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찬
1. 음악은 하나님께 있어서 중요한가?
≫ 출15:2, 시118:14, 사12:2 주는 나의 힘이시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 되시는도다."The LORD is my strength and song, and he is become my salvation
≫ 습3:17주 네 하나님이 … 너로 인하여 노래를 부르시며
≫ 슥9:14 …주 하나님께서 나팔을 부시고
≫ 살전4:16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음성과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친히 하늘로부터 내려오시리니…
≫ 하나님은 음악적이시다.(God is musical) 따라서 그분은 음악에 대한 기준(standards)을 가지고 계신다.
2. 음악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 음악은 우주적인 언어이다. 음악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서 모든 형태의 음악에는 공통점이 있다.
- The overtone series(The harmonic series) - 5음계(Pentetonic Scale) : 도/레/미/솔/라
≫ 음악은 감정의 언어로서 감정을 전달하고 듣는 사람의 감정을 조장한다.
- 감상적이 되는 것이 다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떤 감정들은 크리스천들에게 명백히 해롭다.
- "음악은 우리가 어떤 사실에 대한 진실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음악은 어떤 사실 이면에 있는 숨겨진 의미를 전달한다."
예) 영화나 드라마에서 조만간 일어날 일에 대한 암시로 음악을 사용해서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 메시지를 담는 그릇은 메시지에 영향을 미친다. 같은 말이라도 표정과 음성에 따라서 느낌이 다르다. 그렇다면 어째서 복음이라는 메시지를 록음악이라는 그릇에 담아도 그것을 전달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가?
3. 음악은 중립적이지 않다
≫ 음악이 중립적(neutral)인 것이라면 다윗의 하프 연주에 의해서 어떻게 사울 안에 있던 악령(evil spirit)이 쫓겨날 수 있었는가? (삼상 16:14-23)
≫ amoral - Without a sense of moral responsibility.
Incapable of distin guishing between right and wrong.
no moral, neutral
도덕적 책임이나 도덕적 판단에 대한 관념이 없음을 의미. 선과 악에 대해서 구별할 수 없음
≫ 글자 하나 하나는 중립적이지만 글자들이 합쳐져서 단어가 되면 그것은 도덕적 가치를 가진다.
≫ 마찬가지로 오선과 음표 하나 하나는 중립적이지만 그것들이 결합되면 그것은 더 이상 중립적이지 않고 도덕적 가치를 가지게 된다.
≫ 우리 세대를 제외한 그 어떤 세대도 음악이 중성적(중립적)이라고 믿지 않았다.
≫ 역사의 많은 인물들이 음악이 인격에 영향을 미침을 믿었다.
예) "사람이 나쁜 음악을 들으면 나쁜 사람이 된다. 사람이 좋은 음악을 들으면 바른 사람이 되는 경향이 있다."(If one listens to the wrong kind of music, he will become the wrong kind of person. If he listens to the right king of music he will tend to become the right kind of person) - Aristotle
음악이 사람의 인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은 위대한 작곡가들의 삶의 배후에 하나의 거대한 영감을 주는 힘이었다."(The concept that music affects character was the one great inspiring force behind the lives of the great composers.) - David Tame
음악은 철학적이 될 수도 있고 술에 취해 난장판을 이룬 것처럼 될 수도 있다. 음악은 선을 위한 힘 뿐 아니라 악을 위한 힘도 가진다.(Music can be philosophical or orgiastic. It has power for evil as well as for good) - Haward Hanson (50년간 음악활동, 오케스트라 지휘, 책 저술 등)
TV는 음악에 비하면 사람의 인격과 취향 형성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아주 적은 역할을 할 뿐이다."(TV, compared to Music, plays a comparatively small role in the formation of character and taste." - 시카고 대학의 한 교수의 말
≫ 음악은 중립적이지 않고 중립적이던 적도 없었다. 그것은 술집에서건 교회에서건 언제나 긍정적이든지 부정적이든지 둘 중 하나의 영향을 미친다.
≫ 음악은 우리의 영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강력한 영적 산물이다. 사탄은 그것을 알기에 크리스천 록을 교회에 침투시켜 교회들을 영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다.
