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며 내게 오는 그를 마지막 날에 내가 일으키리라.](요 6:44) 이 구절은 캘빈주의자들이 주로 인용하는 구절이지만 결코 선택, 예정 등에 써 먹을 수 있는 구절이 아니다라고 글을 쓰시고 그 다음에 [나 곧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리라, 하시니라.](요12:32).

이 말씀을 추가로 쓰시면서 성경에 따르면 주님은 모든 사람을 이끄시고 거짓말하지 않는 분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이끌것이라고 약속을 하셨고 모든 사람을 이끌었다면 다음 요한복음 6:39절 말씀을 볼때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됩니다.

요한복음6:39절 아래의 말씀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이끌었지만 예수님께서는 말씀을 성취하지 못하시고 이에 실패하고 다 잃어버렸다는 해석이 된다고 생각이 됩니다.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이에 대해서도 문의를 드립니다.


답변드립니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며 내게 오는 그를 마지막 날에 내가 일으키리라."(요 6:44). 이 구절은 구원 예정론의 근거 구절 중의 하나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말씀 중의 하나입니다. 이 말씀은 구원 예정이 아니라 구원에서 삼위일체의 사역을 설명한 것입니다. 

혼의 구원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사역과 더불어 아버지의 사역이 있고, 또 성령의 사역이 있습니다. 
1. 아버지께서는 혼들을 아들에게 이끄십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주 예수님께로 올 수 없습니다. 
2. 성령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십니다. 성령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무도 예수님을 주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또 [성령님]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아무도 예수님을 [주]라고 말할 수 없느니라.”(고전 12:3).
3. 예수님께서는 땅에서 들리신 후 모든 사람을 이끄십니다.

아버지와 아들, 성령은 천지창조에서부터 혼의 구원까지  모든 일에서 함께 일하십니다. 심지어 우리의 기도애서도 삼위일체의 하나님의 사역이 보입니다.  "아버지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라."고 하면 셋이 모두 나타납니다. 우리 주께서 혼의 구원에 대해  아버지의 사역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아버지, 아들, 성령 중 하나만 빠져도 혼의 구원은 없습니다. 

그럼 질문의 답변입니다.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을 이끄신다고 했는데 모두가 구원받는 것은 아니기에 그분의 사역은 실패인가? 그분의 자신의 말씀을 성취하지 못했는가? 이것이 질문의 요지입니다. 주께서는 모든 사람을 이끄신다고 하셨고,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이 그분의 뜻(will)이라고 하셨습니다(딤전 2:4). 아무도 멸망하지 않는 것이 그분의 뜻입니다. 그럼 그분은 그분의 뜻을 성취하는데 실패하신 것입니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주께서 부르심, 이끄심은 모두입니다. 그러나 주의 부르심, 이끄심에 응하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하고, 불신하고, 멸시한 것은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구원해 주시기를 원하셨지만, 사람들이 원치 않았던 것입니다. 주께서는 빛을 비추셨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그 빛을 미워했습니다.

“그러나 너희는 생명을 얻기 위해 내게 오기를 원치 아니하는도다.”(요 5:40)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눅 13:34)

주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이 믿는 것입니다. 믿는 자는 구원, 믿지 않는 자는 멸망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에 관하여 주신 증언을 그가 믿지 아니하기 때문이라.”(요일 5:10)

사람이 구원받지 못하는 것은 주께서 부르시지 않아서가 아니고, 예정(택함)하지 않아서도 아닙니다. 주님은 누구든지 원하는 자는 오라고 하셨습니다. "또 누구든지 원하는 자"(계 22:17)란 말씀에 주목하십시오. 누구든지 택함받은 자가 아닙니다.


질문 중에서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고 하신 말씀은 아버지의 뜻이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것이요, 아무도 멸망하지 않는 것임을 확실히 보여 줍니다. 


사람들이 구원 예정론에 사용하는 구절들이 사실은 주의 값없는 은혜, 주님의 사역을 계시해 주시는 말씀들입니다. 은혜롭고 풍성한 주의 말씀을 예정론의 교리에 맞추어 보게 되면, 그와 다른 많은 구절들을 무시하거나 왜곡하게 됩니다. 한 구절에서 비춰지는 진리가 있다면 그 때마다 다른 구절에 비추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