다투었다는 뜻입니다. 주님은 반석에게 말하라고 했는데 모세는 반석을 두 번이나 침으로 주의 말씀을 거역했습니다. 


4. 백성들로 인해 모세에게 분노하셨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너희로 인하여 내게 분노하사 이르시되, 너도 거기에 들어가지 못하리라.](신 1:37)

[또한 {주}께서 너희로 인하여 내게 분노하사 내가 요르단을 건너지 못할 것과 또 {주} 네 [하나님]께서 네게 상속 재산으로 주시는 그 좋은 땅에 내가 들어가지 못할 것을 맹세하셨은즉](신 4:21)

이 말씀은 모세가 마치 자신이 받은 주의 분노, 징계, 심판을 백성들에게 돌리는 비겁한 변명처럼 보입니다. 모세가 자신이 가나안으로 못들어간 이유를 백성들에게 돌리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백성들은 물이 없자 모세와 아론을 대적했고(민20;2), 모세와 다투었습니다(민20:3). 모세는 그런 백성들에게 분노했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사람의 진노가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하느니라."(약1:20)고 합니다. 모세는 백성들을 향해, "너희 반역자들아"(민20:10)라고 외쳤습니다. 백성들을 위해 중보하던 목자요, 그들을 위해 자기 목숨도 아끼지 않던 모세의 입에서 엄청난 말이 나왔습니다. 


모세의 분노는 백성들로 인한 것으로 충분히 이해가 되는 일이요, 오죽했으면 그랬을까 싶은 장면입니다. 그런데 주께서는 백성들로 인해 '백성들'이 아니라 모세에게 '분노'하셨습니다. 이는 성도들에게 매우 중요한 진리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죄, 불법은 남의 탓으로 돌릴 수 없습니다. 우리는 마귀 탓, 환경 탓, 형제 탓, 세상 탓, 교회 탓, 별 별 탓을 다 하지만 그런 이유로 죄를 지을 때 주님은 그 죄를 지은 사람에게 분노하시고 책임을 물으십니다. 


목자들은 주님의 어린 양들로 인해 분노하고 육신적으로 행하며 죄를 지을 때 그 책임을 물으십니다. 주의 종을 자처하는 이들은 이 진리를 무겁게 받아 들여야 합니다. 의인이 악인으로 인해 범죄하면 그의 죄는 면제되는 것이 아닙니다. 크리스천이 불신자들로 인해, 육신적인 형제들로 인해 불법을 행하고 주의 영광을 가릴 때 주님은 그에게 분노하십니다. 모세는 백성들의 불신과 분노, 대적, 다툼과 관계없이 주님의 말씀을 따라 행해야 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죄를 누구의 탓으로 돌릴 수 없습니다. 주님은 누구에게 분노하시는가? 원인이 누구에게 있든지 죄를 짓는 그 사람에게 분노하십니다. 


5.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주를 거룩히 구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너희가 신 광야의 므리바가데스의 물들에서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나를 대적하고 범법하여 이스라엘 자손 한가운데서 나를 거룩히 구별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니라.] (신 32:51)

모세와 아론은 주의 말씀대로 행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반석을 내리 침으로써 주를 거룩히 구별하지 않고 자신들을 드러냈습니다. 


6. 주께서 모세에게 베푼 은혜가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율법을 수여 받은 모세는 상속의 땅, 약속의 땅, 유업의 보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신약의 조명을 받아야 합니다. 

[{주}께서 너희로 인하여 내게 진노하사 내 말을 들으려 하지 아니하시고 {주}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그만하면 네게 충분하니 이 일로 다시는 내게 말하지 말라.] (신 3:26)

하나님이 제정하신 율법을 받은 자는 모세입니다 .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율법을 주었습니다. "이는 율법은 모세를 통해 주셨으되..."(요1:16). 주님은 모세의 사역을 가나안 앞까지로 정하셨고 모세의 기도와 간구에 "그만하면 네게 충분하니"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신약에서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란 말씀과 비슷합니다. 


로마서 4:13, 14, 갈3:18을 보면 율법에 속한 자들은 상속자가 될 수 없습니다.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가 되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그 약속은 효력을 잃게 되느니라.](롬 4:14)

[만일 그 상속 유업이 율법에서 나면 그것은 더 이상 약속에서 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통해 주셨느니라.](갈 3:18)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님의 이름을 지닌 "여호수아"를 통해 가나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상이 주께서 모세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로 말씀해 주신 것들입니다. 








고 단순한 진리!
Brother. Peter Yoon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