≫ 음악이 중립적이라고 믿고 록음악을 교회에 들여오는 이들은 조만간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sense)을 잃어버리게 된다. 왜냐하면 중립적인 것은 도덕적 책임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4. 당신이 듣는 음악은 당신이 믿는 바를 반영한다
≫ 음악은 철학을 반영한다.
음악의 형태, 철학, 그리고 신학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Musical style, philosophy, and theology are interrelated.) - [Sociology of Music] 中
≫ 종교적인 음악(Sacred music)은 하나님에 대한 시각을 반영한다.
장엄한 음악(Majestic Music) - 장엄하신 하나님(A Majestic God)
감상적인 음악(Sentimental Music) - 감상적인 하나님(A Sentimental God)
팝 음악(Pop Music)- 팝 하나님(A Pop God)
5. 어떻게 노래하는가가 왜 중요한가
≫ 하나님께서는 창녀가 노래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고 계신다.
사23:15b 두로는 창녀같이 노래하리라.(.shall Tyre sing as an harlot.)
≫ "어떤 여자 보컬그룹들은 노래할 때 목소리를 굴곡시킴으로써 선정적인 생각들 자아내게 한다."(Some female vocalists invite sexy thoughts because of voice inflection.)
≫ "자극적인 음향에 실려오는 속된 노랫말들은 음악적 포르노그래피로 귀착한다."(Vulgar lyrics supported by provocative sound result in musical pornograph.) - [Rock Magazine] 中
6. 지각(Sense)을 훈련하라
≫ 탐욕은 단련된다.
벧후2:14또한 그들이 음욕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죄를 그칠 줄 모르며 동요하는 혼들을 속이나니 곧 탐내는 습관으로 마음을 단련시킨 자들이요(an heart they have exercised with covetous practices), 저주받은 자식들이라.
≫ 감각(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지각 등)은 단련된다
히5:14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들의 것이니 그들은 곧 그것을 사용하여 자기들의 감각들을 단련시킴으로(have their senses exercised)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 무엇을 듣는지에 주의하라.
막4:24또 그분(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들(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듣는 것(what ye hear)에 주의하라
≫ 어떻게 듣는지에 주의하라.
눅8:18그러므로 너희가 어떻게 듣는가(how ye hear) 주의하라.
≫ 그런즉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나느니라.(Then faith cometh by hearing, and hearing by the word of God.)
* 당신이 무엇을 듣는지가 당신의 믿음을 결정하며, 듣는 것들에 의해서 듣는 감각은 단련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들어야 하겠는가?
7. 음악에 대한 당신의 기준은 주님의 말씀인가, 아니면 당신의 감정인가?
신12:8 또한 너희는 이 날 여기에서 우리 각 사람이 무엇이든지 자기 눈에 옳은 대로 행한 모든 것을 본받아 행하지 말지니라.
겔14:1-5 그 때에 이스라엘의 장로들 가운데 몇 사람이 내게 와서 내 앞에 앉으매 주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이 사람들이 자기들의 우상들을 마음 속에 세우며 자기들의 불법의 걸림돌을 자기들의 얼굴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과연 내게 물을 수 있겠느냐?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르되, 주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니라. 이스라엘 집에서 자기 우상들을 마음 속에 세우고 자기의 불법의 걸림돌을 자기 얼굴 앞에 두고 대언자에게 나아오는 모든 자에게 나 주가 그의 우상들의 많은 수효대로 응답하리니 이는 이스라엘 집이 다 자기들의 우상들로 말미암아 나와 사이가 멀어졌으므로 내가 그들의 마음 속에서 그들을 빼앗고자 함이라.
렘17:9-10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심히 사악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그것을 알 수 있으리요? 나 주는 마음을 살피며 속 중심을 시험하고 각 사람의 길과 각 사람의 행위의 열매대로 각 사람에게 베푸느니라.
'목자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이 받지 않으시는 헛된 금식 (0) | 2006.07.27 |
---|---|
교회에 대한 여러 표현들 (0) | 2006.07.27 |
기도와 용서의 관계 (0) | 2006.07.25 |
가장의 권위는 어디서 오는가? (0) | 2006.07.24 |
우리는 언제 금식이 필요한가? (0) | 2006.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