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2003년 3월 09일- 출애굽기

출애굽기(XXIII)

말씀: 출애굽기 7-11장

23. 열 가지 재앙에 대해

 



오늘은 흔히 이집트에 내려진 재앙이라고 잘 알려진 사건입니다. 오늘은 일반적인 설교라기 보다는 좀 딱딱한 성경 공부입니다. 7-11장은 모세를 통해 하나님께서 이집트 땅에 내리신 심판으로서 이 심판은 장차 대환란 때 이 땅에 임할 심판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깊습니다. 이집트는 세상을 예표합니다. 이스라엘은 언제나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을 예표합니다. 먼저 열 가지 재앙이 무엇인지, 장절을 표시하고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 본 후에 본문을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3가지 재앙>

1. 나일강의 물이 피로 변함 -나일강, 즉 강물의 우상에 대한 심판(출7:14-23)-경고가 주어짐.
2. 개구리- 개구리들을 경배한 것에 대한 심판(8:1-15)-경고가 주어짐
3. 이 -땅의 신인 셉과 벌레를 숭상한 제사장들에 대한 심판(8:16-19)./ 경고없이 심판이 주어짐

<두 번째 3가지 재앙>

4. 파리들 - 태양신인 라의 아들인 수 신, 곧 공기 신에 대한 심판(8:20-24).-경고가 주어짐(8:23)
5. 가축들에게 내린 질병- 신성화된 황소인 아피스에 대한 심판(9:1-7)-경고가 주어짐(9:4)
6. 사람들과 동물에 생긴 종기- 수테크 또는 티폰에 대한 심판으로 이들에게 바쳐진 희생물의 재물이 공기 중으로 흩어짐- 수신에 대한 심판(9:8-12). -경고없이 심판이 주어짐

세번째 3가지 재앙

7. 우박으로 인해 수확물의 파괴-  수신(水神)에 대한 심판(9:13-35). 경고가 주어짐.
8. 메뚜기로 인한 수확물의 파괴-신성화된 풍뎅이에 대한 심판(10:1-6). 경고가 주어짐.
9. 흑암- 파라오가 자신의 아버지일 것이라고 여겼던 태양신 라에 대한 심판(10:21-23)-경고없이 심판이 임함


<마지막 재앙>
10. 첫 번째 난 자들(장자)의 죽음(출11-12)- 히브리인의 모든 사내아이들을 나일강에 버리라는 명령을 내린 대규모의 유아 살해 죄를 지은 이집트 민족에 대한 심판(출1:22).

주님이 이집트에 재앙을 내리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첫째는 이집트와 온 세상에 하나님의 권능과 이름을 보이시기 위함입니다. [내가 바로 이런 까닭으로 너를 일으켜 세웠나니 /이것은/ 곧 네 안에서 내 권능을 보이고 내 이름을 온 땅에 밝히 드러내려 함이니라.](출9:16,롬9:17참조). 말로 듣지 않는 사람에게는 매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역사도 동일합니다. 파라오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듣고도 믿지 않았습니다. 표적을 보아도 그런 것은 마술의 일종이려니 생각했습니다. 주님은 전능하신 능력과 마술의 차이를 직접 보여 주셨습니다. 8:19을 보십시오. [마술사들이 파라오에게 이르되, 이것은 하나님의 손가락이니이다, 하나 파라오의 마음이 완악하게 되어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주]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았더라.](출8:19). 마술사들의 입에서 이런 말이 나오도록 하시는 것이 바로 주님의 능력입니다. 주님은 마귀의 입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도록 하실 것입니다. [또 모든 혀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는 {주}시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빌2:11/롬14:11참조). 주님은 힘 자랑하시느라 심판을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주님은 이 심판을 통해 자신의 이름과 권능을 온 세상에 알리시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이 일을 위해 택함받았습니다. 교회 역시 이런 일을 위해 택함받았습니다.

