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THE WORD

사람의 타락상에 대해 바르게 조명해 주는 유일한 성경(iiI)-술취함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면서도 성경이 술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 역본들이 술에 대한 하나님의   기준을 낮게 잡고, 인간의 기호에 맞추었기 때문입니다. 흔히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성경에 술 취하지 말라는 말은 있어도 술 마시지 말라는   없다는 항변을 하는 것을 봅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드는 구절이 바로 요한복음 2:3-11의 가나 혼인 잔치입니다. 주님은 혼인 잔치에   참여하여 고급 포도주를 만들어 주신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변개된 성경의 기록일 뿐입니다. 킹제임스 성경은 분명히 포도즙이라고   말합니다. 반면 개역 성경을 비롯한 기타 역본들은 포도주라고 말합니다. "이르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즙을 내고 사람들이 충분히   마신 뒤에 덜 좋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즙을 남겨 두었도다."(요2:10). 주님은 물로 포도즙을 만드셨지 포도주를   만드신 것이 아닙니다. 개역 성경을 보면,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요2:10). 졸지에 예수님은 술을 아주 잘 만드시는 분이 되었고, 결혼식장은 술 취한 사람으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주님이 술 권하시는 분이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주님이 술에 대해 제시하신 기준을 보십시오. 잠언23:31, 잠언20:1을   보겠습니다. "너는 포도주가 붉거나 잔에서 제 빛깔을 내거나 스스로 똑바로 움직일 때에 그것을 바라보지도 말지니라."(잠23:31).   주님은 술을 쳐다보지도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런 주님이 잔치에 참여해서 포도주를 만들어 사람들을 취하게 하신다면 여러분은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술권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할지라도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을 거슬러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역본들은 술을 권하시는 예수님을   성경에 그려 놓았습니다. 예수님이 성도들에게 적절히 술을 권한다면 어느 누가 술을 못 먹도록 설교하며, 권면할 수 있겠습니까? 술은 술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술, 음행, 폭력은 항상 삼겹줄처럼 붙어 다닙니다. 잠언 20:1, "포도주는 조롱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날뛰게 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이것들에 속는 자는 지혜롭지 못한 자니라." 술은 속이는 것입니다. 속임수는 항상 마귀의 속성이며,   성도들을 향한 그의 상습적인 무기입니다. 사람은 술을 통해 근심과 시름을 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속은 것입니다. 술은 조금만   마시면 건강에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속은 것입니다. 술은 사회 생활에 필수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속은 것입니다.   술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예수님이 술을 만들어 주셨다면, 성도들을 속이는 일을 하신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진 성경이   그렇게 되어 있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성경이라고 들고 다니면 안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닙니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인들이 오해하는   두 번째 구절은 에베소서 5:18입니다. "술 취하지 말라(be not drunk with wine). 거기에는 과도함이 있나니..."   "보라, 성경은 술 취하지 말라고 했지 술 마시지 말하고 한 것은 아니다." 이런 핑계를 댑니다. 그러나, 이 말은 술을   조금 마시되 취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전혀 술을 마시지 말라입니다. 킹제임스 성경은 drunk(drink)와 drunken을 구분합니다.   drunk는 마시다입니다. drunken은 취하다입니다. 에베소서 5:18은 drunk, 즉 마시지 말라는 말입니다. 마음이 비뚤어진 자들은   성경을 항상 자기 마음에 맞게 왜곡하여 읽습니다. 만약 술을 마시긴 하되 취하지 않을 정도로 마시는 것을 허락한다면, 술을 쳐다 보지도   말라고 하신 말씀과 정면으로 모순되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세 번째로 자주 드는 구절은 디모데전서 5:23입니다. "1Ti 5:23 Drink no longer water, but use   a little wine for thy stomach's sake and thine often infirmities.". 흔히   디모데의 술이라고 하는 이 구절은 육신적인 그리스도인들에게 너무나 자주 애용되는 구절입니다. 그러나, 이 구절 역시 포도주가 아니라 포도즙입니다.   개역 성경을 읽어 보면, "이제부터는 물만 마시지 말고 네 비위와 자주 나는 병을 인하여 포도주를 조금씩 쓰라."고 권면합니다.   약으로 쓰는 술은 괜찮다는 주장인 동시에 바울도 술을 먹으라고 했다고 합리화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부득이 술을 마셔야 할 때는 마셔도   된다는 뜻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장병을 알아 본 사람들이나 의사의 증언을 들어보면 위장병 환장에게 포도주는 치명타라고   합니다. 만약 개역 성경이 옳다면, 바울은 돌팔이 의사로서 처방을 내린 것입니다. 성경은 단 한 번이라도, 이유를 막론하고 술을 권한 적이   없습니다. 물론 독주가 잠을 오게 하고, 슬픔을 잊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를 술로 해결하는 것은 하나님의 방법이   아닙니다. 술은 마귀의 작품입니다. 신명기 32:33을 보십시오. "De 32:33 Their wine is the poison   of dragons, and the cruel venom of asps." 술은 일종의 독입니다. 마취 효과와 중독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가 바로 용들의 독이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은 어떤 경우에도 술을 마실 생각을 해서도, 마셔서도 안됩니다.

