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사도행전 4:27,30에 제자들의 기도에 예수님을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 (thy holy child Jesus) 로 표현된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답변. 아래 내용을 보십시오.


베드로가 예수님을 증언하면서 "주의 거룩한 아들 예수님"이라고 하지 않고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이라고 해서 약간 생소한 느낌이나 어감이 드는 분들이 계신 듯 합니다. "아이, 아이들"이란 표현은 "아들"이란 표현보다 생물학적인 출생 관계를 더 확실히 나타냅니다. 개역 성경을 비롯해 현대 역본들은 이 구절에서 "주의 거룩한 종 예수님"이라고 했는데 이는 주 예수님의 출생, 신격을 제거해 버린 것입니다. 




'주의 거룩한 아이'란 표현은 예수님께서 이사야 7:14절의 성취를 말해 줍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처녀가 수태하여 낳은 아들'이란 의미로 '아이'요, 사람으로 태어나신 하나님이란 의미입니다. 

“보라, 처녀가 아이를 배어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들이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번역하면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나님]이라는 뜻이라.”(마 1:23).


아이란 말은 어리다는 뜻 외에 어른들에게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주께서 자기 제자들을 일컬어 '혼인 방 아이들'이라고 하셨습니다. '혼인 방 아들들'이라고 하면 뭔가 어색합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신랑이 혼인 방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에 그들이 금식할 수 있겠느냐? 그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막 2:19)


주께서 '아이들'이라고 표현한 예는 또 있습니다.

“오직 너희는 너희 원수들을 사랑하고 선을 행하며 아무것도 바라지 말고 빌려 주라. 그리하면 너희 보상이 클 것이요, 또 너희가 가장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 되리니 그분께서는 감사하지 아니하는 자와 악한 자에게 친절하시니라.”(눅 6:35). 아들들이라고 하지 않고 "아이들"이라고 말합니다. 



'아이, 아이들'이란 표현은 주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확실히 설정해 주는 표현으로 '아들들'보다 더 친밀한 말입니다. 

로마서 9:7,8절을 보십시오. 아버지와 아들의 생물학적 관계를 확실히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라고 해서 다 아이들은 아니기 때문이라. 오직, 이삭 안에서 네 씨가 부름을 받으리라, 하셨으니”(롬 9:7) “곧 육체의 아이들인 자들 즉 이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이 아니요 오직 약속의 아이들이 그 씨로 여겨지느니라.”(롬 9:8)


갈라디아서 4:28,31절입니다. 이 구절은 영적 출생의 관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형제들아, 이제 우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아이들이니라.”(갈 4:28)

“그런즉 형제들아, 이처럼 우리는 노예 여자의 아이가 아니요 자유로운 자의 아이니라.”(갈 4:31)


요한과 야고보는 세베대의 아들들이지만 성경은 또한 이들을 세베대의 아이들(마20:20)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점에서 예수님을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이란 표현은 정확합니다. 

“진실로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더불어 함께 모여 주께서 기름 부으신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을 대적하며”(행 4:27)

“주의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고 또 표적들과 이적들이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허락하옵소서, 하더라.”(행 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