둘째, 주님은 재앙을 통해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보이시고자 하셨습니다. 파라오와 이스라엘은 죄를 짓고도 죄를 죄로 몰랐습니다. 이는 오늘날 세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심판이 없다면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파라오는 이 재앙을 통해 자신의 죄를 자백했습니다. 10:16절을 보십시오. [이에 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을 급히 불러서 이르되, 내가 [주] 너희 하나님과 너희에게 범죄하였으니](출10:16). 거만하고 완악한 파라오를 자기 입으로 죄를 시인하게 하시는 분이 바로 주님이십니다. 완악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원망하고, 하나님을 대적하지만 주님이 일어서시면 하나님 앞에 자신의 죄를 자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심판대에선 죄인들이 하나님 앞에서 ‘내가 하나님께 범죄하였나이다.’ 시인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셋째, 주님은 재앙들을 통해 우상들을 심판하셨습니다. 우상들은 이집트의 신이요, 세상의 신입니다. 주님은 거짓 신들을 심판하십니다. 출애굽기 12:12, [이는 내가 그 밤에 이집트 땅을 두루 지나가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이집트 땅의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또 이집트의 모든 신에게 심판을 집행할 것임이라. 나는 [주]라.](출12:12.). 이브가 그토록 되고 싶어했던 것이 바로 신들과 같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금하신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은 것도 신들처럼 되고 싶은 욕망에서였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신들을 심판하시는 분임을 알아야 합니다. 민수기 33:4을 보십시오. [이는 이집트 사람들이 [주]께서 자기들 가운데서 치신 것 곧 자기들의 처음 난 것을 다 묻었음이라. [주]께서 그들의 신들에게도 심판을 행하셨더라.](민33:4).

주님은 출애굽기에서 내린 심판을 오늘날 현대의 우리들에게까지 그대로 삶의 교훈과 모범으로 삶기를 원하십니다. 구약에 기록된 모든 말씀이 오늘을 사는 우리를 교훈하기 위한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뉴에이지 운동가들, 종교인들은 모두 궁극적인 목표로 신들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런 소망을 가진 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너희는 다 지극히 높으신 이의 자녀들이라, 하였으나 너희는 사람들같이 죽을 것이요, 통치자들 중의 하나같이 넘어지리로다.](시82:6-7). 주님은 신들이라 일컬음을 받은 사람이든, 천사든, 마귀든, 돌맹이든, 산이든, 나무든 다 심판하시며, 아름다운 그림까지도 불태워 버리시는 심판자이십니다.

넷째, 주님은 재앙들을 통해 하나님은 모든 신들보다 크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드로가 [주]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 사람들의 손에서 구해 내시려고 베푼 모든 선하심으로 인하여 기뻐하며 이르되, [주]를 찬송하리로다. 그분께서 너희를 이집트 사람들의 손에서와 파라오의 손에서 건져 내시고 백성을 이집트 사람들의 손 밑에서 건져 내셨도다. 이제 내가 [주]께서 모든 신들보다 크심을 알았으니 이는 그들이 교만하게 행한 일에서 그분께서 그들 위에 계시기 때문이로다, 하고](출18:9-11). 이런 사실은 후에 느부갓네살, 다리오와 같은 제국의 왕들이 차례대로 깨닫는 진리입니다. 무릇 하나님의 사람들이 깊이 알아야 할 내용 가운데 하나는 하나님께서 모든 신들보다 크시고, 교만하게 행하는 자들 위에 주님이 계신다는 사실입니다.

다섯째, 주님은 열가지 재앙을 내리셔서 심판하셨는데, 열은 이방인을 상징하는 수인 동시에 인간의 책임을 묻는 수입니다. 주님은 열 가지 계명을 주셨습니다. 주님은 종들에게 열 므나를 주셨습니다.

