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침례교회 ❏AV1611.net ❏Peter Yoon

글 작성자: Pastor. Yoon

질문. 지역 교회란 무엇입니까? 더불어 가정 교회에 대해서 말해 주십시오.
답변. 아래 글을 보십시오. 


성경에는 다양한 지역 교회들이 나옵니다. 바울 서신은 각 지역 교회에 보낸 편지들로서 그 지역의 이름을 따라 서신서의 이름을 부릅니다. 로마서, 고린도서, 갈라디아서 등이 그렇습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교회의 몸은 복음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교회, 그리스도의 교회, 몸된 교회는 온 세상의 모든 크리스천이 서로 지체로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되고 한 몸을 이룹니다. 

교회의 사전적 의미는 "불러냄을 받은 자들의 모임(회중)"입니다. 이것은 크리스천에게만 사용하는 단어가 아닙니다. 불교도들이 모이면 Buddhist Church고 무슬림들이 모이면 Muslim Church, 힌두교인들이 힌두교 교회가 됩니다. 외국에 나갔다가 교회란 간판만 보고 들어갔다가 무슬림이나 이상한 종교인들의 모임에 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크리스천들도 얼마든지 temple이란 말을 쓸 수 있습니다. 

성경은 광야에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회중을 일컬어 "광야의 교회" 라고 합니다( 행7:38).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말하던 그 천사와 또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에 있던 교회에 있으면서 살아 있는 말씀들을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바로 이 사람이니라.](행 7:38). *광야의 회중.

이방 신들의 신전을 일컬어 교회라고 하기도 합니다.
[교회 물건을 탈취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여신을 모독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너희가 여기로 끌고 왔느니라.](행 19:37). *다이아니 신전.

우리가 흔히 쓰는 교회란 말은 크리스천들의 모임입니다.

신자(크리스천)들이 어떤 지역, 어떤 도시, 어떤 마을에 교회가 있느냐? 고 말할 때 교회는 그 지역에 믿는 자들의 모임, 회중이 있느냐를 묻는 것입니다. 기도와 경배, 찬양과 말씀과 교제를 위해 함께 성도들이 모이는 모임이 있는 곳이 교회입니다. 우리는 흔히 교회는 장소가 아니고, 건물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럼 교회가 무엇입니까? 교회를 간다는 말은 믿는 자들의 모임에 간다는 말입니다.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의 집에 있는 교회”(롬16:5, 고전16:19, 골4:15, 몬1:2)란 말은 그 집에 주님을 섬기기 위해 성도들의 지속적인 만남과 모임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이 가정 교회입니다. 교회 이름 안에 지역 이름만 붙여야 한다는 바보들의 주장과 달리 "브리스길라의 교회"라고 하면 지명이 아니라 인며입니다. 브리스길라의 집에 있는 교회입니다. 성도들의 모임의 장소나 집회 성격에 따라 이름을 정하면 됩니다. 요즘 대형 교회에 반발해서 소규모 가정 교회가 성경적이라며 가정 교회 회복 운동을 주창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정 교회란 모임 장소를 어느 가정, 어느 개인의 집으로 정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집을 성도들의 모임을 위한 장소로 지정하고 거기서 기도와 찬양, 경배를 하며 성도들이 서로 교제하기로 결정하면 '...의 집에 있는 교회'라 불립니다. 

만약 어떤 학교의 동기, 동창들의 모임이 있으면 그들은 동창회를 어디에서 열 것인가 의논하고 결정합니다. 모임의 장소는 매번 달라질 수도 있고 아예 어떤 특정 장소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병대 전우들이 모이면 전우회가 됩니다. 그들은 특정 장소에 건물을 빌려서 아예 ** 전우회란 간판을 걸고 활동합니다. 무엇이 동창회냐고 물으면 동창들의 모임이지 모임 장소나 건물을 말하지 않습니다. 전우회도 전우들의 모임이지 결코 어떤 장소를 말하지는 않습니다. 가정에서 모여야 한다거나 카페나  호텔에서 모여야 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그들이 편리한 장소, 시각을 정하는 것 뿐입니다. 

지역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의 모임입니다. 복음을 믿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이 교회입니다. 모임의 장소와 모임의 시각, 횟수 등은 회원(지체)들이 알아서 결정하면 됩니다.  "...에 있는 교회"란 말은 "...에 있는 크리스천들의 모임, 회중"이란 말입니다. 어떤 지역에 성도들은 있지만 그들이 함께 모이지 않는다면 거기에는 지역 교회가 없는 것입니다.

어떤 형제가 부르심을 받아 지역 교회를 세운다, 개척한다, 시작한다고 할 때 그 지역에 가서 믿는 자들의 모임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믿는 자들이 함께 많이 모여 그 모임이 커지면 큰 교회라고 말합니다. 그 모임이 작으면 작은 교회라고 말합니다. 건전한 교회란 말은 그 모임이 건전하고 모이는 성도들의 성향, 활동이 건전하다는 말입니다. 지역 교회가 세워졌다고 하면 어느 지역에 성도들의 모임이 만들어졌다는 것이고, 교회가 깨졌다고 하면 모임이 깨어진 것을 말합니다. 교회에 분쟁이 있다고 하면 모이는 성도들 간에 분쟁이 있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일상의 언어요, 말의 용법이지 신학적 교리 용어가 아닙니다. 크리스천들 중에는 "교회는 주님의 몸이다, 두 세 사람만 모여도 그것이 교회다"란 주장을 하면서 어떤 장소, 건물에 모이는 것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성도들이 주님을 섬기고 경배하기 위해, 주님께서 주신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함께 모여야 합니다

성도들이 주의 말씀, 명령, 가르침을 믿고 배우고, 순종하고, 가르치고, 전파하고, 그분을 섬기고 경배하기 위해 어느 집에서 모이면 '...의 집에 있는 교회'가 되고, 따로 어떤 지역에 특정 장소(건물)를 지정해서 모이면 그 장소가 그 지역 '...에 있는 교회'라 불리게 됩니다. 이것을 지역 교회라고 부릅니다. 

참고. 지역 교회는 지방 교회(윗트니스리 계열), 그리스도의 교회(캠벨파)가 아닙니다

-글. Pastor. Peter S. Yoon