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질문. 메뚜기는 여섯 발인데 성경은 네 발이라고 되어 있습니까?(레11:21,22)
답변. 아래 설명을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설명


이 질문은 평소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라 처음에 질문을 받고도 무슨 말인가 했습니다. 

일단 성경 본문을 보겠습니다.


네 발로 가며 기는 모든 날짐승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 되려니와 (레 11:20)
네 발로 가며 기고 나는 것 중에서 이것들 곧 발 위에 다리가 있으므로 땅에서 뛰는 것은 너희가 다 먹을 수 있나니 (레 11:21)

곧 그중에서 이것들 즉 메뚜기 종류와 흰머리 메뚜기 종류와 딱정벌레 종류와 베짱이 종류는 너희가 먹으려니와 (레 11:22)

네 발을 가진 채 날기도 하고 기는 다른 모든 것은 너희에게 가증한 것이 되리라. (레 11:23)


주께서 먹어도 되는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구분해 주시면서 "네 발로 가며 기는 모든 날짐승"은 가증하고, 네 발로 날기도 하고 기는 것도 가증한 것으로 먹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하지만 대신 "기고 나는"(flying creeping)  것 중에 발 위에 다리가 있어서 땅에서 뛰는 것은 먹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것 중에는 흰머리 메뚜기 종류와 딱정벌레 종류와 베짱이 종류가 있습니다. 문제는 "네 발로 가며 기고 나는 것 중에"란 말입니다. 우리가 아는 대로 대부분의 메뚜기 종류는 다리가 여섯입니다. 저는 시골에서 자라면서 메뚜기를 엄청나게 많이 잡아 보았습니다. 구워 먹기도 했습니다. 메뚜기는 날기도 하고, 뛰기도 합니다. 천천히 걸으면 기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 성경은 메뚜기를 "네 발로 가며 기고 나는 것 중에서"라고 분류한 것입니까?

이런 장면은 메뚜기가 흔한 중동 지방 사람들이 실수 할 수 있는 지식이 아닙니다. 침례인 요한은 메뚜기를 양식으로 삼아 먹을 정도로 흔한 곤충이었습니다. 이집트에도 메뚜기는 흔했고 농작물을 먹어 치우는 심판의 도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이집트 땅 위에 내밀어 메뚜기들을 데려오고 그것들이 이집트 땅에 올라오게 하여 그 땅의 모든 채소 곧 우박이 남겨 놓은 모든 것을 먹게 하라, 하시니라.”(출 10:12)

메뚜기의 다리는 여섯개다! 이것은 상식입니다.

그럼 주께서 다리 네개짜리 메뚜기만 먹고 여섯개짜리는 부정하다고 하신 것입니까?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유대 랍비들도 다양한 해석을 했는데 주된 해석은 뛰는데 사용되는 다리만 4개란 것입니다. 다른 곤충들은 발은 있지만 발 위에 다리(leg)가 없는데 메뚜기는 발이 있고 그 위에 사람처럼 긴 다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폴짝 폴짝 뛰기도 하고 날개가 있어 날기도 합니다. 이 때 4개의 다리가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일견 이해는 되지만 저에게는 썩 만족스럽게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주께서 메뚜기의 다리를 넷이라고 한 것은 두 개는 손으로 보시고 넷을 다리로 본 것입니다. 

사람들은 짐승들에게 손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성경은 짐승들의 '손이라고 말씀합니다. 


“내가 반드시 너희 생명의 너희 피를 요구하리니 모든 짐승의 손에서 그것을 요구할 것이요, 사람의 손에서 곧 각 사람의 형제의 손에서 사람의 생명을 요구하리라.”(창 9:5). *모든 짐승의 손. 성경에 따르면 짐승은 모두 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할 때 거미에게 손이 있습니까? 아무도 거미가 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거미에게 손이 있다고 말합니다. 

자기 손으로 지탱하며 왕궁에 거하는 거미니라.”(잠 30:28)


그럼 메뚜기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네 개는 발/다리입니다. 두 개는 손입니다. 

우리는 곤충의 날개, 다리만 세지만 주님은 곤충의 날개, 손, 다리를 모두 보십니다.

우리는 이 점에서 다리 넷의 짐승들 중에 있는 메뚜기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