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단 한 번 전달된 믿음"이 무엇입니까? (유1:3).
답변. 복음을 통해 "전에" 우리에게 전달된 믿음이란 말입니다. 

 

 

내용 설명. 

once란 단어는 "단번에, 단 한 번, 전에" 등 문맥에 따라 다르게 번역됩니다. 
한 번이란 뜻의 횟수를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 번 죽는 것은 사람들에게 정해진 것이요 이것 뒤에는 심판이 있나니"(히 9:27)
“그 뜻에 따라 한 번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드리심으로 우리가 거룩하게 된 것이라.”(히 10:10)
“이분은 한 번의 속죄제를 영원히 드린 후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으셔서”(히 10:12)

 

여기서 한 번이란 말은 문자 그대로 '한 번'으로 단회적 사건을 말합니다. once, twice, thrice라고 할 때 횟수를 나타내는 once입니다. 

 

자, 그럼 유다서 1:3절에 나오는 once는 무엇일까요?

"사랑하는 자들아, 공통의 구원에 관하여 내가 너희에게 쓰려고 모든 열심을 내던 차에 성도들에게 단 한 번(once) 전달된 믿음을 위해 너희가 힘써 싸우라고 너희에게 써서 권면할 필요를 느꼈노니"(유 1:3-흠정역).

 

어떤 이는 이 구절에서 믿음은 성도들에게 딱 한 번 전달되었다고 말합니다. 흠정역 번역에서 "단 한 번"이라고 했기 떄문입니다. 그럼 믿음은 정말 성도들에게 평생 동안 단 한 번만 전달됩니까? 믿음은 주의 말씀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도들에게 전달됩니다. 믿음은 믿음의 말씀을 들을 때 옵니다. 믿음의 근거, 근원인 주의 말씀이 있는 한 믿음은 계속해서 우리 안에 들어와 성장하고 자랍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믿음은 성령의 열매입니다. 믿음은 믿음의 저자(창시자)이신 주께서 각 사람에게 분량에 따라 분배/나누어 주시는 것입니다(롬12:3). 제자들이 "우리의 믿음을 증대시켜 주옵소서."라고 한 것은 믿음이 지속적으로 주어지고 자라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믿음이 일생 동안 '단 한 번' 성도들에게 전달된다는 것은 거짓입니다.  여기서 once는 '이전에, 전에'란 뜻입니다. 

 

바로 아래 구절인 유다서 1:5절에 once의 용례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비록 너희가 전에(once) 이것을 알았을지라도 내가 너희로 하여금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곧 [주]께서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구원하시고 그 뒤에 믿지 않는 자들을 멸하셨으며"(유1:5). 

 

그렇다면 1:3절을 다시 보십시오. 

"사랑하는 자들아, 공통의 구원에 관하여 내가 너희에게 쓰려고 모든 열심을 내던 차에 전에(once) 성도들에게 전달된 믿음을 위해 너희가 힘써 싸우라고 너희에게 써서 권면할 필요를 느꼈노니"(유 1:3-KJV).

 

이 부분을 한킹은 '단번에'라고 번역했는데 개역을 그대로 따랐고, 흠정역은 이들을 피하고자 좀 더 직역해서 '단 한 번'이라고 했습니다. 본문의 의미는 유다가 전에 성도들에게 전달해 준 믿음(3). 전에 너희가 알았던 것(5)에 관한 권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