여섯째, 이집트에 내린 주님의 재앙은 이집트 뿐만 아니라 다른 이방 민족들에 대한 엄중한 경고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괴롭히고, 저주하는 민족들을 심판하신다는 사실을 알려 주셨습니다. 이집트에 내린 재앙은 인근 모든 민족들에게 널리 퍼졌습니다. 여후수아 2:8,9의 라합의 고백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이 눕기 전에 그녀가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그 사람들에게 말하되, [주]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너희로 말미암아 두려움이 우리에게 임하였고 또 이 땅의 모든 거주민이 너희로 인하여 기력을 잃었나니 이는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르단 저편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진멸한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라. 우리가 이 일들에 관하여 들을 때에 곧 마음이 녹았고 또 너희로 인하여 어떤 사람에게도 더 이상 용기가 남아 있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 너희 하나님 곧 그분께서 위로 하늘에서와 아래로 땅에서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니라.](수2:8-11).

블레셋 사람들은 이집트에서 내린 재앙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마음 가운데 깊이 새겨졌습니다. 이 사건은 세월이 흐른 뒤에도 주변 민족들의 마음 가운데 그대로 남아 있었습니다. 사무엘상 4:8, [우리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누가 우리를 이 능한 신들의 손에서 구원하리요? 이들은 광야에서 여러 가지 재앙으로 이집트 사람들을 친 신들이니라.](삼상4:8).

일곱째, 이집트에 내린 재앙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을 자손대대로 심어 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열번의 재앙을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두려우심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신명기 4:33-35을 보십시오. [어떤 백성이 너처럼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산 적이 있었느냐? 혹은 [주] 너희 하나님께서 이집트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눈앞에서 모든 것을 행하신 것같이 하나님께서 /친히/ 가시사 시험과 표적과 이적과 전쟁과 강한 손과 펴신 팔과 큰 두려움으로 한 민족을 다른 민족의 한가운데서 택하여 낸 적이 있었느냐? 이것을 네게 보여 주신 것은 너로 하여금 [주] 그분은 하나님이시요, 그분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분께서 네게 교훈을 주시려고 너로 하여금 하늘에서 오는 자신의 음성을 듣게 하시며 땅에서는 자신의 큰 불을 네게 보여 주시매 네가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분의 말씀들을 들었느니라.](신4:33-35). 주님은 친히 자신이 표적을 보여 주신 이유들을 설명하고 계십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께서 내린 재앙의 순서들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살펴 보겠습니다. 10가지 재앙 중 앞의 9가지 재앙은 뚜렷하게 3가지씩 구분됩니다.

‘각 그룹의 처음 두 재앙에서 파라오는 경고를 받았지만, 마지막 재앙에서는 어떠한 경고도 받지 않았습니다. 주님은 모세에게 먼저 파라오에게 가서 하나님이 하실 일을 경고로 주셨습니다. 물이 피로 변할 때도 가서 물이 피로 변하게 될 것임을 경고했고, 개구리의 재앙에서도 미리 경고했습니다(8:1). 두 번의 경고 후에 세 번째 재앙에는 경고없이 바로 집행하셨습니다. 주님은 재앙의 심판을 내리시는 가운데도 기회를 주십니다. 이것은 우리 성도들에게 마찬가지입니다. 사건 사고를 통해서, 예기치 않는 문제를 통해서 주님은 막으시기도 하시고, 마음 가운데 깨우침을 주십니다. 그러나 계속 거부할 때 주님은 경고없이 심판하십니다. 물이 피로 변하고, 개구리가 이집트 전역에 생긴 일은 단지 사람들을 불편하게 했습니다. 이 일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님은 이집트 전역에 이(lice)를 보내셨는데, 이 재앙은 파라오에게 경고를 주지 않으셨습니다.

