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집사들은 사도들이 아닌데 표적을 행했습니까?

질문의 정확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가복음 16장에 "믿는자"는 열한 사도입니다. 또한 사도들의 표적이 고린도후서 12장에서 표적들, 이적들, 능한 행위들인데... 사도행전에 보면 스데반이나 빌립 집사가 사도의 표적들을 행하는데 그들에게 왜 그런 표적들이 나타났을까요? 사도들도 아닌데 말입니다. 

 

사도들의 표적이 사도들이 아닌 사람들을 통해 일어난 예가 있습니다. 스데반이 유대인들 앞에서, 빌립이 사마리아에서 행한 표적들입니다. 성경에 따르면 이런 표적들은 '사도의 표적들'(고후12:12)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도들을 통해 표적들이 일어났습니다.

 

“모든 혼 위에 두려움이 임하고 사도들을 통하여 많은 이적들과 표적들이 일어나더라.”(행 2:43)
“¶ 사도들의 손을 통하여 백성 가운데 많은 표적들과 이적들이 일어나매 (그들이 다 한마음이 되어 솔로몬의 주랑에 있었고”(행 5:12)
“진실로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인내와 표적들과 이적들과 능한 행위들로 사도의 표적들을 행하였노라.”(고후 12:12)

그럼 스데반이나 빌립을 통해서 일어난 것은 어떻게 된 일입니까?

스데반과 빌립과 같은 집사들을 통해 행해진 이적, 기적, 권능, 표적은 그들이 사도들의 직무를 위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정직하다는 평판이 있고 [성령님]과 지혜가 충만한 사람 일곱을 찾아내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행 6:3)

이는 70명의 장로가 모세의 직무 일부를 분담하고 위임했던 것과 같습니다. 이들은 일정 부분 사도들의 직무를 할 때 동일한 권능을 발휘함으로 그들의 직무를 인정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