성경을 통해 우리는 몇 가지 종류의 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새 포도즙(New Wine)- 이사야 65:8을 보겠습니다.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포도송이에서 새 포도즙을 찾았으므로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그것을 상하게 하지 말라. 거기에 복이 있느니라, 하나니 나도 내 종들을 위해 그와 같이 행하여 그들을 다 멸하지   아니하고" 포도 송이에 있는 것을 new wine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가게에 가면 100% 원액 포도 쥬스를 팝니다.   그것이 바로 새 포도즙입니다. 개역 성경은 이것들을 모도 새 포도주라고 번역하여 성경에 온통 술 판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만약 술을 좋아하던   사람이 회심하여 성경을 읽게 되면 반복되는 포도주의 이야기에 술을 마시고 싶은 욕망이 일 정도입니다. 성경은 어떤 악인에게도 죄악을 범할   동기를 부여해 주지 않는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임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성경은 술에 대한 본능을 없애 주는 것이 아니라 자극해 주고 있습니다.   이는 말세의 타락상을 점점 더 부추기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예입니다.

참고로 이사야24:7, 요엘1:10-12, 잠언 3:9-10을 보겠습니다. 여기에는 모두 새 포도즙이 나옵니다. 새포도즙은 발효가 되기 전의 포도 즉 포도 쥬스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포도즙은 제사장들과 하나님의 집을 섬기는 레위인들에게 주어 먹게 했습니다(느10:37-39).

둘째, 왕실의 포도주입니다. 에스더 1:7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금으로 된 그릇에 마실 것을 주니 (이 그릇들은 서로 생김새가   다르고) 왕이 자기 형편대로 주는 포도주가 풍부하였더라." 킹제임스 성겨은 이것을 Royal wine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왕이 술을 마시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방 왕들이 술을 먹는 것은 관여할 바가 아니지만 이스라엘 왕들은 술을   먹지 못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잠언 31:4-7을 보겠습니다. "오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들에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왕들에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독주를 마시는 것이 통치자들에게 합당하지 아니하도다. 두렵건대 그들이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고난받는   자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의 재판이라도 굽게 할까 하노라. 독주는 멸망할 자에게 주고 포도주는 마음이 무거운 자들에게 줄지어다..."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은 앞으로 모두 왕이 될 자들이며, 현재 왕같은 제사장들입니다. 계시록 1:5과 베드로전서 2:9을 보십시오. 음주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음주는 법을 잊게 만든다. b. 음주는 왜곡된 재판을 하게 만든다. c. 음주는 고통받는 자들을 보호하는데   실패하게 한다. 저와 여러분이 술을 마신다면 영적 분별력은 형편없이 떨어질 것이며, 선악의 구분이 없어지고, 옳고 그름, 영적인 것과 세상적인   것, 육신적인 것에 대한 기준이 점점 흐려지고 말 것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형제들을 판단하지는 않지만 세상의 모든 것들을 판단하는 영적   재판관입니다. 고린도전서 2:15,16을 보십시오. "1Co 2:15 But he that is spiritual judgeth   all things, yet he himself is judged of no man. 16 For who hath known the mind   of the Lord, that he may instruct him? But we have the mind of Christ."   여러분이 술을 먹고 한 판단을 정확한 판단이라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 가운데 누가 법정에 서게 되었는데, 판사가   술을 잔뜩 먹고 와서 여러분을 재판한다면 여러분은 결과에 승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우리는 집에서 아버지가 술을 드시고 한 말도 귀담아   듣기 보다는 무시해야 할 때가 더 많습니다. 하물며 왕이나 재판관이 술을 먹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성경은 누구도 술을 먹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술은 용의 독이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왕의 잔을 받는 자였습니다. 그렇다면 어쩔 수없이 매일 왕에게 술을 드리는 자리에 있게 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우리는 직장에서 상사에게 술을 따르어 주어야 할 일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성경을 주의 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술맡은 관원이 하는 일은   발효된 술을 바치는 것이 아니라 포도송이를 짜서 포도즙을 바치는 것입니다. 느헤미야 1:11, 2:1과 창세기 40:11을 보십시오. 느헤미야가   한 일을 포도즙을 따르어 주는 것입니다. 창세기 40:11은 이 구절에 대해서 완벽하게 설명해 줍니다. "내 손에 파라오의 잔이   있기에 내가 포도들을 따고 파라오의 잔에 짜서 그 잔을 파라오의 손에 드렸노라, 하니" 이것은 발효된 포도주가 아니라 갓 따낸   포도를 짜서 드리는 포도즙입니다.