네 번째 재앙인 파리들과 다섯 번째 재앙인 가축들에게 내려진 질병은 경고가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여섯번째 재앙인 사람들과 동물에 생긴 종기 재앙은 경고없이 집행되었습니다. 주님은 두 번의 경고와 그것을 거부할 때 경고없이 심판을 집행하십니다. 두 번째 3가지 재앙은 이집트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집트 사람들만 재산의 손실을 입었고, 이스라엘의 가축들은 희생 예물로 남겨졌습니다. 주님은 이집트와 이스라엘을 분리하셨습니다(8:23참조).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 피해, 여덟 번째 재앙인 메뚜기 재앙, 아홉번째 재앙인 흑암의 심판은 전적으로 이집트 사람들에게만 해당되었고, 이스라엘이 거주하던 고센 땅에는 전혀 영향이 없었습니다. 고센 땅에는 햇빛을 보았습니다. 경고없이 주어진 심판은 주님께서 언제까지나 사람들과 다투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두 번에 두 번씩 사전 경고를 주었건만 계속 무시할 때 마지막에는 경고없이 심판을 집행하셨던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유념해서 읽어보면 처음 세 가지 재앙에서는 아론이 모세의 막대기를 사용했음을 볼 수있습니다. 두 번째 세 가지 재앙에서는 아론이나 지팡이가 전혀 언급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세 가지 재앙에서는 모세가 지팡이을 사용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손을 내밀어서 심판을 집행하도록 하셨습니다. 마지막 재앙인 10번째 재앙은 주님께서 직접 이집트에 오셔서 내리셨습니다(11:4참조). 하나님이 이 땅에 다시 직접 오시는 날 주님은 모든 죄인들에게 심판의 재앙을 내리실 것입니다. 공중으로 들림받지 못한 채 지상에 남는 죄인들이 겪을 고난은 이집트에서 당한 열가지 재앙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환란입니다.


  1. 첫 번째 재앙인 물이 피로 변한 사건은 죽음을 나타내는 심판입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나일강을 신성하게 생각하고, 아이들을 그 물로 세례를 주었습니다. 열번째 재앙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두 번째 재앙은 개구리를 온 이집트에 생기게 한 것이었는데, 이는 개구리들을 경배한 것에 대한 심판입니다. 개구리는 어둠 가운데 밤에 출생하는 동물입니다. 아홉번째 재앙은 흑암이 이집트에 임하는 것이었습니다. 세 번째 재앙은 온 이집트에 이가 생기는 재앙이었는데 마술사들이 이것은 하나님의 손가락이라고 실토했던 이적이었습니다. 여덟 번째 재앙에서 메뚜기로 인해 이집트의 수확물이 모두 망하자 파라오는 ‘내가 범죄하였나이다.’라고 고백합니다. 네 번째 재앙은 파리들의 출현입니다. 이 심판은 태양신 라의 아들인 공기 신에 대한 심판입니다. 파리 떼는 이스라엘이 거주하는 고센 지역에는 없었습니다. 일곱 번째 재앙인 우박으로 인해 생긴 재앙 역시 이스라엘에는 없었습니다. 다섯 번째 재앙인 가축들에게 내린 질병과 여섯 번째 재앙인 사람들과 동물에 생긴 종기 역시 이집트 사람들만 피해를 입었습니다. 주님께서는 절묘한 배치로 앞뒤가 모두 정확하게 일치하게 하도록 하셨습니다.

    열 가지 재앙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정도가 점점 심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님은 강도를 점점 높여서 마침내는 완전히 꺽어 버리십니다.

    주님은 나일강을 숭상하는 이집트 사람들에게 강물을 피로 변하게 하심으로 그 안에 있던 고기들이 죽어 악취를 내게 하셨습니다. 신성한 생명의 물로 여겼던 강물은 죽음의 핏물이 되었습니다. 힌두교도들이 갠지스강을 신성하게 여겼듯이 이집트인들은 나일강을 신성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재앙 역시 나일강에서 출발했습니다. 나일강에서 개구리들이 풍성하게 나와서 온 집으로 들어와 그들의 가정과 삶을 엉망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세 번째 재앙인 이(lice)는 짐승과 사람 모두에게 덮쳤는데, 머리와 옷 곳곳에 스며들어 이집트의 제사장들은 우상들에게 재물을 바칠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옷과 몸이 다 불결한데다 가려움증으로 인해 희생제를 거행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 때 마술사들은 ‘이것은 하나님의 손가락이다.’고 외쳤던 것입니다.

