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예, 창조주가 자신이 지은 창조물의 죄를 대신 담당하는 일은 합법이요, 의요, 사랑입니다.
내용 설명.
우리에게 잘 알려진 판소리 흥부가에 보면 대신 매를 맞아주는 '매품팔이'가 나옵니다. 훙부는 어떤 부자를 대신해서 매를 맞고 돈을 받습니다. 죄를 지은 부자는 자신이 받아야 할 태형을 흥부가 대신 받게 하고, 돈을 줌으로 '벌금형'으로 바꾸어 버린 것입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어느 나라에서도 누군가 살인을 했는데 다른 사람이 그를 대신해서 형을 받도록 허용하지 않습니다. 죄 지은 사람 대신 죄 없는 사람이 형벌을 받는다면 그것을 '정의, 공의'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라의 민법은 대속을 합법으로 인정합니다. 간단한 예로 아들이 진 빚을 그의 아버지나 친지나 친구가 갚아 주었다고 하면 불법, 불의라고 규정하지 않고 대속해 준 사람을 선하다, 의롭다, 대단하다, 훌륭하다고 칭찬하지 불법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자, 그럼 내가 죄를 지었는데 예수님이 대신 매를 맞고, 죽임을 당하는 것은 합법일까요? 만약 어느 나라에서나 죄를 지은 죄인이 아닌 다른 누군가 그를 대신해서 형을 받고, 죽었다면 그것이야 말로 부정, 불의, 부패, 불법이라고 소리지를 것이 분명합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의로운 사람을 위해 죽으려는 자가 거의 없고 선한 사람을 위해 감히 죽고자 하는 자가 혹 있거니와"(롬 5:7)라고 합니다. 현실에서 간혹 다른 사람의 죄, 여러 사람의 불법을 홀로 담당한 채 감옥에 가거나, 죽음으로 덮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직을 위해 대신 죽는 사람, 가족을 위해 대신 죽는 사람도 있습니다. 간혹 뉴스에서 자신이 섬기던 사람이나 회사를 위해 모든 증거와 불법을 대신 담당한 채 죽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사람들 중에 죄인의 죄를 의인이 담당하는 것이 의롭고 합법인가란 질문을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미성년자인 나의 아이가 잘못을 하면 부모가 책임을 지고 배상을 하는 일은 합법입니다. 나의 집 소가 사람을 치거나 남의 소를 들이 받거나 우리 집 개가 이웃 집 개나 아이를 물었을 경우 주인이 책임을 지고 배상을 하는 일은 불법이 아니라 당연한 일입니다. 공무원이 직무상 저지른 잘못을 정부가 책임지고, 회사 직원이 직무 중에 누군가에게 해를 입히면 회사가 책임을 지는 것은 합법일 뿐 아니라 당연한 일입니다. 이것은 세계 어디나 공통입니다. 경찰이나 검찰이 누군가를 죽이면 정부가 그를 대신해 배상하는 것이 '선이요 정의'입니다.
주인이 종을 위해, 왕이 백성을 위해, 부모가 자식을 위해, 남편이 아내를 위해, 스승이 제자를 위해, 목자가 양을 위해 대신 죽는 것은 용인될 뿐 아니라 아름다운 사랑의 발현입니다.
"이것은 신실한 말이요 온전히 받아들이기에 합당한 말이니 곧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는 말이로다. ..."(딤전 1:15).
예수님께서 누구를 우해 죽으셨는지 보십시오. 창조주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담당해 주신 것은 창세 전에 미리 정하신 주의 계획이요, 하나님의 법에 따른 것입니다(벧전1:20).
1. 예수님은 자기 민족을 위해 죽으셨다(요11:51).
"그는 스스로 이 말을 하지 아니하고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님께서 그 민족을 위해 죽으실 것을 대언하되"(요 11:51)
2. 예수님은 경건치 아니한 자들을 위해 죽으셨다(롬5:6).
"우리가 아직 힘이 없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정하신 때가 되어 경건치 아니한 자들을 위해 죽으셨느니라."(롬 5:6)
3. 예수님은 우리가 죄인이었을 때 우리를 위해 즉 죄인들을 위해 죽으셨다.
"우리가 아직 죄인이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향한 자신의 사랑을 당당히 제시하시느니라."(롬 5:8).
4.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죽으셨다.
"그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셨으니..."(살전 5:10)
5.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
"...우리가 이같이 판단하노니 곧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었으면 모든 사람이 죽었느니라.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신 것은 ..."(고후5:14,15).
6. 예수님은 의로운 자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해 죽으셨다.
"그리스도께서도 죄들로 인하여 한 번 고난을 받으사 의로운 자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벧전 3:18)
7. 예수님은 나를 위해 죽으셨다(갈2:20)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해 자신을 주신 [하나님]의 [아들]의 믿음으로 사노라." (갈 2:20)
8. 예수님을 교회를 위해 죽으셨다(엡5:25).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사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신 것 같이 하라."(엡 5:25).
9. 예수님은 양들을 위해 죽으셨다(요10:11,15).
"나는 선한 목자니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해 자기 생명을 주거니와"(요 10:11)
"[아버지]께서 나를 알 듯이 나도 [아버지]를 아노니 나는 양들을 위해 내 생명을 내놓느니라."(요 10:15)
10. 예수님은 친구를 위해 죽으셨다(요15:13).
"아무에게도 자기 친구들을 위해 자기 생명을 내놓는 것, 이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나니"(요 15:13).
주께서 행하신 일은 불의나 불법이나 부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와 법을 충족시키는 합당한 일이었습니다. 이것은 미리 정하신 하나님의 계획이요 법에 따른 것입니다.
"참으로 그분께서는 세상의 창건 이전에 미리 정하여졌으되 이 마지막 때에 너희를 위해 드러나셨으며"(벧전 1:20)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
'질문과 답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문. 하늘과 땅의 모든 가족이란 누구를 말합니까? (0) | 2017.01.12 |
---|---|
질문. 마태복음 4:2절에서 예수님은 40일 금식 후에도 주리셨나요? (0) | 2017.01.12 |
질문. 예수님은 꼭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셔야만 했나요? (0) | 2017.01.06 |
질문. 베드로와 가룟 유다가 행한 그리스도의 죽으심(십자가)에 대한 모순된 질문입니다 (1) | 2017.01.06 |
질문. 주님은 율법을 폐하러 오지 않으셨는데 율법을 없애셨다, 폐하여졌다는 말은 무엇인가요? (1) | 2016.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