셋째, 혼합된 포도주(Mixed Wine)입니다. 오늘날도 흔히 있는 술이 바로 다른 종류의 술을 썩어 마시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그   유명한 폭탄주라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잠언23:29-35을 보십시오. " Pr 23:29 ¶ Who hath woe? who   hath sorrow? who hath contentions? who hath babbling? who hath wounds without   cause? who hath redness of eyes? 30 They that tarry long at the wine; they that   go to seek mixed wine. 31 Look not thou upon the wine when it is red, when it   giveth his colour in the cup, when it moveth itself aright. 32 At the last it   biteth like a serpent, and stingeth like an adder. 33 Thine eyes shall behold   strange women, and thine heart shall utter perverse things. 34 Yea, thou shalt   be as he that lieth down in the midst of the sea, or as he that lieth upon the   top of a mast. 35 They have stricken me, shalt thou say, and I was not sick;   they have beaten me, and I felt it not: when shall I awake? I will seek it yet   again." 어느 주정꾼이 자기의 경험을 써도 이것보다 더 잘 표현할 길이 없을 것입니다.

넷째, 향기로운 포도즙(Spiced Wine)이 있습니다. 석류즙이 든 향기로운 포도즙이 나옵니다. 솔로몬 노래 8:2입니다. "또   내가 당신을 인도하여 내 어머니의 집에 들이고 당신은 나를 훈계하였으리라. 나는 내 석류즙이든 향기로운 포도즙을 당신에게 마시게 하였으리니..."

다섯째, 달콤한 포도주가 있습니다. 이사야 49:26에 말하기를 "달콤한 포도주에 취하는 것같이 자기 피에 취하게 하리니..."라고   합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포도주와 술취함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실예들을 찾아 보겠습니다.

1. 창세기 9:20-25을 보겠습니다. 처음 술에 취한 사람은 당대의 의인이요, 완전한 자라고 칭함을 받은 노아였습니다. 노아의 술   취함은 인류의 후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술은 노아의 가정에 행복이나 번영을 가져다 주는 대신 수치와 불행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포도주에   취한 결과를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a. 벌거벗음(nakedness), b. 성적 타락(Homosexuality), c. 가족끼리의 분열   d. 손자와 그의 후손에 대한 저주입니다.

2. wine(포도즙)이 두 번째로 언급된 곳은 창세기 14:18-20입니다. 살렘왕 멜기세덱이 전쟁에서 돌아오는 아브라함에게 빵과 포도즙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이는 주님의 만찬의 모형입니다. 오늘날 장로 교회를 비롯한 개신 교회에서 성만찬을 하면서 포도주를 마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성경을 크게 오해한 결과입니다. 포도주가 아니라 포도즙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하시기 전 제자들과 함께 포도주를 마신   것이 아니라 포도즙을 마신 것입니다. 누룩 없는 빵을 먹지 못하는 것이 율법일진대 효소가 발효된 술을 포도주를 마신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wine(포도주)과 술취함이 세 번째로 언급된 곳은 롯입니다. 소돔과 고모라에서 무사히 빠져 나와 심판을 모면한 롯의 태도는 정말 가관입니다.   그 무서운 불과 유황의 심판에서 구원을 받았으면 하나님께 제단을 쌓거나, 감사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소돔에서 잃어버린 것이 너무나 많았던지 그는 무기력하게 지냈습니다. 딸들은 이런 아버지에게 술을 먹여 근친 상간을 벌입니다(창19:31-36).   술과 음란함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붙어 다닙니다. 롯의 술취함은 근친상간이란 성적 타락, 가족 질서의 파괴를 낳았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장 큰 골치거리인 모압 족속과 암몬 족속이 생겼습니다. 성경은 술 취함의 긍정적 효과에 대해서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습니다. 대신 술이   가져다주는 파괴적인 영향력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1930년대까지 금주령이 법으로 제정되었다가, 이 법이 풀리면서 급격한   도덕적 타락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술을 마시면서도 자신을 절제한다는 말은 이미 술에 속은 것입니다.