    다섯 번째 재앙인 파리들은 비엘세붑에 대한 심판입니다. 비엘세붑은 본래 파리 대왕이란 뜻입니다. 이들은 파리 대왕이 각종 해충과 병충해로부터 자신들을 지켜 준다고 생각했지만 주님은 그 파리를 통해 이들을 심판하심으로 이들의 잘못된 믿음을 부수셨습니다. 여섯 번째 재앙인 짐승들과 사람들에게 생긴 종기는 이집트의 짐승과 관련된 모든 우상 숭배를 파괴한 일이었습니다. 모든 이교도들은 짐승들을 숭배합니다. 심지어 박쥐, 쥐, 고양이, 돼지, 각종 파충류들까지 우상으로 섬깁니다. 주님은 가축들에게 종기를 주심으로 경배받거나, 신들의 희생 제물로 사용되던 짐승들을 부정하게 만드시고, 죽여 버리셨습니다. 하나님은 재앙을 통해서 이집트인들의 우상과 사고 방식, 생활 방식까지 철저히 파괴해 나가셨습니다.

    다음은 10가지 재앙이 미래에 닥칠 대환란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야곱의 대환란 기간 동안 이스라엘은 전에 파라오에게 겪었던 것처럼 혹독한 압박과 고통을 받을 것입니다(사60:14,렘30:5-8). 그들은 하나님께 부르짖을 것이고, 하나님은 그들의 음성을 귀를 기울이실 것입니다(렘31:18-20).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압제자들에게 ‘그들을 가게 하라’ 명하실 것입니다(사43:6). [내가 북쪽에게 이르기를, 내놓으라, 할 것이요, 남쪽에게 이르기를, 붙잡아 두지 말라. 내 아들들을 먼 곳에서 데려오고 내 딸들을 땅 끝에서 데려오라, 하리니](사43:6).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을 주셨듯이 모세와 엘리야라는 두 증인을 주실 것입니다(계11:3-6).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하여 이적을 일으켰듯이 대환란 때의 적그리스도와 거짓 대언자들은 이적을 일으켜서 온 세상을 미혹할 것입니다(계13:13-15).

    1. 하나님은 세상에 전무후무한 강한 재앙의 심판을 내리실 것입니다(렘25:15-16).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내게 이같이 이르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격노의 포도즙 잔을 가져다가 내가 너를 보내어 /경고한/ 모든 민족들로 하여금 마시게 하라. 그들이 마시고 움직이며 미치리니 이는 내가 그들 가운데 칼을 보내었음이니라, 하시기에](렘25:15-16).

    2.  하나님은 이 재앙의 심판 가운데 자신의 백성들을 보호하실 것입니다(계7:4,12:6,14-16).
    3 물은 다시 피로 변할 것입니다(계8:8, 16:4,5).
    4.사탄의 개구리들이 다시 나타날 것입니다(계16:13).
    5.메뚜기의 역병이 다시 보내질 것입니다(계9:2-11).
    6. 하나님은 다시 종기를 보내십니다(계16:2).
    7. 끔찍한 우박이 하늘에서 떨어질 것입니다(계8:7). 흑암이 세상을 덮칠 것입니다(계16:10).
    8. 파라오가 자신의 마음을 완악하게 했듯이 악인들 역시 회개하지 않고 더욱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입니다(계9:20-21).
    9.이집트의 장자들이 모두 죽었듯이 대환란 때 역시 많은 사람들이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계9:15).
    10. 이스라엘이 출애굽하듯이 대환란을 통과해 이스라엘은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슥14:3,4; 롬11:26).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역사는 계속해서 반복하면서 종말로 달려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님은 역사를 통해 교훈을 받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전에 일어난 일들은 훈계하기 위하여 본보기로 기록된 것입니다. [이제 이 모든 일이 일어난 것은 그들에게 본보기가 되게 하기 위함이며 또 그것들이 기록된 것은 세상의 끝을 만난 우리를 훈계하기 위함이니라.](고전10:11).



'권별 강해 >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별을 두리니  (0) 2005.04.06
이것은 주님의 손가락이니이다.  (0) 2005.04.06
주께서 명령하신대로  (0) 2005.04.06
파라오에게 신(神)이 되게 하셨은즉  (0) 2005.04.06
파라오에게 다 고하라  (0) 2005.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