넷째, 주님은 제사장들에게 술을 마시지 말라고 명령하셨습니다(레10:8-11).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는 경우에는 죽음을 면할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직분을 맡은 자들에게 이와 같이 명령하셨다면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술을 마시도록 허락했다는 사이비들의 가르침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가를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기준은 약화되거나 변하지 않습니다.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의 제사장들과 레위지파보다 훨씬   더 영광스런 직분을 맡은 제사장들입니다. 술에 취한 제사장이 단위에서 설교를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상상이나 할 수 있는 일입니까? 우리는   베드로전서 2:5-12에 따라 하나님의 거룩한 제사장들입니다. 그러므로 술을 마실 수 없습니다.

다섯째, 주님께로 분리되는 동안에는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민6:2-3). 저와 여러분은 주님께 거룩히 구별된 백성이란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그렇다면 당연히 술은 입에 댈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다음은 포도주와 술 취함에 대한 경고를 살펴보겠습니다.

1. 소리를 지르게 한다. 시편 78:65 "Ps 78:65 Then the Lord awaked as one out of sleep,   and like a mighty man that shouteth by reason of wine."

2. 걸음걸이가 불안정하다. 시편 107:27 "Ps 107:27 They reel to and fro, and stagger   like a drunken man, and are at their wits' end."

3. 당신을 조롱한다. 잠언 20:1 "Pr 20:1 ¶ Wine is a mocker, strong drink is raging:   and whosoever is deceived thereby is not wise."

4. 가난하게 만든다. 잠언 21:17, 잠언 21:20-21 Pr 21:17 ¶ He that loveth pleasure shall   be a poor man: he that loveth wine and oil shall not be rich. Pr 21:20 ¶ There   is treasure to be desired and oil in the dwelling of the wise; but a foolish   man spendeth it up. 21 ¶ He that followeth after righteousness and mercy findeth   life, righteousness, and honour.

5. 당신 자신을 상하게 한다. 잠언 26:9 "Pr 26:9 As a thorn goeth up into the hand of   a drunkard, so is a parable in the mouth of fools."

6.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게 만든다. 이사야 5:11-13 Isa 5:11 Woe unto them that rise up early   in the morning, that they may follow strong drink; that continue until night,   till wine inflame them! 12 And the harp, and the viol, the tabret, and pipe,   and wine, are in their feasts: but they regard not the work of the LORD, neither   consider the operation of his hands. 13 Therefore my people are gone into captivity,   because they have no knowledge: and their honourable men are famished, and their   multitude dried up with thirst.

7. 토하게 만든다. 이사야 19:14 Isa 19:14 The LORD hath mingled a perverse spirit in   the midst thereof: and they have caused Egypt to err in every work thereof,   as a drunken man staggereth in his vomit.

8. 알몸을 내보이게 한다. 애가 4:21 La 4:21 ¶ Rejoice and be glad, O daughter of Edom,   that dwellest in the land of Uz; the cup also shall pass through unto thee:   thou shalt be drunken, and shalt make thyself naked.

9. 성경을 술 취하지 말라고 명령한다. 로마서 13:13 Ro 13:13 Let us walk honestly, as in the day;   not in rioting and drunkenness, not in chambering and wantonness, not in strife   and envying.

10. 성경은 마시는 것으로 실족시키지 말라고 명령한다. 로마서 14:21 Ro 14:21 It is good neither to eat   flesh, nor to drink wine, nor any thing whereby thy brother stumbleth, or is   offended, or is made weak.

11. 성경은 주정뱅이들과 사귀지 말라고 명령한다. 고린도전서 5:11 1Co 5:11 But now I have written unto   you not to keep company, if any man that is called a brother be a fornicator,   or covetous, or an idolater, or a railer, or a drunkard, or an extortioner;   with such an one no not to eat.

12. 성경은 포도주를 마시지 말라고 명령한다. 에베소서 5:18 Eph 5:18 And be not drunk with wine, wherein   is excess; but be filled with the Spirit;

* spirit= 술취하는 것과 성령 충만한 것에 모두 사용되는 단어이다. 술 기운으로 충만할 것인가? 성령으로 충만할 것인가?



쉽고 단순한 진리, 
말씀침례교회(http://av1611.net)
Pastor. Peter Y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